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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성호랑 Jul 05. 2023

1인도 캐릭터 사업을 할 수 있는 이유

캐릭터 IP 스타트업을 운영하며 느낀 것들


1. 캐릭터 사업은 다양한 관점이 필요하다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캐릭터 비즈니스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해요.

다년간 캐릭터 사업을 이어오면서 느낀 점은 캐릭터에서 조금 벗어나 생각할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왜 그렇게 생각하게 되었냐면요-


창업 초기, 캐릭터가 '너무 좋아서' 혹은 '제일 잘할 수 있을 것 같아서'라는 이유로 선택했던 아이템이었는데요. 저는 실무를 할 줄 아는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창업 초기엔 저도 팀원들과 함께 사무실에 앉아서 실무를 같이 하곤 하였습니다. 마치 대표 디자이너처럼요.


그러다 보니 모든 생각의 관점은 실무를 중심으로 시작하게 되는 문제가 생겼습니다.

비즈니스를 하기 위해선 다양한 해석, 그리고 확장이 필요로 했던 것이죠.




1) 확장 : 실무적인 관점에서 보다 넓은 확장이 필요하다.


캐릭터가 예쁜지, 귀여운지, 정확한지, 조금도 다르지 않은지와 같은 정말 '실무적'인 관점에 사로잡힌 때가 있었던 것이죠.  사실 한발 물러나서 생각해 보면 예쁘고, 귀엽고 와 같은 감정은 개인마다 다르게 평가할 수 있는 요소가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실제 시장에 출시했을 때 누군가는 아주 귀엽다고 평가할 수도, 그저 그런 어디서 본 것 같은 느낌일 수 도 있는 것이죠.


 저는 우주 최강 실무자가 되려는 것이 아니라 비즈니스로 콘텐츠로 돈을 벌고, 우리 회사가 성장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그렇다면 실무적인 관점보단 더 큰 확장이 필요한 것이었죠.




2) 목표 : 왜? 에서 시작하자 (프레임 확장)


저는 캐릭터가 '연예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캐릭터를 키우는 회사이지요.

그럼 연예인이라는 작은 범주를 놓고 비즈니스 영역을 만드는 것보다 '엔터테인먼트'라는 키워드를 놓는 것이 더 많은 비즈니스 기회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알아가게 되었습니다. 


실무자의 관점으로 캐릭터를 중심에 놓고 기획을 하다 보면, 때때로 비즈니스 오류를 범하게 되는 것이죠.


저는 지금도 전국의 공공기관 와 함께 관광지에 사람을 오게 하는 프로젝트를 다수 운영하고 있는데요. 프로젝트의 큰 목표를 '사람이 오게 하자'로 생각을 시작해 보세요. 


그럼 캐릭터를 활용하여 재밌는 기획을 할 수 있는 것이죠.

여기서 중요한 부분은 '사람들이 왜 오는가', '왜 돈을 지불하는가'에 대한 진짜 이유를 알아내는데 시간을 써야 합니다. 



2. 기꺼이 돈을 쓰는 이유


콘텐츠 사업은 '설득의 기술'이 중요한 영역입니다. (물론, 다른 사업 영역도 누군가를 설득해야 하는 기술이 필수적이지만요.)


우리의 캐릭터(콘텐츠)를 왜 쓸까요?

왜 우리와 같이 일하고 싶을까요?


우리가 만든 캐릭터 콘텐츠는 고객이 필요로 할까요? (솔직하게 생각해 보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우리 고객에 어떤 사람인지, 우리 고객이 무엇을 필요로 하여서 기꺼이 '돈을 지불'하는지 정확히 알고 계세요? 이것을 알아내려고 노력하는 시간에 분명히 투자해야 합니다.


콘텐츠를 통해 무슨 이야기를 전달할지, 어떤 말을 할지 보다 우리 고객이 '무슨 이야기를 들을지'를 찾아보세요. 그럼 우리 고객이 우리의 이야기를 듣게 됩니다.


저는 그들이 어떤 사람인지,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에 대해 많은 시간을 들이려고 노력합니다. 우리 콘텐츠에 돈을 기꺼이 지불할 가치를 찾아내면, 그것이 설득의 키가 되기도 하고 함께할 비즈니스 파트너로 성장하기도 합니다. 




우리 고객이 어떤 것을 진짜로 원하는지 알아내세요.


첫 번째, 전시회에 참여하여 직접 고객을 만나는 방법도 좋아요.

저는 전시회에 참여할 때 설문 이벤트를 진행하곤 하는데요.  지난 2022년 캐릭터라이선싱페어에서 500명에게 했던 설문조사가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렇게 모아진 설문 결과물을 가지고 제품을 업그레이드하고, 콘텐츠를 발전시키는 방향을 선택했습니다. 



두 번째, 발표가 도움이 됩니다.

제안서 발표 등 다양한 발표를 많이 자주 경험하다 보면 많은 사람들의 질의응답을 받게 됩니다. 그 속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생각을 확대할 수 있는 기회를 얻기도 하더라고요. (물론 종종 상처를 받을 수도 있죠) 그렇지만 득이 더 많다고 생각합니다. 발표 스킬이 늘어나게 되면, 설득하고 그들을 이해하는 능력 향상에 분명히 도움이 됩니다. 



세 번째, 지불하는 사람에게 물어보세요.

우리와 함께 꾸준히 일해온 고객들에게 직접 물어보는 방향이 가장 솔직한 답변일 수 있거든요. 어느 정도의 거래기간, 관계형성이 된 이후라면 더욱 좋아요. 전화나 메시지보다는 만나서, 그리고 구체적으로 물어볼수록 도움이 될 거예요.



이렇게 모아진 정보들을 가지고 '진짜' 우리가 가야 할 방향을 골라내는 능력

그것은 리더로서 갖아야 할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경험을 만들어주는 비즈니스


저는 캐릭터 비즈니스가 '경험'을 만들어준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우리와 함께하는 분들이 캐릭터를 통한 감정과 경험을 공유했으면 좋겠고요. 제가 느꼈던 캐릭터 사업의 재미, 사람들의 반응, 성장하는 것이 눈으로 보일 때의 짜릿함을 '경험'하게 하고 싶습니다.


경험이라는 소재를 가지고 비즈니스의 영역을 늘려보면 꽤 많은 부분에서 할 수 있는 일들이 생겨납니다. 개인의 관점에서 다른 사람의 콘텐츠를 코칭해 주는 것도, 경험을 나눌 수 있는 부분이고요. 


지역에 생기를 불어넣는 일도 경험의 일환입니다. 관광객이 오는 것, 사람들의 반응을 직접 느끼게 하는 것과 같은 것뿐만 아니라 함께 일한 실무자들이 경험을 조금씩 쌓아나가면 그것이 곧 우리의 인지도가 되고, 인지도는 이어져서 새로운 비즈니스 세계를 열어주는 것이죠.


고객뿐만 아니라 같은 길을 걸어가는 동료(거래처)와의 함께 일한 '경험'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관계가 돈독해지고, 서로 필요한 것을 주고받을 수 있는 든든한 관계로 성장하게 되는데요. 저 혼자라면 훨씬 어렵게 풀었을 문제도 누군가에겐 간단한 해결책이 있을 수 있거든요.


경험을 공유하는 일은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훌륭한 전략입니다.




길을 잃지 말자


오랜 시간 장수하기 위해선 다양한 길을 탐험하되, 길을 잃지 말아야 합니다.

우리의 비전과 맞는 일이라면, 한정 짓지 마세요. (우리가 가려고 하는 길에 닿아있는 일이라면요) 그리고 캐릭터의 무한한 확장성, 변화의 파도에 올라탈 수 있다는 것도 잊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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