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TORY SOCIETY Sep 26. 2023

나의 이야기, 나의 우주를 만나는 시간

브랜드 내러티브 툴킷 이야기 



나의 이야기, 나의 우주를 만나는 시간
Brand Narrative Toolkit




안녕하세요, 스토리 소사이어티입니다. 드디어 텀블벅에 지난 시간 공들여 만들어 온 '브랜드 내러티브 툴킷 Brand Narrative Toolkit'이 오픈되었습니다! 브랜드 내러티브 툴킷의 전체 소개와 감사 인사를 드리려고 합니다.



Brand Narrative Toolkit 3 Step


브랜드 내러티브 툴킷은 총 3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토리 소사이어티의 이야기를 개발하는 3단계를 기반으로 만들어졌으며, 단계 별 가이드에 따라 누구나 쉽게 자신만의 브랜드 스토리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➊ Brand Ask

스토리 브랜딩에 도움이 되는 5가지 카테고리(고유성, 차별화, 고객, 태도, 변하) 별 5가지 질문, 총 25개의 질문 카드입니다. 새로운 관점으로 우리 브랜드의 자산을 찾아줄 질문들입니다. 추상어나 관념어 보다는 구체적인 언어로, 꾸며지거나 화려한 언어 보다는 거친 날 것의 언어로 풀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➋ Brand Universe

Brand Ask에 나온 답변의 키워드를  포스트잇으로 정리할 수 있는 보드판입니다. 벽이나 책상에 펼쳐두고 각 카테고리 별로 우리에게 가장 좋은 키워드가 무엇인지 최종적으로 3가지를 선별해봅니다. 다양한 키워드를 이리저리 조합하며 아이데이션을 합니다.


➌ Brand Definition

각각 정리된 키워드를 바탕으로 우리 브랜드를 정의내릴 수 있는 브랜드 정의문 노트입니다. 떡 메모지로 구성되어있아 부담없이 적어보디 좋습니다. 목표는 한 문장으로 마무리 하는 것. 이 전에 고른 키워드만 넣으면 하나의 정의문으로 완성됩니다.




Design Concept


브랜드 내러티브 툴킷의 키 비주얼
초기 Brand Universe 디자인 초안


툴킷의 전체 디자인 컨셉은 ’Universe’라는 단어에서 영감을 얻었는데 ‘결국 하나의 이야기를 만든다는 건 하나의 세계를 만들어간다는 것’이라는 문장으로 정리될 수 있죠.



Project members



14년 동안 브랜드 컨셉을 기획하고 브랜드의 글을 지속적으로 써온 아정님과 해외에서 순수 미술을 전공하고 학생들을 가르치다가 한국에 돌아와 브랜드 디자인 스튜디오를 운영하고 있는 순형님의 노하우가 반영되었습니다. 우리 모두의 노하우를 합치면 약 30여 년의 노하우라고 자신있게 말씀드리고 싶네요!



또한 자문 겸 이야기를 듣고 싶어 진행한 전우성 디렉터님의 말과 더워터멜론 우승우 공동대표님에게도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두 분의 브랜딩 인사이트 인터뷰 전문은 텀블벅 커뮤니티에 추후 공개될 예정입니다.


실제 Beta 버젼을 사용한 분들의 결과물을 보면 너무 신기하게도 각자의 개성이 담긴 언어로 브랜드 정의문이 탄생되더라고요. 저는 이 문장을 자신의 언어로 만들어가는 과정이 참 좋습니다. 비즈니스 씬에서도 ‘언어의 자립’을 이루며 독창적이고 신선한 언어로 다양성을 만들어갈 수 있다는 희망! 스토리 소사이어티는 이 마음으로 지금의 모든 일을 하고 있습니다.


언어는 나를 그대로 보여주는 생각의 집이죠. 나의 세계를 명료한 언어로 포착하고 이를 바탕으로 타인과 관계 맺도록 돕는 일! 앞으로 스토리 소사이어티에선 브랜드 내러티브 툴킷을 활용해서 다양성이 가득한 세상을 만들어가보겠습니다.






현재 텀블벅 펀딩 중입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Brand Narrative Toolkit텀블벅 바로가기

https://link.tumblbug.com/Ds4dHP8XcDb



매거진의 이전글 브랜드 원정대 : The last word를 찾아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