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FBIR Lab Jul 01. 2024

(외식)네이버를 이용한 Social Media 마케팅

네이버블로그(2): 검색 상위 노출을 위한 키워드 찾기


검색 상위 노출을 위한 키워드를 찾는 방법 

네이버에서 글이 잘 위치할 수록 많은 사람들이 유입될 수 있다.  네이버에서 여러분이 작성한 콘텐츠가 가장 상단에 위치할 수 있는 글쓰기 전략에 대해 알아보자. 


i. 컨텍스트 자동완성 활용

네이버에는 검색창에 특정 단어를 치면 그와 관련된 검색어를 제공하는 기능이 있다. 아마 내가 원하는 단어를 치기도 전에 네이버가 키워드를 만들어주는 것을 보았을 것이다. 컨텍스트 자동완성은 로그인한 상태에서 시간대별, 연령별, 남녀별 사용자 그룹의 관심사를 분석해 로그인 사용자와 비슷한 나이의 사용자 그룹, 관심사 그룹에 맞춰 제공한다. (로그인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공통의 일반 자동완성 컨텍스트가 제공된다). 따라서 타켓층을 공략할 키워드를 뽑기 위해서는 타켓 고객층의 연령대의 네이버  ID를 확보하여 자동완성 기능을 활용해 본다.


ii. 추천 검색어 및 연관 검색어 활용

검색창에 특정 단어를 검색했을 때 검색 결과 화면에서 오른쪽에 나오는 키워드 리스트들을 보았을 것이다. 이것은 검색어를 넣었을 때 사람들이 많이 클릭하는 키워드들을 모아 놓은 것이다.  따라서 블로그 콘텐츠에 연관검색어가 들어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iii. 경쟁업체 또는 다른 블로그 포스팅 제목 탐색 

경쟁사들의 포스팅 목록을 확인해 보고 어떤 키워드가  쓰였으며 빈도수가 어떻게 되는지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렇게 관련 블로그들에서 사용되고 있는 목차를 따와서 쓰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다. 



iv. 네이버 검색광고 센터 활용

네이버 검색광고센터를 활용하면 연관키워드를 추천받을 수 있고, 최근 키워드 검색량도 확인해 볼 수 있어 블로그 키워드 운영에 매우 유용하다.  특히 연관키워드 조회를 하면 키워드에 대한 월간검색수, 월평 클릭수, 경쟁정도, 노출 광고수 등을 확인할 수 있는데 여기서 중요한 것이 경쟁정도를 확인하는 것이다. 

내 블로거가 만든지 얼마 안되었다면 경쟁정도가 높은 키워드를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노출될 확률이 낮아진다. 따라서 키워드 중 경쟁정도가 ‘낮음’으로 되어 있는 것을 먼저 공략하는 것이 좋다.  즉 경쟁정도가 낮은 키워드를 집중 활용하여 콘텐츠를 만들어서 상위 노출에 띄울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래야 사람들이 많이 보게 된다. 주의할 것은 네이버가 좋은 콘텐츠라고 감지하는 기준은 사람들이 블로그에 얼마나 머물렀냐 하는 것이다. 그래서 키워드를 잘 뽑았더라도 이것을 활용한 흥미있는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며 적어도 1분 이상 사람들이 머무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렇게 되면 네이버에서 좋은 블로그로 인식하고 점수를 부여하게 되며 이 점수가 쌓이면 내 블로그가 나중에 경쟁정도가 높은 키워드에 올라갈 수 있는 힘이 생긴다. 그래서 블로그 운영 초반에는 경쟁정도가 낮은 키워드를 공략하여 양질의 콘텐츠를 많이 보여주고 실제로 블로그 콘텐츠가 좋다라는 것을 증명받는 것이 필요하다. 과거 파워블로그였더라도 콘텐츠에 광고가 많거나 내용이 부실하면 상위노출이 안되는 경우가 많다.  

작가의 이전글 (외식)네이버를 이용한 Social Media 마케팅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