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보람 9시간전

파워! POWER! 힘? FORCE는?

빅뱅, VIP, 지드래곤, 놀러 와요, 신라대학교 물리치료학과

Now I got the power, The power power up power power, The power up power power yet, yet


최근 지드래곤이 ‘권지용’ USB 앨범 이후로 7년 만에 ‘POWER’라는 싱글로 돌아왔습니다. 지드래곤은 옷을 입기만 해도 명품이 되고, 신발을 신기만 해도 가격이 60배가 뛰며, 어딘가 나타나기만 해도 기사가 되는 실사판 피리 부는 사나이입니다. 그동안 유행시킨 아이템을 살펴보니 정말 많은 패션, 명품, 헤어스타일이 있던데, 최근엔 양산도 유행시켰나요? ‘형 꽃무늬 양산 좀 써주세요’라는 밈이 돈다는군요.

     

'힐링캠프' 이후로 토크쇼로는 10년 만에 '유퀴즈'에 출연했습니다. ‘POWER’를 소개하면서 이렇게 말했죠.     

“힘에 관한 노래인데, 힘은 상대적이잖아요. 근력, 체력, 에너지도 힘이지만, 저한테 힘은 음악이죠. 제3자로, 7년의 공백기 동안 바라봤을 때 미디어의 힘이 크니까 저의 힘과 함께 중간 지점에서 다양한 힘을 융화시키는 여러 가지 뜻을 담았어요”

88 날아~

이 말을 듣고 지드래곤이 더 다양한 힘을 융화할 수 있게 '물리치료에서 말하는 힘'에 대해서도 알려주고 싶어 졌어요. 물리치료에서 힘(force)은 우리 몸을 움직이거나 멈추거나 또는 밀고 당기고 흔드는 동작을 만듭니다. 신체 분절이 같은 방향으로 평행하게 움직이는 선형운동을 통해 우리 몸의 움직임을 만들죠. 실제로 모든 물체를 움직일 때 힘(force)을 사용합니다. 힘(force)의 작용은 외부에서 볼 수 있으므로 측정도 가능하죠. 뉴턴의 제3법칙인 작용-반작용을 통해 내가 물체를 미는 만큼 생성되는 물체가 나를 미는 힘을 악력계(dynamometer)와 같은 기구로 측정할 수 있습니다.


혹시 표면 근전도(surface electromyograph; sEMG)로 측정할 수 있는 근육 활성도(activity)를 힘(force)으로 오인하면 안 됩니다. 관절을 움직이는 힘은 주동근(agonost) 뿐만 아니라 주변 협동근(synergist)의 수축과 길항근(antagonist)의 이완도 적용되기 때문에, 주동근의 활성도 측정만으로 힘의 정도를 알 수 없습니다. 게다가 표면 근전도는 측정 근육의 주변에 있는 근육들의 활성도도 함께 측정되기 때문에(cross-talk) 특정 근육의 선택적인 측정도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운동단위(motor unit)가 동원되는 속도가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힘과 근육 활성도는 일정한 선형관계를 나타낼 수 없습니다.


아래 그림처럼 가만히 서서 가방을 드는 걸 힘(force)이라고 하죠. 가방을 들고 횡단보도를 2m 건넌다면, 이 힘(force)은 이제 일(work)이라고 합니다. 일(work)은 물체에 적용된 힘(force)이 물체를 얼마나 이동했는지 표현하는 힘의 양을 뜻합니다. 그래서 일(work)힘(force)과 거리(distance)를 곱으로 구합니다. 일(work)은 적용된 힘(force)의 방향으로 움직임이 없다면 수행된 역학적 일은 없어지지만, 힘(force)은 움직임이 일어나지 않아도 존재하는 차이가 있습니다.

 

그가 움직임면  work, 그의 모든 순간은 power!

그런데 ‘POWER’도 힘인데 힘(force)과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power의 사전적인 의미로는 힘보다는 능력(ability)에 가깝습니다.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어떤 일을 수행하는 힘을 가진 것이죠. 물리치료에서는 이를 일률(power)라고 표현합니다. 일률(power)은 수행하는 일(work)의 시간 비율을 뜻합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시간당 하는 일을 파악할 수 있는 표현이죠. 그래서 일률(power)일(work)에 시간(time)을 나누어 구합니다. 다르게 표현하자면, 힘(force)과 속도(velocity)의 곱으로 표현할 수 있겠네요(속도 = 거리 / 시간). 가방을 들고 횡단보도를 2m 이동하는 동안 동안, 초당 얼마나 힘을 썼는지 표현하는 순간적인 힘의 양이 일률(power)입니다.

    

지디 형~ 물리치료도 유행하게, 물리치료 받으러 오세요~ 

<이 글을 읽고 다음을 생각해 보세요>

  

1. 지디가 유행시킨 건 무엇이 있죠?

2. 힘(force)과 일(work)일률(power)의 차이를 설명해 보세요.

3. 힘(force)과 근육 활성도(activity)는 왜 다른지 설명해 보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아빠! 제기차기 연습 좀 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