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이 대중화되고 홍보, 마케팅 방면에서도 큰 효과를 보이면서 여러 기업에서도 웹툰 제작하는 일이 많아졌습니다. 이렇게 웹툰은 제작하고 싶은데 어떤 과정을 거치는지 잘 모르겠고, 그냥 전문 회사에 맡기고 따라가기만 하면 되는지, 고민이 많으신가요? 그런 분들을 위해 뉴캄의 웹툰 제작 과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첫 번째. 제작 회사 선정
어떤 회사에서 제작하는지에 따라 결과물이 다를 수 있습니다. 웹툰 제작 회사의 포트폴리오를 확인하여, 자신이 원하는 작업물과 잘 어울리는 제작 회사를 선정하는 것이 가장 첫 번째로 해야 할 일입니다. 뉴캄은 주로 홈페이지 방문, 웹 서칭, 의뢰 플랫폼을 통해 컨택되고 있습니다.
두 번째. 1차 미팅 (기획안 및 자료 수취)
뉴캄에서는 고객과의 컨택 후, 1차 미팅하게 됩니다. 1차 미팅에서는 고객이 원하는 결과물이 무엇인지 설명을 듣고 사전에 필요한 기획안, 그림체 레퍼런스 등 자료를 전달받습니다. 만일 기획안이나 레퍼런스가 준비되어 있지 않다고 해도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1차 미팅 이후 기획안과 레퍼런스를 준비하여 고객과 상의 후 정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세 번째. 시나리오 작성 및 컨펌
뉴캄은 웹툰 작업 전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시나리오 작성은 웹툰을 제작할 시 기초를 다지는 작업이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거쳐야 하는 단계입니다. 작성된 시나리오는 고객에게 전달되어 수정 및 확인을 거쳐 최종 컨펌이 진행됩니다.
네 번째. 콘티 작업 및 컨펌
최종 컨펌 된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콘티를 작업합니다. 글로만 보았던 컷들이 그림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보다 완성 웹툰에 가까운 작업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콘티 단계에서는 대개 구도를 위주로 살피는 것과 동시에 대사를 2차로 수정하게 됩니다. 시나리오상에서는 어울린다고 생각했으나 이미지와 함께 보았을 때 다른 느낌이 드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입니다. 이때 수정사항을 최대한 많이 수취하여 이후 작업에서의 수정이 되도록 적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섯 번째. 선화 및 채색
콘티가 확정되면 이전에 확정된 톤으로 최종 제작을 진행합니다. 전체 톤을 미리 확인할 수 있도록 채색까지 진행한 샘플 컷을 우선 전달하여 협의합니다. 그리고 확인된 샘플 컷을 참고하여 나머지 컷까지 작업을 완료한 후 최종 피드백을 수취합니다. 콘티 단계에서 대부분 수정이 이루어졌으므로 이때는 대사의 오탈자, 단순한 색상 변경 등의 수정작업 위주가 됩니다.
여섯 번째. 최종 작업물 납품
최종 작업물 컨펌이 되면 계약 때 상의 된 파일 형식으로 최종 납품하는 것으로 제작이 종료됩니다.
함께 웹툰 제작 과정을 함께 살펴보았는데 어떠신가요? 웹툰 제작은 고객과 제작 회사가 끊임없이 발을 맞추어 가는 작업입니다. 따라서 소통이 원활하고 고객의 니즈를 가장 잘 파악하는 제작 회사를 찾는 것이 좋은 웹툰을 만드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더알아보기
https://workfromhome.kr/ebook/?idx=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