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9월 첫째주 뉴스레터
여러분은 어떤 방식으로 소통하시나요?
한국 사람들의 소통을 ‘카카오톡’이 책임지고 있다면, 미국인들의 대표적인 소통 채널은 ‘스냅챗’입니다. 2021년 기준 주요 영미권 국가의 13 ~ 34세 75%가 스냅챗을 사용 중인만큼, 굉장히 독보적인 위상을 보유하고 있는 플랫폼이죠. 스냅챗의 대표적인 서비스는 AR(증강현실) 기술을 적용한 카메라 촬영 기능입니다. 한 때 한국에서 베이비 필터가 유행하며 잠시 스냅챗 열풍이 불기도 했었습니다.
그러나 스냅챗 운영사 Snap이 그리고 있는 앱의 미래는 AR 카메라 필터에 그치지 않습니다. 이들은 AR을 카메라 필터 뿐 아니라 커머스 부문, 광고 부문 등 다방면에 활용하며 AR을 기업의 주 방향성으로 삼았습니다. 특히 SNS 부문에서는 메타버스를 제2의 주 영역으로 점찍은 메타와 함께 ‘스마트 글래스’ 개발을 주력하고 있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이미 2016년 부터 AR 글래스 ‘스펙타클스(Spectacles)’를 출시했고, 2021년 4세대 스펙타클스를 발표했을 만큼 꾸준히 해당 부문에 대한 연구개발을 지속하고 있는 기업 중에 하나이죠.
카메라 필터, 커머스, 광고 등 다양한 영역 중에서도 이들이 주력하고 있는 부문은 ‘AR 커머스’ 입니다. 이는 특히 이들 스스로 정의한 고객층의 특성과도 닿아있습니다. Snap은 스냅챗을 이용하는 MZ 세대를 의미하는 ‘스냅챗 세대(Snapchat Generation)’가 경험과 스토리텔링을 중요시하고, 새로운 기술에 빠르게 적응한다는 점에 주목합니다. 당사 자체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들의 소비력은 약 5천조에 달하며 매일 60억개가 넘는 AR 렌즈 플레이 콘텐츠를 시청한다고 합니다. 한 마디로 AR 경험에 매력을 느끼면서 구매력이 있는 다수의 소비자들이 Snap에 상주하고 있다고 할 수 있는데요. 이는 Snap으로 하여금 AR 커머스의 최강자를 꿈꾸게 하는 주 계기가 됩니다.
더욱이 Tiktok 등 숏폼 플랫폼이 인기를 끌며 소통 부문에서의 경쟁이 심화되자, Snap은 소통을 넘어 AR 커머스에 집중하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현실에 가상의 이미지를 띄워볼 수 있다는 AR의 특성을 살려, ‘패션과 뷰티 부문’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이들이 AR 커머스의 최강자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서비스하고 있는 주 기능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스냅챗 이용자들은 ‘스냅스 카메라(Snap’s Camera)’를 이용해 브랜드에서 제작한 의류, 액서세리와 메이크업 등의 AR 제품 필터를 통해 자신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제품이 무엇인지 직접 경험하고 확인하며 스냅챗을 통해 친구들에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비티 축제 칸 라이언즈 (The 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2에서 Snap은 패션 잡지사 보그와의 협업을 통해 구찌, 베르사체, 디올 등 16가지 세계적인 명품 브랜드의 의류를 마음껏 입어보고 사진도 찍을 수 있는 AR 패션쇼를 개최하였습니다. 본 행사를 통해 방문자들은 AR 시착 서비스 및 맞춤 디자인 된 공간에서 몰입감 있는 경험을 해볼 수 있었다고 합니다.
Snap은 B2C 뿐 아니라 B2B 로도 영역을 넓히고자 합니다. ARES를 업계 특성에 맞게 맞춤화해 제공할 예정으로, 올해 3월 공개된 ‘쇼핑 스위트(Shopping Suite)’ 서비스는 쇼핑몰이나 패션업계에서 필요로 하는 AR 기술을 모음 형태입니다. 주로 3D 뷰어, AR Try-on, Fit Finder 기능을 지원합니다. 프리뷰 형태이지만 이미 300여 곳이 넘는 기업 고객들이 본 서비스를 사용 중이라고 합니다.
Snap의 AR 활용은 패션에 그치지 않습니다. 이들은 올해 5월 네일 전문 브랜드 OPI와 협력해 AR 네일 기술을 출시하였습니다. OPI 필터를 통해, 사용자는 매니큐어 구매 전 손톱에 2D 색상 및 디자인을 적용해 손톱에 맞는 상품을 미리 탐색해볼 수 있습니다. 본 필터는 아직 온라인 쇼핑 기능과 연결되지는 않았으나, 스냅챗이 브랜드와 협업해 다방면의 AR 쇼핑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을 잘 보여준다는 것이 업계의 설명입니다.
“궁극적으로 사용자는 대부분의 시간을 AR을 활용할 수 있는 세계에서 보내고자 할 것이다. 이 때문에 Snap은 AR 경험을 제공하는 특수 제품 개발과 기존 솔루션, 대중의 기기 사용 방법 등을 더 자주 논의한다.” - Snap CEO 에반 스피겔
지금까지 소비자에게 최적의, 다양한 AR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Snap의 노력을 살펴보았는데요. AR 카메라 필터에서 이를 활용한 커머스 경험, B2C에서 B2B로의 고객 확장, 단순 소프트웨어에 그치지 않고 직접 하드웨어까지 개발하는 등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Snap이 만들어나갈 AR 서비스 영역이 더욱 기대되는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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