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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와 카카오의 숏폼 전쟁, 돈이 몰리고 있다

카카오톡 숏폼 쇼츠 크리에이터 수익화 도입, 초기 시장의 트래픽 기회

by SEO아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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짤스튜디오의 소식을 듣고 꽤나 놀랬다.

일단 카카오톡에 숏폼이 본격적으로 들어오는 시기는 생각했던 것보다 늦다.

이게 맞는 흐름이라고 보는데, 놀랬던 건 짤스튜디오를 통해서 진행하는 것.


콘샐러드와 분리되면서 괜찮겠나 싶었는데 요즘 행보를 보면 제일 핫한 건 부정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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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짤스튜디오 광고 아님


내가 아는 음원 제휴사들은 전부 1달 기준으로 정산을 해주는데,

매주 정산을 해준다는 건 정말 파격적이다.

멀쩡해보이던 음원사도 갑자기 문을 닫는 경우를 종종 봤기에, 빨리 받을 수 있다면 좋은 건 사실이다.


카카오와 같이 숏폼 도입에 개입하는 걸 보면, 당분간은 짤스가 압도적인 1등이 아닐까 싶다.

물론 개인적으로 맘에 드는 음원이 없어서 짤스를 사용하진 않지만, 당연히 이런 이벤트가 있을 때는 참여한다.


뭐든지 초기 시장에 진입하면 주워먹을 게 많다.

어느 플랫폼에서든 숏폼을 운영하고 있다면, 카카오톡 크리에이터 1기에 참여해보셨으면 한다.

광고 아님.



1. 짤스튜디오에서 카카오톡 크리에이터 신청


https://zzal.studio/event/kakao/short


카카오톡 크리에이터 신청 기간 : 2025년 8월 15일


카카오톡이 숏폼을 도입하는 건 전혀 놀랍지 않은데, 의외의 포인트가 하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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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에 카카오톡에 가입하려면 실명인증을 해야한다.

그런데 이번 숏폼 크리에이터용 카카오톡 계정은 실명인증 없이 가입이 가능하다.

카카오도 꽤나 신경을 쓰고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몇년 전 카카오뷰를 통해서 수익화가 핫했던 만큼,

올해 하반기부터 내년까지는 '카카오톡 쇼츠 수익화'가 또 핫한 키워드가 될 듯 하다.



2. 클립 크리에이터 vs 카카오톡 숏폼 크리에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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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동한 유튜브에 업로드하면 카카오톡에도 자동으로 올려준다니.

이런 편의성까지 제공한다면 정말 많은 분들이 참여할 듯 한데, 하필 이 시기가 네이버가 본격적으로 클립 크리에이터를 도입하는 시기와 맞물린다.


네이버와 카카오의 본격적인 숏폼 경쟁이 시작되는 듯 한데,

이럴 때 크리에이터들은 많은 혜택을 본다.

크리에이터 입장에서, 네이버와 카카오의 경쟁이 계속 되길 바라고 있다.




3. 카카오톡 숏폼 크리에이터 혜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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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업로드만 해도 10만원을 지급한다.

아직 숏폼 영상이 초보인분들도 주워먹을게 있다는 의미.


가장 매력적인 점은 아무래도 '초기 선점'이다.

유튜브, 인스타에서 성적이 애매한 영상들도 이제 시작하는 카카오톡 숏폼에서는 대박, 초대박을 칠 수 있다는 거다.


어느 정도일지 모르겠지만, 전국민이 카카오톡을 사용하고 있는 만큼,

카카오톡에서 슬쩍 밀어주기만 해도 몇백만 조회수가 나올 수 있다.


이제 당장 다음주 발표인데, 설마 떨어지진 않겠지ㅠ

혹시나 안되면 하루종일 징징거릴 테다.



4. 카카오톡 숏폼 크리에이터 모집 기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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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집 기간은 8월 15일까지, 발표는 9월 첫째주에 날 듯 하다.

클립, 카카오톡 크리에이터 둘 다 선정이 되면 꽤나 재밌는 하반기가 될 듯 하다.

클립 발표는 벌써 내일이구나. 다들 좋은 결과 있으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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