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에이미 Oct 18. 2023

역행자 챕터 3 정체성 실천하는 방법

독서도 여행

이번 포스트에는 역행자 2단계인 정체성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 합니다. 


이 쳅터를 읽고 느낀점은 저자 뿐만 아니라 다른 잘 사는 (내가 닮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 사람들을 보면 주체성이 있는것 같아요. 

남 탓을 하지 않고, 어떤 상황에서도 스스로 책임을 지며 헤처가며 스스로 정체성을 고르는게 중요하다는 걸 느꼈어요. 


저자는 정체성은 앞으로 나가기 위한 연료라고 해요. 


제가 생각하기에는 자의식과 정체성은 둘다 identity 라고 표현 할 수 있어요. 

하지만 지난 쳅터에서 말한 자의식은 나에게 불리한 생각으로 해체하는 걸로 생각하는것에 반면에 정체성은 내가 원하는 것을 고른다는 점이 다른거 같아요. 


저자는 이렇게 말해요. 

“나는 마침내 발밑에 깔린 철로를 보게 되었고, 절망으로 가는 전철에서 내릴수 있었다. 그리고 나만의 네비게이션을 달고 인생의 지르길을 찾아나서게 되었다. 모두가 머리속에 새 소프트웨어를 깐 덕분이였다.” 


왜 정체성이 필요한가라는 질문에 저자는 이렇게 답변해요. 

우리의 뇌는 가성비를 추구하기 때문이에요. 우리의 행동, 생각은 내 정체성에 의해 입력, 출력 된다고 해요. 


저도 실행해 보고자 해서 오늘 아침에 눈을 뜨자 마자 “나는 아침에 일어나서 개운하게 아침을 시작하는 사람이다” 라고 몇번 생각하고 침대에서 일어났어요. 침대에서 나오는게 힘들다고 느껴질 때가 있고 침대에서 나오는 그 자체가 싫고 나서는 또 이런 내가 싫을 때가 많은데 제 정체성을 이렇게 바꿔보니까 되는거 같기도 해요. 이루고 싶은게 있다면 따라 해봐요! 


사실 5년 전부터 저도 매일 daily affirmation 을 쓰는데 저도 모르게 제가 사는 삶이 제가 매일 쓰는 쪽으로 흘러가고 있었던 것 같아요. 5년간 제 daily affirmation 은 I’m the captain of my ship and I live with purpose and passion 이였어요. 시작하게 된 계기는 어떤 다이어리를 샀는데 데일리 어퍼메이션을 쓰는 공간이 있어서 뭘 쓸까 하다가 그 때 당시 제 주위에서 다들 지향하는 삶이 내가 원하는 삶의 방향은 아닌거 같다는 생각이 들 쯤이 였거든요. 경영학을 전공하다고 금융쪽에 관심이 있다 보니까 돈을 제일 많이 벌 수 있는 쪽으로 나가려고 하는 친구들이 대부분이였는데 저는 애매모호하게 이렇게 사는게 나한테는 안 맞다는 생각이 들었었어요. 돈도 중요하지만 의미와 열정이 가득한 삶을 살고 싶은데 금융 쪽 직업은 대부분 그렇지 않다는게 느껴졌었거든요. 그 당시에는 경험도 부족하고 뭘 해야 될지 모르겠어서 계속 하던걸 하면서 매일 최선을 다했지만 그래도 나에게 맞는 삶을 살자는 다짐에서 I’m the captain of my ship and I live with purpose and passion라고 매일 썼던게 지금 제 삶을 보면 내 삶의 캡틴처럼 행동하고 나름 의미와 열정을 가지고 살고 있는거 같아요. 제가 속했던 그리고 지금도 속해있는거 같은 그룹의 사람들, 친구들이 가는 길을 가지 않고 혼자 다른 길을 간다는 생각이 들때 불안했던적이 많은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 제 삶이 더 좋고 그 사람들이 간 길이 아무리 좋아도 저한테는 안 맞아서 행복하지 않았을 거라는걸 알아요. 그리고 세상을 넓고 제가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제가 속하는 그룹도 바뀔테니까 말이에요. 


올해 초/중반에 일본, 발리, 한국에서 4개월 지내며 넘게 여러가지 경험을 하고, 독일에 돌아와서 소소한 일상을 즐기는게 저에게는 5년 동안 적어왔던 다짐 I’m the captain of my ship and I live with purpose and passion이 현실이 된 생활인 거 같아요. 


Daily affirmation에 저는 아침에 잘 일어나는 사람, 정신적, 육체적으로 건강한 사람이다. 나는 여행가, 사업가이다. 라고 한 줄 더 붙여야겠어요. 


실행 방법

저자는 정체성은 왠만해서는 바꾸기 힘들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방법을 이용하라고 해요. 

1. 환경을 바꾸어라. 

인간의 자유 의지와 노력을 믿지 말기

집단을 조인해서 환경을 바꾸기

도시를 바꾸거나 100 번 적는 것등도 방법

2. 독서

무의식으로 원하는 분야의 책을 많이 (1주일 동안 10권) 읽고 먼저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찾아 읽기  



그래서 항상 내 의지를 믿지 않고 정체성을 조정하고,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결과를 만들어 낸다.


매거진의 이전글 세이노의 가르침을 읽고 나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