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코치 아마토르 Mar 08. 2024

삶의 방향을 바꿀 수 있는 강력한 도구는 무엇인가?

긍정

환경은 쉽게 바뀌지 않지만 생각은 스스로 노력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그렇게 우리는 삶의 주도권을 가질 수 있다. 긍정적 생각은 우리의 삶을 놀랍도록 변화시킬 단초이다.


나는 매일 긍정적 생각을 선택하는 사람이 더 유연하고 행복한 삶을 만든다고 믿는 1인이다. 실제로 한때 '꼬롬하다'하다며 뒷담화의 대상이던 내 성격은 '온화하고 자비롭다'라는 말을 들을 정도가 되었다.


물론 이런 주장은 이미 긍정적인 생각을 훈련하면 뇌의 유연성을 깨워 삶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는 사실을 과학적으로도 뒷받침하고 있다.


"뇌의 신경가소성 이론(神經可塑性·neuroplasticity)에 따르면 성격은 후천적 환경과 노력에 의해 바꿀 수 있는 부분이 있다. 뇌의 신경가소성이란, 외부의 자극과 경험, 학습에 따라 뇌의 신경회로 구조가 변화하는 현상을 말한다. 인간의 뇌는 특정 생각·감정·행동이 반복되며 신경세포들이 결합해 새로운 신경회로가 형성될 수 있다."

- <헬스조선> 지금이라도 '이것' 바꾸면… 삶 만족도 높아져


훈련을 해도 처음엔 그 차이가 크지 않다.

하지만 갈수록 점점 차이는 커진다.


매일 긍정적 생각을 선택해야 하는 이유를 다시 한번 짚어보면 아래와 같다.


첫째, 고정관념을 버리고 새로운 관점으로 문제를 바라보는 습관이 만들어져 일종의 문제해결력이 향상된다. 예를 들어, 실패를 경험했을 때, “나는 실패했다"라고 낙인찍기보다는 “이번 경험을 통해 무엇을 배울 수 있을까?”라는 긍정적인 질문을 통해 성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다.  


둘째, “나는 할 수 있다”, “나는 성공할 수 있다”와 같은 긍정적 자기 대화는 도전 의식을 불러일으키고 성공 가능성을 높인다. 바로 자신감 향상이다. 실제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들은 목표를 달성하고 성공적인 삶을 살 가능성이 더 높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셋째, 긍정적인 생각은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심신 건강을 증진시킨다. 마음 챙김 명상이나 감사 일기 쓰기와 같은 활동은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긍정적인 에너지를 높이는 데 안성맞춤이다.


넷째, 긍정적인 에너지는 주변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을 미치고 관계를 더욱 발전시킨다. 긍정적인 사람들과의 교류는 서로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더 행복하고 건강한 관계를 만든다.


나는 어려운 시기에 첫 번째와 관련한 훈련을 많이 했다. 덕분에 화가 줄었다. 당시 나의 주된 고정관념은 '너 때문에'였다.


긍정적 생각은 우리 삶의 방향을 긍정적으로 바꿀 수 있는 강력한 도구이다. 오늘부터 작은 변화를 시작해 보자. 삶에 기적을 만들어 줄 것이다.


"매일 아침 눈을 떴을 때,

오늘은 내가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들 수 있는 기회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실수는 실패가 아니다, 성장의 징후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