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킷 43 댓글 2 공유 작가의 글을 SNS에 공유해보세요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일본 명문대에 중국 학생이 몰린다

일본 명문대에 중국 학생이 몰리는 이유

by 김용년 Mar 07. 2025

일본 명문대에 중국 학생이 몰리는 이유


최근 일본 명문 대학들, 특히 도쿄대에는 중국 학생들의 유입이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 일본 대학이 글로벌화 전략을 펼치는 가운데, 중국 내 교육 시스템의 변화와 경제적 요인들이 맞물리면서 많은 중국 학생들이 일본으로 향하고 있다. 과거에는 미국이나 영국 같은 서구권이 유학생들의 주요 목적지였지만, 최근 들어 일본이 새로운 유학지로 떠오르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치열한 중국 입시 경쟁, 일본이 대안이 되다


중국의 대학 입시는 세계적으로도 가장 경쟁이 치열한 시스템 중 하나로 꼽힌다. 매년 1000만 명이 넘는 수험생이 ‘가오카오(高考)’에 응시하지만, 최상위권 대학에 입학할 수 있는 학생은 극소수다. 특히 중국 내 명문대 입학은 단 한 번의 시험 성적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수험생들은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는다.


반면, 일본 대학의 입시 시스템은 비교적 유연하다. 일본의 사립대학은 여러 곳에 동시 지원이 가능하고, 유학생의 경우 국립대에도 복수 지원이 가능하다. 이러한 점이 알려지면서 일본 대학을 목표로 하는 중국 학생들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일본에서는 상대적으로 부담이 적은 환경에서 대학을 준비할 수 있으며, 학업과 여가를 병행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취업난과 경제적 불확실성, 일본 유학을 부추기다


중국 학생들이 일본 유학을 선택하는 또 다른 중요한 이유는 중국 내 취업난과 경제적 불확실성이다. 중국의 경제 성장률이 둔화되면서 청년 실업률이 급등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해외에서 더 나은 취업 기회를 찾으려는 학생들이 늘어나고 있다. 일본은 중국과 지리적으로 가까울 뿐만 아니라, 한자 문화권이라는 점에서 적응이 비교적 용이하다. 또한 일본 내 유학생들은 졸업 후 일본 기업에서 취업할 기회가 많아지면서, 일본 대학 진학이 단순한 학업을 넘어 취업을 위한 전략적인 선택이 되고 있다.


교육 이민 현상과 부유층의 일본 정착


최근에는 단순한 유학을 넘어 ‘교육 이민’이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 중국 부유층 부모들은 자녀의 교육을 위해 일본으로 이주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으며, 이들은 일본 내 국제학교에 자녀를 등록하거나, 일본 공립학교에 보내 일본식 교육을 받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은 도쿄의 부동산 시장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도쿄대가 위치한 분쿄구(文京区)와 교육열이 높은 도요스(豊洲) 지역에서는 중국인들의 부동산 매입이 늘어나고 있으며, 일부 부동산 업체에서는 중국인 고객을 위해 중국어 서비스를 제공할 정도다. 또한 일본 내 유명 입시 학원에서도 중국인 학생들이 대거 등록하고 있으며, 학원 측에서도 이들을 위한 맞춤형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있다.


일본 사회의 반응과 앞으로의 전망


중국 학생들의 증가에 대한 일본 사회의 반응은 엇갈리고 있다. 일본 대학 측에서는 유학생 수 증가가 대학의 국제 경쟁력을 높이고 재정적으로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평가한다. 반면, 일부 일본인들은 중국인 학생들이 일본 대학과 취업 시장에서 점점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하게 되면서 일본인 학생들이 설 자리가 줄어들고 있다는 우려를 표하기도 한다.


일본 정부 역시 외국인 유입에 대해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최근 일본 외무성이 중국인 부유층을 대상으로 한 관광 비자 완화 정책을 발표했지만, 이에 대해 일본 내 보수층에서는 반발이 나오고 있다. 일본 사회가 외국인 유입을 어떻게 조정할 것인지에 대한 논의가 앞으로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보인다.


변화하는 중국 학생 유학 트렌드


중국 학생들이 일본 명문대로 몰리는 현상은 단순한 교육적 이유를 넘어 경제, 사회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다. 치열한 입시 경쟁을 피하고 보다 나은 취업 기회를 얻기 위해, 그리고 가족과 함께 새로운 환경에서 교육받기 위해 일본을 선택하는 사례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


앞으로도 이러한 흐름은 지속될 가능성이 크다. 일본 대학은 국제화 전략을 강화하고 있으며, 중국 학생들의 유입은 점점 더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일본 사회가 이 변화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조정할 것인지가 중요한 이슈로 떠오를 전망이다.


YouBook 유북 : 쓸모없는 나무가 오래 산다


YouBook 유북 : 대한민국 5대 사회 트렌드


작가의 이전글 MZ세대가 내 집 마련 포기 이유

브런치 로그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