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FBIR Lab Sep 11. 2023

(외식)네이버를 이용한 Social Media 마케팅

네이버 블로그(1) 

네이버 블로그는 우리에게 굉장히 익숙한 소셜미디어이다. PC인터넷 시대부터 전성기를 누려서 이제는 한물가지 않았나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런 네이버 블로그가 다시 각광받고 있다. 요즘 소비자들은 인스타그램과 같은 SNS를 통해 사고 싶은 물건, 가고 싶은 F&B업체를 확인한 후 구매와 방문을 위한 보다 자세한 검증을 위해 네이버 블로그를 이용하여 경험후기를 검토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러한 구매 전 행동의 패턴을 볼 때 네이버 블로그의 영향력은 무시할 수 없다. 네이버 블로그의 특징은 아래와 같이 요약해 볼 수 있다. 

  
정보 검색시 애용되는 소셜미디어: 오픈서베이가 만 15~59세 남녀 5,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오픈서베이 소셜미디어, 검색 포털 트렌드 리포트 2022]에 따르면 전반적인 정보 탐색 시 이용하는 플랫폼에서 네이버는 지속적으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상품/브랜드 후기 관련 정보 탐색 분야에서는 네이버가 2위인 유튜브보다 압도적으로 높다.   


많은 세대를 커버하는 소셜미디어: 인스타그램이나 틱톡 같은 소셜미디어에 익숙한 MZ세대에게 네이버 블로그는 그리 매력적이지 않았으나 2021년에 실시한 블로그챌린지 #블챌은 MZ세대들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약 2주동안 매일 블로그를 작성하는 전원에게 16000원 네이버포인트를 주기로 한 이벤트로 시작하였는데, 너무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여 3일 만에 조기 종료하였다가 반발이 생겨 일부 조건하에서포인트를 증정하였다. 그 후 네이버는 #주간일기챌린지로 일주일에 한 버씩 글을 업로드라며 추첨을 통해 포인트를 주거나, 해외여행 상품권을 증정하는 등의 이벤트를 열며 MZ세대들의 유입을 유도하고 있다. 2022년 12월에 네이버가 공개한 정보를 살펴보면 2022년 신규 생성된 블로그 200만 개 중 10~30대의 비중이 전체 76%에 달하며, 월평균 10대 20대의 사용자가 전년 대비 17% 증가해 네이버의 노력이 결과로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다. 네이버블로그는 4050 뿐만 아니라 MZ를 타겟으로하는 산업의 중요한 플랫폼으로 성장하고 있다.   

 

쇼핑과 연동되는 소셜미디어: 인스타그램의 경우 제품 구매를 하기 위해서는 연동되어 있는 링크를 눌러 들어가야 해서 직접적인 구매로 연결되는데는 추가적인 단계가 필요해 불편을 느끼게 된다. 네이버 블로그는 링크 삽입에 제한이 없고, 자유롭게 글을 작성할 수 있어 제품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리뷰를 작성할 수 있으며 사진이나 글 분량의 제한이 없다. 이러한 이유로 HMR이나 식재료 같은 제품이라면 네이버 블로그를 사용하여 판매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또한 네이버 블로그에서 작성한 블로그 리뷰가 브랜드 스토어에도 연동되므로 브랜드 스토어를 운영하고 있다면 네이버 블로그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  

 

피처링 네이버 블로그 리포트: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피처링 리포트에서는 네이버 블로그를 사용했을 때, 좋은 블로거들을 판별할 수 있도록 블로거에 대한 리포트를 제공해 주고 있다. 선호하는 태그, 카테고리, 누적방문자, 연령대, 포스팅한 지역 위치 기반으로 지역을 타겟팅 하여 AI필터를 기반으로 원하는 블로거를 찾을 수 있을 뿐 만 아니라 실제로 블로거를 활용했을 때 효과가 있을지도 예상해 볼 수 있다.  


자사블로그(일반블로그) vs 파워블로그


자사블로그와 파워블로그 어떤 것이 마케팅에 더 효과적일까? 결론을 미리 말하면, 둘다 효과적일 수 있지만 문제는 콘텐츠에 있다. 어떻게 블로그를 이용하든 우리 레스토랑이 많이 노출될 수 있도록 블로그를 여러 개 활용하여 콘텐츠를 올리는 것이 효과적이다. 그러나 이용해야 하는 블로그가 꼭 파워블로그일 필요는 없다. 네이버에 노출되는 키워드의 경쟁정도에 따라 일반 블로그도 얼마든지 상위 노출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과거의 네이버블로그 우선순위는 A급 파워블로거들에게 있었다면 지금은 컨텐츠의 질이 높은 ‘영향력’있는 B급 블로거가 더 중요하다. 결국 마케팅을 위하여 블로그를 활용하고자 한다면 업체에 대행하여 블로그 운영, 블로그 체험단, 파워블로그를 이용하게 될 수 밖에 없는데 이때 필요한 전략들은 우리 레스토랑 관련 콘텐츠를 탑재한 블로그들이 네이버 검색에서 상위 노출될 수 있도록 콘텐츠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것이다.  

상위노출 콘텐츠의 순위는 네이버에서 운영하는 결정시스템에 따라 달라지게 되는데 문제는 결정시스템은 끊임없이 변화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네이버 검색의 궁극적 목표는  “고객들이 원하는 정보”를 잘 찾게 해주는  것이고 그 목표에 따라 전술을 바꾸고 있다. 결국 고객들이 원하는 정보가 많은 블로그일수록 상위노출의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는 것을 명심하자.  

작가의 이전글 (외식)Social Media: 시작하자 SNS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