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하윤 Apr 22. 2024

플레이스 첫페이지 노출되도 망하는 이유

블로디 마케팅 철학


마케팅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다가 위기 상황에서 찾아오는 고객사가 많다. 그러다보니 급한 마음에 서두르지만, 마케팅은 급할수록 오히려 독이 된다.



블로디는 기획만 2주가 걸린다. 우리의 목표는 고객사의 '지속가능한' 매출 성장이기 때문이다.



지속가능한 매출 성장에는 상권, 경쟁사, 타겟 고객 분석을 통한 기획과 전략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한다. 기획없이 단기적인 성과만 바라보는 것은 폐업의 지름길이다.





대표님, 저는 첫 페이지에 노출되면 다 성공하는 줄 알았어요.





우리를 찾아왔던 이 곳은 평범한 양식집이였다. 특별한 기획없이 주변 파스타집이 하는대로 소개팅, 데이트 명소로 컨셉을 잡았다. 그렇게 매달 500만원을 태우며 '00 맛집' 키워드에서 첫 페이지를 유지했다. 처음에는 노출량으로 인해 매출이 상승했다.



하지만 효과는 일시적이었다. 신규 고객 유입은 꾸준했지만, 단골 고객은 생기지 않았다. 그 와중에 컨셉이 명확한 다른 양식집이 들어온 것이다. 그렇게 이 가게의 손님들은 빠져나갔다. 마케팅을 멈추면 손님이 끊기니 의존했다. 결국 밑빠진 독에 물붓기 식으로 사업을 이끌어오다가 폐업 직전의 상황에서 우리를 찾아온 것이다.




2주간 브랜딩에 전념했다.




우리는 2주간 브랜딩에 전념했다. 이곳은 주변 양식집과 비교했을 때 데이트 명소로 특별한 셀링포인트가 없어 새로운 컨셉을 잡아야했다. 지역 상권을 분석했을 때 젊은 직장인과 대학생이 주류를 이뤘다. 이들을 사로잡고자 가성비 파스타 맛집으로 컨셉을 잡았다.




그렇게 프렌차이즈화를 목표로 저렴하고 품질 좋은 가성비 메뉴를 다시 개발했다. 가성비라는 명확한 셀링포인트로 경쟁이 치열한 곳에서도 안정적으로 자리 잡을 수 있었다.





서울시 자치구에서 2번째로 폐업률이 높은 강남구




강남에서 사업하면 다들 성공할거라고 생각하지만 실제 폐업률은 서울시 자치구 중 두번째로 높다.



강남은 유동인구가 많고 상권이 활발하다. 하지만 높은 임대료와 운영비, 치열한 경쟁으로 폐업한다.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살아남는 극소수는 철저한 기획을 기반으로 타겟 고객을 설정하고 그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한다. 그렇기 때문에 경쟁사가 치고 올라와도 살아남을 수 있다.



기획없이 단순히 '위치가 좋다'라는 이유만으로 강남에서 사업하면 99% 망한다. 초기에는 일시적으로 유입이 증가할 수 있어도 단골 손님이 없으면 지속가능하지 못하고, 결국 비싼 월세자리를 견디기 힘들기 때문이다.



위 두 사례에서 볼 수 있듯 기획은 사업 성공의 핵심이다. 99%의 자영업자는 노출량과 순위에만 집착하며 단기적인 성과만 바라본다.



하지만 기획 없는 마케팅의 결과는 처참하다. 타겟없이 모두를 대상으로 마케팅하면 결국 아무에게도 선택받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한다. 치열한 경쟁속 우리만의 차별점이 없다면 지속가능한 구조를 만들기 어렵다.



마케팅은 철저한 기획과 전략적 접근이반드시 선행되어야 한다.

지속가능한 성공을 위해서는 시간이 걸리더라도 타겟 고객을 정확히 파악하고 경쟁에서 차별화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여, 고객의 기대를 충족시키고, 시장의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해야한다.



작가의 이전글 내가 화장실에서 카메라를 켜는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