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써치펌 스텝업파트너스 대표 이상학입니다.
어제는 제 생애 첫 유튜브 라이브 강의를 진행했습니다. 사전 신청은 470여 명이었으며 실제 강의에 들어오셨던 인원은 240여 명 정도 되는 것 같았습니다. 늦은 시간까지 강의를 들어주셨던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부터는 사전 질문에 나왔던 내용들에 대해 강의에서 짧게 답변을 드렸지만 조금 더 제 생각을 정리해서 적어보려고 합니다. 우선 첫 번째로, 사전 질문 중 하나인 <영문이력서 작성 방법>에 대해서 제 의견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사실 저도 유럽계 회사에서 근무도 해봤지만 구성원들이 다 한국인이었기 때문에 국내회사의 채용 과정과 크게 다르지 않았고, 지금도 헤드헌터일을 하며 외국 회사 취업을 도와드리고 있지는 않기 때문에 영문이력서 작성에 대한 노하우나 경험은 턱없이 부족합니다.
하지만 그간 영문이력서 전문가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고, 더 나아가 미국을 중심으로 한 외국계 회사와 국내 회사에서 바라는 인재상 들에 대해 나름 고민을 해보았을 때 국문이력서와 영문이력서 작성 방법이 차이가 나는 이유는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미국을 비롯하여 해고가 쉬운 문화권은 성과 중심으로 짧게 이력서를 작성하고, 한국을 비롯하여 정규직 직원에 대한 안전장치가 마련된 문화권은 성과와 함께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이력서를 작성해야 한다,
즉, 노동자 보호법이 상대적으로 약한 문화권에서는 언제든지 직원을 해고할 수 있기 때문에 굳이 그 사람의 개인적인 신상 정보나 업무를 진행했던 프로세스에 대해 큰 관심을 두고 있지 않은 것 같습니다. 성과가 좋아 보이며 채용을 했다가, 성과가 좋지 않거나 고용주 마음에 들지 않으면 쉽게 해고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미국에서 해고가 쉬운 이유를 Perplexity에 물어보았더니 아래와 같이 답변을 해주었습니다.
"At-will" 고용 원칙: 대부분의 주에서 적용되는 이 원칙에 따라 고용주는 언제든지, 어떤 이유로든(불법적인 이유 제외) 직원을 해고할 수 있습니다.
사전 통지 불필요: 일반적으로 해고 전 사전 통지를 할 법적 의무가 없습니다. 단, 대규모 해고의 경우 WARN Act에 따라 통지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해고 사유 제시 불필요: "At-will" 고용 하에서는 해고 사유를 반드시 제시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위와 같은 방식으로 정직원을 해고할 수 없습니다. 정당한 사유 없이 해고를 할 수 없으며 30일 전에 해고 통지를 해야 하며 부당해고로 판정될 경우, 원직복직 및 해고기간 동안의 임금 지급 의무가 발생하는 등 고용안정성을 위한 안정장치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그러니 국내 회사에서는 기본적으로 입사를 하게 되면 '가족'처럼 오래 같이 일 할 사람이라는 기본적인 인식이 깔려있기 때문에 성과도 중요하게 보지만 일을 대하는 태도, 업무를 진행하는 방식 등 그 사람 자체를 보고 판단하려는 경향이 높은 것 같습니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성과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는 것이 아닌 학력, 이직 횟수, 나이 등 개인적인 정보들도 취업에 있어 중요한 판단 기준이 되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가족주의, 서열주의에 대한 문화가 이력서 작성 방법 및 취업 기준 등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것 같습니다.
고용의 안정성에 대한 이슈는 늘 대두되는 것 같고 많은 이들이 이에 대해 찬반 논쟁을 하는 것 같습니다. 고용의 안정성 덕분에 회사 생활을 상대적으로 안정적으로 할 수 있지만 그러다 보니 이직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들이 팽배해져서 결국 나의 이직을 막는 걸림돌이 되는 것 같고, 고용 안정성을 포기하게 되면 이직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은 다소 낮아져서 그에 대한 허들은 낮아지지만 언제 해고될지 모른다는 불안감을 가지고 살아가야 하는 것 같습니다,
어쨌든, 이러한 문화권의 차이가 결국 이력서 작성 방법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닐까 하는 것이 저의 생각입니다. 물론 이 두 문화적 차이가 극명하게 나뉘는 것이 아닌 서로 공통분모를 가지고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이력서를 보는 관점, 직원을 채용하고 해고하는 관점은 분명 두 문화권에서 큰 차이가 있는 것 같습니다.
혹시라도 이 외에 다른 이유들이 있다면 댓글을 통해 알려주시면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