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철수누나 Mar 27. 2023

싱글맘, 꿈은 현모양처

만 7세 어린이(미래 싱글맘 예정)의 꿈에 대한 이야기

1997년 봄, 이제 갓 입학한 초등학생이 학교에서 받은 유인물 속 질문에 답변을 쓰고 있다. 그 초등학생은 장래희망란에 거침없이 ‘현모양처’를 써냈다.




어느 누가 자신의 불행을 예견할 수 있을까? 심지어 갓 입학한 따끈한 초딩이 말이다.


그날의 난 무슨 생각이었고, 왜 그렇게 한 치의 고민도 없이 장래희망을 현모양처라고 썼는지 모르겠다. 마찬가지로 그때의 나도 20여 년 뒤 싱글맘이 될 줄 몰랐겠지만...


적어도 내 기억에 우리 집안은 그다지 화목한 편은 아니었다. 울 엄마는 감정적으로 여리고 어렸고, 아빠는 초등학교 1학년 여자아이의 종아리에 구둣주걱으로 피멍을 만들기도 했다.


그런 가정환경으로 본다면, 동경이었던 건지 내가 엄마에게 바라는 이상이었던 건지 가만히 고민을 해봤지만 도저히 그때의 내 의중이 떠오르지 않았다.


어찌 됐든 수 십 년이 흐른 지금, 난 그때의 그 초등학생을 생각하면 눈물이 울컥한다. 그때의 나에게 이런 미래밖에 주지 못한 사연 때문이다.


참 이상하지 않은가? 정말 거짓 없이 눈물겹게 행복한데도 ‘지금의 나’는 ’과거의 어린 나‘에게 새드엔딩처럼 느껴진다.


이래서 스스로 내 인생은 멀리서 보면 비극, 가까이서 보면 희극이라고 생각했는지도.



SSUL 5.

요즘 난 아직도 마음이 여리고 어린 울 엄마를 위해 많은 대화를 하려고 노력한다.


혼자만의 세계에서 무수히 많은 걱정과 생각들을 하시는 탓인지, 아님 이제 나이가 드셔서 그런 건지는 몰라도 엄마는 어제 일도 잘 기억하지 못하고 옛 기억도 많이 흐려졌다.


그런 엄마가 어느 날 뜬금 나에게 말했다.


“너 그거 생각나? 초등학교 1학년 때 장래희망을 현모양처라고 썼던 거. 난 그때 많이 놀랐는데... 맘이 좀 그렇더라. ”


그게 왜 놀랄 일이지? 그 옛날 일을 선명히 기억하는 엄마가 더 놀라웠다. 그러면서 내가 얼굴에 물음표를 가득 띄웠던 건지 곧바로 엄마가 그 이유를 말해주었다.


엄마 눈엔 당시 내가 어른들 말도 잘 듣고, 눈치껏 똘똘하게 행동하고, 똑 부러지게 뭐든 해내는 장녀로 보였는지(내 새끼는 다 이뻐보인다.) 대단히 큰 포부를 가졌을 거라고 생각했었단다. 그런 모습이 엄마 본인이 어렸을 때 바라던 모습 같았다나, 뭐 그랬던 것 같다.


그런 첫째 딸의 장래희망이 현모양처라니... 남자의 뒷바라지나 하는 그런 모습을 꿈꾼다는 사실에 1차로 충격.

그리곤 또 본인의 부족함으로 인해 집안이 화목하지 못했으니 그로 인한 결여로 딸아이가 그런 꿈을 꾸는 것인가 하는 생각도 들어 마음이 싱숭생숭했단다.


엄마의 이야기를 쭉 듣고 나니 불현듯 내가 왜 현모양처라고 장래를 희망했는지 기억이 났다.


당시 나는 그 유명한 해리포터를 시작으로 책을 무척 좋아하게 됐고 그러다 보니 각종 역사책과 위인전도 죄다 섭렵했었다.


그러던 중 흔치 않은 여성 위인인 신사임당(현 5만 원권 등재)의 이야기를 읽고 큰 감명을 받아 나 또한 그런 여성이 되어야겠다! 하여 장래희망이 현모양처가 되었던 것이다.


엄마의 슬픈 마음이 무색하게도 난 나름 당찬 포부를 가지고 있었던 셈이지만 괜히 심술이 나 이 기억을 엄마에게 말하진 않았다.


어쨌든 결국 난 동경하던 신사임당과 비슷하게 살아가고 있는 것도 같다. 회사에서 꽤나 인정받고 있고, (구) 남편은 처가살이를 했으며, 똘똘한 아들까지 있다?


그런데 여기서 반전, 신사임당은 사실 현모양처가 아니었답니다!

작가의 이전글 싱글맘, 술꾼 엄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