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RoMi Jul 06. 2024

11박 12일 여행의 갈무리

베트남, 나트랑을 다녀온 후

목적을 가지고 여행을 하지 않는다.

목적을 가지고 누구를 만나지 않는다.


그 놈의 목적 목적 목적..

이유가 있어야 움직이려고 하고..

이유가 있어야 만나고, 이유가 있어야 연락을 한다.


때론 존재를 부정 당하고, 존재 자체를 도구로 이용되어진

점철된 삶을 살아왔다는 걸 알았을때는..

존재한다는 그 자체만으로 인정되고

받아들여지는 삶이 무엇인지.. 나는 알 수 없었다.

이미 너무 그 삶에 절여진 나는..

떼어내서 생각조차 할 수 없었을 뿐더러..

알 수 없는 미지의 세계였다.


늘 무언가를 하고, 해야만 했고..

타인 중심사고로 나 아닌 그들의 만족감을 채워줘야했고..

성취를 해야만 나라는 존재가 살아 숨쉬는 존재로써

인정받았기 때문일 것이다.


이번여행은..

무언가를 목적에 따라..이유에 따라..움직이지 않았다.

그냥 순수하게 내 마음이 가는데로 움직였고..

이번 여행은 아이러니하게도 목적이 없는 게 목적이라는 걸 알았는지.. 톱니바퀴의 맞물림처럼 나의 의도를 읽으면서 부드럽게 나를 인도해 주었던 것 같다.


따뜻한 마음과 시선으로 모든 걸 바라보았고..

그럴려면 나의 마음을 거칠게 만들지 말아야 한다는 걸 느꼈다. 그리고 외부의 소음이 나를 전적으로 거칠 게 만들 수 없다는 걸 알게 되었다. 어디에 내가 위치해있던 내 마음을 움직이게 할 수 있는 건 외부요인이 아닌 나의마음먹기에 달려있다는 걸 확실히 알게 되었다.


여행으로 인한 것이던 아니던..하루하루를 보내면서 이렇게 야금야금하게 알아차리는 알아차림은 나의 남은 여생을 정신적으로 윤택하게 만들어 줄 거라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


행동하지 않아도..의도와 목적 없이도..

나의 존재를 순수하게 받아주며 인정해주는 사람들과의 관계들 또한 나를 행복하게 만들어 준다는 걸..


그 경험이 익숙하지 않고 아직 낯설지만 여행 속에서 일상 속에서

내가 ‘그냥’ 수용되어진다는 느낌을  난 더 많은 사람들과 부딪치며 좋은 관계들로부터 주고 받는 경험들을 다양하고 풍부하게 느끼며살고 싶다.


그 어느 때보다 나의 나무는 이제 중심을 잘 잡을 수 있을 정도로 밑으로 단단하게 뻗어나가는 뿌리들이 많아졌다. 때론 거친 비바람이 불어 기둥과 가지들이 흔들릴지언정 다시 돌아올 수 있는 균형감과 부러지지 않을 수 있는 유연함을 가지고 있다는 걸 느낄 수 있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비우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