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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SEO아레나 May 05. 2023

티스토리 구글 SEO 관련 핵심 기초사항 5가지

검색엔진 최적화가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기본은 갖추는게 좋다

구글에서 검색 상위 노출을 원하는 사람들은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에 대해 자세히는 몰라도 많이 들어봤을텐데,
검색엔진 최적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는 100가지도 넘는다


대표적인 3개의 키워드로 소위 EAT(E-A-T)로 부르는데 자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다




구글 SEO, 콘텐츠 핵심 요소

콘텐츠 제작자의 전문성 (Expertise)

콘텐츠 제작자와 웹사이트의 권위 (Authority)

콘텐츠 제작자와 웹사이트의 신뢰성 (Trustworthiness)


복잡하게 얘기하면 한없이 복잡하지만
간단히 말하면 검색한 주제에 대한 신뢰성 있는 정보를 가지고 있고,
사용자가 보기 좋게 글이 구성되어 있는지를 중요하게 본다는 거다


물론 이것들의 중요성 정도나 비율은 따로 공개되지 않고
그 비율을 안다고 해도 그걸 계산하면서 포스팅할 수는 없다


SEO 점수를 좋게 받기 위해 특히 신경써야 할 5가지 사항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1. 관련 있는 내부 페이지 / 외부 사이트 링크      


글의 전반적인 내용이 제목과 관련이 있는 내용으로 작성하는 것만으로는 조금 부족하다


이미 블로그 내에 지금 글과 관련이 있는 포스팅은 내부 링크를 걸어주거나
블로그 밖의 다른 신뢰도 있는 사이트의 관련 페이지를 링크해서 적절히 사용해주면 좋다

링크를 걸 때 방식에 따라 수익이 나뉘기도 한다


적절한 링크 페이지가 글에 삽입되어 있으면

봇이 크롤링을 할 때 보다 전문성이 있는 페이지로 인식할 수 있고,
이전에 올렸던 글도 연결 고리가 생기면서 보다 좋은 점수를 받을 가능성이 있다


이러한 연결고리가 검색엔진 최적화(SEO)에 도움이 되며,
검색 노출 최상단을 목표로 하고 있다면
단순히 글만 잘 쓰는 것이 아니라 적절한 근거 출처를 인용하는 것이 좋다


물론 특정 페이지로 이동시키면 이익을 공유 받는 형태의 상업적인 광고 연결 페이지가 많거나
더 이상 접속할 수 없는 페이지의 링크가 연동되어 있다면 반대로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2. 직접 작성한 차별화된 콘텐츠 제작


본인만의 다른 콘텐츠라고 하면 듣기에 매우 어려워 보인다
'내가 그정도로 전문적이지 않은데..'와 같이 생각하기 쉽다


관심이 있는 분야에 대해 글을 쓰다보면,
처음 보는 A라는 주제에 대해 의견을 쓸 때도
과거에 다루었던 B, C 주제의 글을 내부 링크를 활용해서 활용할 수 있다


이미 정보는 차고 넘친다

단순한 정보의 전달이 아니라, 같은 주제에 대해서 쓰더라도
나만의 생각과 관점을 담아야 한다
그 사람만의 관점이 있는 글을 사람들은 계속 읽고 싶어한다


검색엔진은 이미 인터넷 상에 올라와있는 문서와 신규로 작성된 문서를 비교하여
유사 문서와 뺏겨쓴 표절을 대부분 걸러내기 때문에
남이 작성한 글을 짜집기 하는 방식으로는 검색 상위노출을 차지하기 어렵다




3. 시의성이 중요한 자료는 업데이트 필수


특히 네이버 블로그를 하는 사람들은 글 수정하면 죽는 줄 안다


'상위 노출이 되고 있었는데 글 수정했더니 뒤로 밀렸다, 절대 수정하면 안된다'
하는 말이 많은데, 예전에 그랬을 수도 있지만 검색로직도 계속 진화한다


심지어 네이버보다 로직이 별로라는 다음(Daum)에서도 수정한다고 뒤로 밀리지 않는다


오히려 시의성을 반영해서 최신 업데이트를 하면
새로 글을 작성한 것처럼 더 순위가 올라가기도 한다

물론 수정했다가 잘 노출되던 글이 뒤로 밀렸던 경험이 있는 사람은 꺼려질 수 있다


하지만 검색엔진의 로직은 발전하고 있고, 상식적으로 생각해도
한번 발행했다고 수정할 수 없는 종이책이 아니기 때문에
온라인 포스팅의 특성 상 최신 업데이트를 한 글이 좋은 점수를 받는 것이 맞다




4. 자연스러운 문장 구조의 제목과 내용      


검색 노출에서 제목 키워드는 가장 중요한 부분 중의 하나다


내용이 아무리 좋아도 제목에서 핵심 키워드가 빠지거나 배치가 뒤쪽에 있다면
구글 상위 노출이 되더라도 속도가 더딜 수 밖에 없다


하지만 너무 부자연스럽게 관련 키워드를 제목에 다 우겨 넣으면 역효과가 난다
문장이 자연스러워야 하고 읽을 때 말이 되는 편한 구조여야 한다


너무 많은 내용을 하나의 글에 담으려고 하면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지 명확하게 파악하기 어렵다


너무 많은 정보와 긴 글은 좋은 내용을 많이 담고 있더라도
특정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정보가 되기 어렵다


하나의 글에 하나의 큰 주제를 잡고 쓰는 것을 추천하며
블로그 내의 카테고리를 설정해서 같은 종류의 글을 모아두는 것도 좋다




5. 주력 카테고리가 있는 블로그 만들기


구글에서 특정 주제에 대한 글을 많이 쓴 블로그에 대해 상위 노출 우선권을 준다고
공식적으로 언급하지 않지만, 직접 경험해보면 차이를 쉽게 느낄 수 있다


A라는 카테고리 주제에 대해 글을 주로 쓰는 경우
관련 내용에 대해 글을 쓰면 평소와 같이 상대적으로 쉽게 상위노출을 할 수 있다


하지만 누가 돈이 된다고 하는 B 주제에 대해 글을 처음 작성하게 되면
첫 페이지는 커녕 구글 검색결과에 노출되기 시작하는 시기도 다소 늦고,
몇페이지 뒤에서나 볼 수 있다


특정 자격증이나 학위가 있어서의 전문성이 아니라
해당 분야로 양질의 글을 계속 쌓아 온 신뢰성과 전문성이 시간이 갈수록 빛을 발한다


그 단계까지 이르기가 쉽지 않지만,
글을 쓸때마다 네이버, 다음도 아니고 구글에서 자주 상위 노출되는 것이 보이면 글쓰는 재미가 생긴다


검색엔진 최적화는 하루 아침에 글 몇개 잘쓴다고 갑자기 확 띄워주지는 않는다
또한 어느정도 궤도에 이르면 그만큼 다시 쉽게 내려가지도 않는다


안정적이고 꾸준한 유입을 원한다면 SEO를 신경쓰면서 포스팅을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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