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문서윤 Mar 05. 2023

후회없는 삶이 아닌
후회를 반복하지 않는 삶

인생 복기하기 


하루하루를 살다 보면 앞으로 나아가는 것에만 초점을 맞출 때가 많다. 내가 어떻게 하루를 살든, 내가 원하는 대로 살았든 아니든 상관없이 삶은 앞으로 나아가기 때문이다. 인생을 향한 나의 초점도 항상 앞을 향해있다. 뒤돌아보는 것은 마치 무언가 인생을 낭비한다는 느낌이 들기도 하고, 후회하는 것보다는 무엇이라도 행동하는 것이 의미 있어 보이기도 한다.


그런데 요즘 문득 나의 인생을 복기할 필요가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의 어떤 하루는, 과거의 언젠가와 너무나 닮아있고, 나의 어떤 후회는 과거의 후회와 닮아있기 때문이다. 그런 후회를 하지 말자고 다짐했던 것은 모두 다 잊은 채 같은 실수, 같은 후회, 반복하고 싶지 않았던 인생의 흐름을 걸어가고 있는 나를 보면서 지금이야말로 나의 인생을 복기할 타이밍이라 여겼다. 


과거엔 후회 없는 삶을 꿈꿨다. 후회를 무시했고, 후회를 하지 않기를 바랐고, 언제나 최상의 선택을 하기를 바랐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후회가 물 믿듯이 나의 인생을 침범할 때면, 나는 왜 여전히 후회하는 걸까 라는 생각에 파묻혔다. 


그러나 지금은 후회 없는 삶이 아닌, 같은 후회를 반복하지 않는 삶을 꿈꾼다. 후회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는, 내가 한 후회들을 들여다봐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에게 주어진 기회 앞에서의 내가 한 선택, 그 선택으로 인해서 바뀐 나의 삶. 그리고 그 삶 위에서 위기가 찾아왔을 때 내가 한 선택, 그 선택으로 인해서 바뀐 나의 인생의 방향. 그리고 그 삶 위에서 내가 한 수많은 고민. 그 고민의 끝에 내가 한 선택으로 만들어진 오늘. 


내 삶에, 내 머릿속에, 내 마음속에 떠올라 두둥실 거리던 후회들을 인생의 복기를 통해 궁극적으로는 되풀이되지 않도록 하려고 한다. 내가 만약 그때 이런 선택을 했더라면, 이라는 마음이기보다 내게 다시 이런 기회가 주어진다면, 내게 다시 저런 위기가 다가온다면 어떠한 선택이 나를 더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가게 만들어줄지 생각하려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행복하고 자유로운 사람으로 살기 위한 기가 막힌 과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