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쥐맘 Mar 22. 2023

먹을 수 없는 딸기



어릴 적 엄마가 과일을 깎아 내 오시면 

언니와 나의 포크는 싸우듯이 

바쁘게 움직였다. 


참.. 지금 생각해 보면 

그때는 몰랐고 관심도 없었더라.

'엄마가... 과일을 드시고 싶은 만큼 드셨었나..?'




몇 년 전 임신 중에 직장 동료 언니가

이런 말을 했었다.

"나는 자식 입에 들어가는 딸기만 봐도 

배부르다"



뱃속에 자식을 품고 있는 나로서는

전혀 그 마음을 이해하지 못했다.

그리고 그 당시 나는 

엄마의 행복과 권리를 운운하며

나는 그렇게 살지 않을 거라고

자식과 공평하게(?) 먹고 살리라 

당당히 얘기했더랬다.




어느 날은 딸기를 씻어 내 왔는데 

딸은 와구와구 먹기 바쁜데

나는 딸기에 손이 가지 않았다.


입 한가득 딸기를 물고 

맛있게 먹는 모습을 보는데

신기하게 배가 부르더라..


그 순간 몇 년 전 언니와 나눈 대화가 떠올랐고

나는 혼자 피식 웃었다.



그 희생은 억지로 하는 것이 아니었구나..

마음이 이렇게 행복으로 가득 차

배부를 수가 있는 거였구나..




그리고 나는

어릴 적 기억이 함께 떠올랐다. 



엄마는 과일을 먹고 싶지 않았던 게 아니라

지금 내가 엄마로서 느끼는 마음을 

똑같이 느끼고 계셨음을 말이다.





<더 많은 이야기>

www.instagram.com/jangsin_gajok





매거진의 이전글 엄마가 살찌는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