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늘의 다금 Jun 28. 2023

#8. 경기 침체 회복 모형

다금씨와 함께하는 경제상식 콕콕!



안녕하세요 쑥쑥이 여러분, 어느덧 8번째 시간에 접어든 다금씨와 함께하는 경제상식 콕콕입니다. 오늘부터 다음 주까지는 조금 특별한 주제를 다루어보려고 합니다! 바로 '경기 침체 회복 모형'인데요, 코로나 이후 뉴스들에서 경기 회복에 대하여 다룰 때, 'k자형 회복이다' 등의 문구를 사용한 것을 가끔 볼 수 있는데 이러한 경기 회복의 모형을 다루어보는 것도 흥미로울 것 같아서 한번 다루어 보고자 합니다:) 지난 시간 미중무역전쟁은 어떠셨나요? 아마 흥미롭게 보셨던 분들도 많이 계셨을 텐데요, 오늘의 주제 역시 조금은 까다롭지만 이해하면 재미있는 개념이니 집중해서 잘 따라오시길 바라며, 이번 주 수업도 시작해보려고 합니다. 준비되셨나요? 그럼 시작합니다!




경기 회복 모형이란?


경기침체란 GDP의 감소로 유발되는 것으로 이러한 침체기가 최저점에 도달한 후에는 경제는 다시 회복세를 보이는데, 이 회복세도 여러 가지 양상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회복 경로 모형을 다룬 것이 경기 회복 모형이며, V자형, U자형, W자형, L자형, K자형 회복이 가장 일반적인 회복 모형입니다.


(1) V자형 회복 모형


V자형을 그리며 경기가 회복되는 경제에서는 경기 회복 전 급격한 하락세를 경험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급격한 상승세로 인해 최저점을 찍은 후에는 거의 즉시 반등세를 보이며 급격히 상승곡선을 그려며 빠른 시간에 경기 침체 전의 수준으로 반등하게 됩니다. 즉 이러한 회복세를 보이는 경제는 경제 침체의 최저점에서의 체류 기간은 매우 짧게 나타납니다.


예를 들자면 계절적 실업이 이러한 모형으로 회복되는 가장 대표적인 케이스입니다. 계절에 영향을 많이 받는 직업의 경우 계절의 변화로 노동자들이 일시적으로 일자리를 잃게 되어 노동 시장의 급격한 침체를 경험할 수 있지만, 다시 계절이 변화하면 기업은 다시 고용을 늘리고 일자리를 얻은 노동자들이 다시 노동시장에 투입됨에 따라 노동시장이 활기를 띠게 되는 것이죠. 즉 신속한 회복세를 보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2) U자형 회복 모형


U자형 회복 모형은 회복하는 방식이 V자형과 유사하지만 최저점의 범위가 V자형에 비하여 넓다는 점을 고려해 보더라도 최저점에서의 침체가 좀 더 장기간 지속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한번 침체된 경기가 V자형처럼 거의 바로 회복되는 것이 아니라 일정 기간의 장기 침체기를 거친 후 회복되는 모습을 보이는 개념을 의미합니다. 아무래도 최저점에 머무는 시간이 길다 보니 경기 회복 모형에서 긍정적 모형이라고 평가되지는 않습니다.


(3) W자형 경기회복


W자형 경기회복은 일본 경제를 설명하는 뉴스나 책에서 가끔 활용되는 개념으로 일반적으로 '더블딥(double dip)'이라고 불리는 개념입니다. w자형 경기회복을 보이는 경제는 재정 정책이나 통화정책의 실행으로 경기가 일시적으로 회복되다가 다시 침체되게 되며, 이후 실물 경제나 소비, 투자의 활성화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다는 점에서 경기 회복 전 하강기가 2번이나 발생하기 때문에 W자형 경기회복, 즉 '더블딥' 불황이라고 불리는 것이죠.


(4) L자형 경기회복


가장 최악의 시나리오라고 할 수 있는데요, 알파벳 모양만 봐도 대충 감을 잡을 수 있듯, 회복세 없이 침체기를 지속하게 되는 경우를 말하는 모형입니다. L자형 경기회복은 '경기회복'이라기보다는 '경기침체'라고 하는 것이 조금 더 적절할지도 모르겠습니다. 1990년대부터 장기적 불황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일본의 '잃어버린 30'년을 통상 L자형 경기회복(경기침체)라고 부를 수 있는 것이죠


(5) K자형 경기회복

코로나 이후의 경기회복 양상에 대하여 논하는 거의 대부분의 뉴스와 언론에서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해당 개념은 말 그대로 경기가 알파벳 K자 형태로 회복되는 양상을 의미합니다. 즉 업종별 경기, 일자리 회복세가 양극화되어 소득 불평등이 심화되는 형태의 회복세를 보이는 것을 의미하는데, 하이테크 산업, 대기업 등은 변화에 상대적으로 빠르게 적응하는 화이트 칼라 직종이므로 K의 윗부분을 따라 빠른 회복세를 보이지만, 중소기업이나 일반 제조기업 등 변화에 빠른 적응이 어려운 사업군들의 경우 K의 아랫부분을 따라 쇠퇴기를 겪게 되어 궁극적으로 두 그룹 간의 소득 격차가 극심해지는 현상의 회복 곡선이 그려지는데, 이를 'K자형 경기회복'이라고 합니다.


K자형 경기회복은 코로나 이후의 경기 분석을 다룬 글들에서 자주 언급되는 개념이니 이번 기회에 반드시 짚어보고 넘어가시기를 추천드리는 바입니다. 또한 비단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다른 국가들에서도 소득 격차가 극심하게 발생하는 형태로 회복세를 그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앞으로 이 개념을 자주 접하게 되시시라 생각되어 반드시! 꼭! 알고 넘어가시기를 권장드립니다.




오늘의 한마디


오늘은 어찌 보면 조금은 생소할 수 있는 경기 회복 모형에 대하여 총 5가지 개념으로 나누어 자세히 다루어 보았는데요, 쑥쑥이 여러분들이 이해하시는데 어떠셨을지 조금 걱정이 됩니다. K자형 경기회복이나 W자형 경기회복의 개념은 사실 경제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한 번쯤은 접해보셨으리라 생각되는데, 다른 모형들은 아무래도 조금은 생소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요(웃음)


하지만 언제나 그러하듯, 저는 쑥쑥이 분들이라면 아무리 어려운 개념이라도 전부 마스터하실 수 있을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으니까 걱정하지 않겠습니다(웃음) 다음 주에도 더 흥미롭고 유용한 정보들을 가지고 여러분을 찾아올 테니 그때까지 파이팅 합시다!


저에 대하여 더 많은 정보를 얻고 싶으시다면 인스타그램이나 블로그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꾸준한 소통과 댓글을 통한 피드백이 이루어지고 있으니 저와 소통하고 함께 성장하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언제든지 환영이니 시간 되실 때 한 번 방문해 주시면 반갑게 맞이해 드리겠습니다:) 그럼 다음 주에 만나요!


-


오늘의 다금


작가의 이전글 #7. 미중 무역 전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