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봉 협상이 될까 통보가 될까? 조율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구독자님들, 사업을 꿈꾸는 예비 사업가 다구몬입니다 :)
우선, 축하드립니다!! 연봉 협상에 대한 글을 읽고 계시다는 건 경력이 어느 정도 쌓였기 때문에 연봉에 관한 글을 읽고 계시다는 거니까요!! 축하드려요!! ㅎㅎ
우리가 결코 간과해서는 안 되는 연봉 협상에 대해서 다뤄보려고 합니다.
연봉 협상 시 연봉 체계에 대한 정보나 전략이 부족하다면. 협상이 아닌 통보로 이어질 수가 있습니다. 무엇보다 연봉을 협상할 때 대화의 흐름을 휩쓸리게 되면 안 되기에 연봉 협상으로 이어지기 위해서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얼마만큼 받고 싶은 지 생각하기 전에 회사 연봉 수준을 파악해라
- 회사는 직원을 채용하고 연봉을 측정함에 있어 "측정 예산"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무리 우리 회사에 큰 성과를 만들어 낸 인재일지라도 무리한 오버페이를 제시한다면 회사에서도 난감한 입장(상황)이 되기 때문에 사전에 회사가 측정하고 있는 평균 연봉이 어떻게 되는 지를 인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많이 받으면 받을수록 근로자 입장에서는 좋지만 협상이라는 단어가 있는 만큼 회사에서 측정하는 값을 파악하는 후에 협상 시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차별 평균 연봉을 파악해라
잡플래닛이나 잡코리아 등 구인구직 사이트를 이용하여 지금 내가 다니고 있는 회사에서 지급하고 있는 평균 연봉을 파악해야 합니다. 여기서 우리가 참고해야 하는 부분은 구인구직 사이트에서 보여주고 있는 평균 연봉은 말 그대로 평균값이기 때문에 내가 고졸, 대졸, 전문대졸, 대학원졸 등 어느 부분에서 학력이 마무리가 되었는 지를 파악한 후에 연차별 평균 연봉을 파악해야 합니다.
연봉=(기본급+식대+차량 유지비) * 12 =연봉입니다
성과금 및 인센티브는 별도의 이야기이며, 보통 식대 및 차량 유지비는 비과세 혜택이 없어, 정해진 금액만 주고 나머지는 근로수당(기본급)에서 계산하여 세금을 제외한 수당을 지급하게 됩니다. 연봉 협상 시에 기본급에서 추가 지급이 되기 때문에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연봉의 총액, 올해 성과금(급), 식대, 차량 유지비 등 내가 다니고 있는 회사에서 지급해 주고 있는 복지 및 혜택을 파악을 한 후에 제안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현재, 연봉이 어떻게 되는지, 평균 성과금(혹은 인센티브)이 어떻게 되는지, 비과세 (식대, 차량 유지비 등)는 어떻게 되는 지를 최대한 디테일 적으로 알고 있어야 합니다.
* 연봉 협상 시에 모르고 대화를 나누는 것보다 알고 대화를 나누며 협상하는 것이 쉽습니다. 혹여라고 위 사항을 고려하지 못하게 되면 연봉 협상자과 다음과 같이 이야기를 할 수가 있습니다.
EX) 우니는 성과금(인센티브), 식대, 차량 유지비, 복지 등 다양한 혜택과 복지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기본급을 이만큼 올려주기에는 어렵다 -> 이는 회사의 복지시스템인 것이지 나의 연봉이 올라가는 부분이 아니기 때문에 휘둘려서는 안 됩니다.
연봉이 중요한 이유는 다음 이직을 하게 되었을 때 연봉을 높여야 더 조은 급여 조건으로 갈 수 있기 때문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기업의 규모마다 희망 연봉에 대한 계산법은 조금씩 차이가 발생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내가 받고 싶은 연봉과 최대한 가까운 숫자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인상의 근거부터 만들어야 합니다. 아무 생각 없이 20-30% 인상해 주세요 하고 제시하지 말아 주세요... 남들 다 하는 대로 터무니없는 연봉 인상을 요구하게 될 시에는 불리한 상황에 놓일 수가 있습니다.
인사담당자에게 그간 어떤 업무를 하였으며 결과적으로 어떤 성과를 만들어 냈는 지를 어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간만 채우고 퇴근하는 근로자가 아닌 성과를 만들어내기는 근로자였다는 모습을 내세워야 합니다.
이전 연봉에서 약 15%-20%의 인상을 희망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협상의 기준이 정해질 수가 있습니다
연차별 연봉 인상률 (평균 2024)
1년 차 = 10%의 인상률
2년 차 = 11%의 인상률
3년 차 = 12%의 인상률
4년 차 = 13%의 인상률
5년 차 = 14%의 인상률
을 가지고 있으며 해마다 평균 수치 변동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통 일반 회사에서는 10-15%의 인상률을 잡고 시작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내가 어떤 성과를 만들어 냈는지 근거가 명확한 경우에는 15% 이상의 연봉 협상이 가능하십니다.
연봉 협상 시에 제일 중요한 포인트는 대화의 흐름입니다. 대화에 휘말리지 않고 줏대 있게 연봉 인상률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고 협상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시 한번 정리하자면, 내가 그간 어떤 업무를 통해서 성과를 이루어냈으며 앞으로 어떤 성과를 만들 것인지를 자신 있게 이야기하고 이 성과를 만들어 내기 위해서 어떤 과정을 걸칠 것인지를 말하며, 이에 따라 기존 연봉에서 +a%를 원한다고 제시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실상, 1년 차 경력은 연봉 인상률이 높지 않습니다. 하지만 협상도 해봐야 아는 법! 협상을 해보며 연습을 한다는 의미를 두고 대화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회사-집-회사-집을 반복하는 만큼 나의 소중한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기 때문에 회사로부터 정당한 수준의 연봉을 받기를 기도하겠습니다. 저의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라이킷과 구독 한 번씩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