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N잡이 유행이다 보니 직장인 분들 중에서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여 애드포스트 수익을 올리시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그런데 블로그를 처음 운영하시는 분들이 많이들 궁금해하시는 것 중에 하나가 과연 애드포스트로 100만 원 이상 수익달성이 가능한가입니다. 그런데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제가 직접 블로그를 운영해 보니 네이버 애드포스트를 통해서 큰돈은 벌 수 없지만 100만 원~200만 원 사이를 버는 것은 불가능한 일은 아닙니다. 그리고 인플루언서라면 좀 더 쉽긴 하겠지만 일반블로거라고 해도 100만 원~200만 원 사이의 금액이라면 충분히 노력만 하시면 가능한 금액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애드포스트로 100만 원 이상 수익을 올리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제 경험에 비춰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일관된 주제
블로그를 운영해 보니 블로그라는 것이 오래 한다고 수익화에 도움이 되거나 파워블로거가 되는 게 아니고 글을 잘 써야 할 뿐 아니라 운영을 잘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특히 블로그로 부수입을 벌고자 희망한다면 일단 양질의 글을 작성해야 하며 인기 있는 주제의 키워드는 지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편적으로 보면 방문자수가 늘면 애드포스트 수익도 늘어난다고 말하는데 반은 맞고 반은 틀린 말입니다. 왜냐하면 애드포스트 수익이라는 것은 방문자가 많이 늘면 수익이 늘기도 하지만 반드시 그런 건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게 되는 이유는 바로 게시글에 붙는 광고의 광고단가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블로그 애드포스트 수익을 일정하게 유지하고 좀 더 높은 수익을 원한다면 자신의 메인 주제의 글을 꾸준하게 양질의 글로써 동일한 주제로 포스팅을 발행하시는 것이 애드포스트 수익증가에 도움이 됩니다. 그런데 이렇게 일관된 주제로 글을 쓰는 것은 상당히 초보블로거들에게 힘든 일이긴 하나 만약 애드포스트로 부수입을 늘리고 싶은 분이라면 이렇게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그리고 일관된 주제로 발행하되 중요한 점은 애드포스트 수익을 늘리기 위해서는 2등 전략을 사용해야 합니다. 인플루언서나 파워블로거들은 보통 황금키워드를 노리기 때문에 일반블로거가 경쟁하기에는 버거울 뿐 아니라 애드포스트 수익에도 별 도움이 안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관된 주제로 발행하되 황금키워드보다는 연관키워드 중에서 유입량은 적지만 굉장히 중요한 정보를 담고 있는 글들로 승부를 보시면 됩니다.
¶ 시리즈물의 발행
보통 시리즈물을 발행하려면 일단 해당 주제에 대한 관련지식이 풍부한 것이 유리하기 때문에 본인이 하고 있는 업무나 기존에 경험했던 내용들을 기반으로 하는 글들을 쓰는 것이 유리합니다. 시리즈물의 경우 유사문서끼리 키워드가 묶이는 단점을 함께 갖고 있기는 하나 일관된 주제로 글을 발행하고 양질의 글들을 발행할 경우 애드포스트 수익도 증가하게 됩니다. 물론 이경우 비슷한 글끼리 묶여서 방문자수를 늘려주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요리 레시피라는 메인 키워드를 가지고 서브 키워드로 만둣국 레시피, 카레 레시피, 칼국수 레시피, 인도요리 레시피, 서양요리 레시피 이런 식으로 시리즈로 주야장천 발행을 하면 이 연관 검색어끼리 묶이게 되고 노출 빈도가 높아지게 됩니다. 그런데 이렇게 발행하면 키워드가 서로 묶여 일부 유효키워드수가 줄어들기도 하는데 블로그가 어느 정도 성장하면 크게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 타깃 방문객의 선정
애드포스트로 100만 원 이상 벌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우선 타깃 방문객을 선정하여 블로그를 운영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왜냐하면 애드포스트 수익을 증가시키는 주요 요인은 타깃 방문객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양질의 전문적인 글로써 많은 양의 유입량이 있는 인기키워드를 공략하는 것이 아닌 비록 방문객 유입이 적어도 내 글이 꼭 필요한 방문자를 공략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일방문객수가 만 명이라도 타깃방문객이 있는 블로그라면 수익이 오히려 2만~3만 명의 일방문객이 있는 블로그보다 애드포스트 수익이 높을 수 있으며 협업제안도 방문객수가 적더라도 타깃 방문객이 있는 색깔 있는 블로그가 더 많이 들어옵니다. 그러므로 애드포스트 수익을 100만 원 이상 벌려면 타깃 고객을 선정하고 해당 방문자의 니즈를 만족시키는 전략이 유효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인기글로 방문객수를 늘려도 애드포스트 수익이 증가는 하지만 그렇게 길게 가지 않습니다. 하지만 방문객수가 적고 인기가 없는 키워드이지만 해당 글에 대해서 꼭 필요한 사람들은 반드시 읽어보아야 하는 유용한 글이라면 지속기간도 길고 애드포스트 수익도 상대적으로 더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