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un mu Jul 12. 2023

그 정도 상처론 꿈쩍도 안 한 나

아들 10년 차 엄마 경력 

ⓒ ulleo , 출처 : pixabay


퇴근 직전,

아들의 문자가 왔다.


[엄마 나 깁스했어.]

퇴근 직전이라지만 만 2세 아이들 재우는 중이어서 문자로만 간간히 얘기했는데 다치게 된 상황을 보니 딱지를 치다가 그랬다는 것이다.


흠... 딱지.

요새 아이들이 딱지를 접어 왕딱지 접기는 물론 자기가 딱지치기 최강자라며 으쓱해하던 일이 있어서 딱지가 대세구나 했지만 그 딱지로 인해 다칠 줄은 상상도 못 했다.


집으로 돌아가 아이를 보니 압박 붕대로 손바닥과 가운데 손가락을 칭칭 감고 있었다.

보건 선생님께서 감아주셨다며 이틀정돈 물 닿지 않게 하고 손 사용을 자제하라고 하셨단다.

담임 선생님도 섬세하신 편이라 병원 갈 정도로 큰 문제였으면 진작에 전화하셨겠지란 생각도 들었고 아이도 통증도 없다 하며 움직임에도 문제가 없어 아프면 바로 말해달라고 한 상태이다.


우리 아이는 에너지가 넘치는 스타일이지만,

몸을 잘 쓰는 편이어서 움직임에 비해 크게 다치는 편이 아니었다.

그럼에도 난 '예민'한 엄마라 아이가 조금이라도 상처 날까 봐 늘 매의 눈으로 지켜보는 편인 사람이었다.

아이가 10살이 되고 아이의 친구들, 그리고 그의 엄마들을 바라보며 많이 배운 게 놓아주기다.


괜찮다, 그럴 수도 있지.


생각해 보면 느낀 게 아이의 문자를 보고 의외로 크게 놀라지 않았다는 것이다.

워킹맘이란 이유로 전과 다르게 뭔가 덜 해주는 듯한 느낌이 들어 더 유난스럽게 느껴질 나의 모습이 보였었는데 '너도 이렇게 부러지고 다치는 시기가 왔구나'라고 해야 하나.


저녁 늦게 이야기를 들은 남편이 이제 붕대를 풀어도 될 것 같다는 말을 하자,

선생님이 이틀은 풀지 말랬다며 보건 선생님의 말씀을 아주 잘 듣기에 웃었다.

그래, 선생님 말씀만은 꼭 잘 들어라. 

작가의 이전글 그냥 슬픈 워킹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