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문규 실천에 옮기다 Jun 06. 2023

안녕 AI, 인간은 지구를 구할 수 있을까?

첫번째 인터뷰, Chat GPT에게 물어보았습니다.

부족한 점이 있거나 더 나은 방법이 있다면 댓글로 공유해주세요 :)

Takeaction 인스타그램 계정(@mg_takeaction)을 처음 만들면서 제가 실천하고 있는 것들도 공유하는 것 외에도 인터뷰를 통해 다른 사람들 의 의견을 들어보고자 했습니다.

하지만 인터뷰할 사람을 어떻게 찾아야 할지도 감이 오지 않습니다.

그래서 언제나 준비되어 있는 Chat GPT에게 정중히 물어보기로 했습니다.


다행히 반갑게 맞이해주는 Chat GPT

환경의 편도 환경오염의 편도 아닐 AI이지만 그래서 더욱 객관적인 대답을 해줄 수도 있는 멋진 인터뷰 대상이라 생각합니다.

인간... 아직 늦지 않은 거지...?


어이 인간, 아직 늦지 않았다구!
Q. 어떤 사람들은 환경문제를 막기에는 이미 늦었다는데, 정말로 지구를 구하기에는 이미 늦었나요?
A. 지구온난화나 기후변화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에는 너무 늦었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닙니다.

환경 문제를 해결하고 지구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기 위해 움직이기에 늦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 늦어질 수록 최악의 상황을 막기도 더 어려워진다는 것을 명심해야합니다.


결국 사회 전반에서 지속가능성에 대한 접근이 필요합니다
Q. 환경 문제로부터 지구를 지키기 위해서는 어떤 일들이 일어나야 하나요?
A. 사회 전반에서 지속가능성에 대한 접근이 필요합니다.

4가지 예시를 드리겠습니다.


1. 이산화탄소와 같은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한 재생에너지로 전환, 에너지 효율 높이기, 지속가능한 운송수단 장려, 쓰레기 배츨 줄이기

2. 지구의 온도를 조절해주는 생태계 보존과 회복을 위한 벌목 제한, 야생구역 보호

3. 온실가스 문제의 주역이면서 잠재적 해결책인 농업을 지속가능하게 하기 위한 생산 폐기물 줄이기, 이모작과 같이 재생산 가능한 작법 장려, 육류 소비 줄이기

4. 지속가능한 산업과 생산 과정을 위한 에너지효율 높이기, 재생가능한 에너지원으로 교체, 오염물질 배출 줄이기


야 너두 할 수 있어! 근데 의미가 있나..?
Q. 환경 문제로부터 지구를 지키기 위해서, 개개인이 할 수 있는 실천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A. 개인이 할 수 있는 행동도 분명 있습니다.

 5가지 예시를 드리겠습니다.


1. 에너지 소비 절감을 위한 사용하지 않는 조명과 기기 끄기, 적정 실내온도 설정, 에너지 효율 높은 제품 사용

2. 이동할 때 대증교통, 걷기, 자전거 이용하기, 카풀하기, 연비가 좋은 차 사용하기

3. 쓰레기 배출을 줄이기 위한 다회용 물건 사용하기, 재활용하기

4.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도록 물 절약을 위한 누수 점검, 샤워시간 줄이기, 절수형 샤워기와 변기 사용

5. 지속가능한 산업을 응원하기 위한 지역 생산물 소비, 재서용애너지 지지,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생산된 제품 사용하기



사회의 하나된 움직임을 위해서는 개인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Q. 이런 개개인의 노력이 실제로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나요?
A. 네. 도울 수 있습니다.

개인 혼자만의 노력으로는 이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기에 충분하지 않겠지만, 정부,기업, 기관의 움직임과 결합한다면 큰 기여가 됩니다.

개인의 실천은 연쇄작용을 일으키며 다른 사람들도 지속가능한 실천을 하도록 영향을 끼치고, 범사회적인 변화를 부추깁니다.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회 모든 분야의 하나된 움직임이 필요하다는 것을 기억해야합니다.


이번 추천곡은 YB와 이선희님이 해양 환경 보전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발표한 곡 '지지 않겠다는 약속'입니다.
Q. 환경을 위해 노래하는 한국 뮤지션의 노래를 추천해주세요.

A. (환각을 일으키며) 윤도현 밴드의 '???'(존재하지 않는 노래)를 추천합니다.

찾아보니 추천한 노래는 존재하지 않았지만 실제로 윤도현 밴드는 환경과 관련된 많은 실천을 하고 있고, 관련 음원도 발매한 적이 있었습니다.

이번 추천곡은 YB와 이선희님이 해양 환경 보전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발표한 곡 '지지 않겠다는 약속'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안 주셔도 돼요’ 말할 용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