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at. 간단한 책 소개 및 리뷰
풍수전쟁은 풍수라는 생소한 주제로 과거와 현재를 오고 가며 은하수, 이형연이라는 두 인물을 통해 대한민국의 과거, 현재, 미래에 대해 이야기한다.
대학 동기였던 은하수와 이형연, 한 명은 대한민국 고위 공무원으로 승승장구하고, 다른 한 명은 특별한 직업 없이 인문학이나 철학에 심취한 삶을 살았다. 그러다 우연히 대통령에게 전달된 의문의 메시지 “나이파 이한필베”로 인해 다시 만나게 된 두 사람. 과연 ”나이파 이한필베‘가 의미하는 바는 무엇일까? 풍수전쟁은 은하수, 이한형이 나이파 이한필베가 갖는 의미를 찾아가며, 다양한 사건을 맞닥뜨린다. 미래 전망 리포트를 작성한 연구원 납치 사건, 교육부 장관 납치 사건, 마지막으로 야스쿠니 신사 발화 사건. 각각의 사건을 통해 현재 대한민국이 갖고 있는 문제를 고찰하게 했다.
1. 인구 문제
국가를 구성하는 가장 큰 요소인 인구. 대한민국은 점차 고령화 시대로 접어들며, OECD회원국 중 가장 낮은 출산율을 보이고 있다. 단기적인 정책으로 인구 감소를 해결할 수 없다. 장기적으로 인구 감소의 문제를 해결하려고 해야 하지 않을까?
2. 교육 문제
국. 영. 수 위주 주입식 교육. 앞으로 삶은 100세 시대가 다가오지만, 초. 중. 고 12년의 교육 기간이 앞으로 삶에 대해 결정짓는 경우가 많다. 각자의 재능을 살릴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는 교육이 필요하지 않을까?
3. 역사 문제
현재 대한민국은 일. 중. 러 3강 강대국에 둘러싸인 형국이다. 그중 특히 일본과는 역사적으로 많은 문제를 안고 있다. 고려 ~ 조선 그리고 일제 강점기에 이르기까지 일본으로부터 약탈과 침탈을 받았다. 그들이 우리에게 준 과거를 잊을 수도 잊어서도 안되고, 그들의 진정 어린 사과 또한 중요하다. 하지만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서 주변국 특히 가장 가까운 일본과의 협력 또한 필요하지 않을까?
풍수라는 생소한 소재였지만 은하수와 형연이라는 두 인물이 갖는 서로에 대한 생각을 고민해 보는 즐거움과 나름의 반전 속에 몰입감이 뛰어났다. 또한 현재 대한민국이 갖는 문제점에 대해 사색할 수 있는 기회가 되어 좋았다. 다음에는 김진명 작가님의 다른 책 “고구려”도 시도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