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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FBIR Lab Aug 03. 2023

(외식)Social Media: 시작하자 SNS

Part 2. 외식업체에서 SNS 마케팅 시작 전 알아야 할 것들


소셜미디어를 이용하는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데이터를 통해 소셜미디어의 중요성을 재차 확인해 보았다. 이런 소셜미디어를 외식운영에 활용하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 하지만 무작정 시작하는 소셜미디어 마케팅은 승산이 없다. 소셜미디어를 잘 활용하기 위해 일단 준비해야 하는 것들이 무엇인지 파악해 보자. 



1. 나만의 고유성, 강점 찾기가 우선

    소셜미디어는 사람들의 생각과 경험, 의견 등을 서로 공유하기 위해 사용하는 온라인 플랫폼을 말한다. 이러한 플랫폼에서 레스토랑을 홍보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우리 레스토랑이 다른 경쟁자와 어떤 점에서 차별성이 있는지 생각해 보아야한다 (이것을 USP[Unique Selling Point]라고 하며 고객에게 어필할 수 있는 고유의 강점, 독특한 판매 제안 전략을 말한다). 실제로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레스토랑들의 공통점은 판매하고 있는 메뉴, 가격, 서비스, 인테리어 등의 USP를 명확히 제시하고 있다는 것이다. USP가 없이는 아무리 소셜미디어를 열심히 하더라도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어렵다.


2.  나와 맞는 플랫폼 찾기

     네이버나 구글맵에 레스토랑의 위치나 정보가 존재한다고 그것만으로 충분할까? 대답은 ‘No’이다. 네이버나 구글맵 외에도 소비자의 눈길을 한 번에 사로잡을 수 있는 이미지 중심의 인스타그램, 우리의 창업스토리에 관심이 있는 고객들을 위한 페이스북 계정이 더 필요할지도 모른다. 어떤 방법으로든 온라인에서 확고한 입지를 확보하지 못하면 소셜미디어의 사용은 무용지물이 될 것이다. 

    소셜미디어 탐색 경로에서 레스토랑을 찾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면 잠재고객들은 방문하기도 전에 그 레스토랑에 대해 실망할 것이고 적극적인 경험을 포기하게 된다. 이러한 부정적 상황을 피하기 위해서는 소셜미디어 계정의 생성과 더불어 새로운 서비스, 메뉴, 프로모션 등에 대해 알릴 수 있는 플랫폼의 종류, 적절한 타이밍의 업데이트가 중요하다. 소셜미디어에서 성공한 브랜드를 살펴보면 게시 내용에 알맞는 플랫폼의 선정과 데이터에 기반하여 게시물 업데이트 일정을 계획하는데 공을 들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소셜미디어는 보통 컨텐츠플랫폼과 SNS(Social Network Service, 사회적 연결망 서비스)로 구성된다. 컨텐츠플랫폼은 컨텐츠를 제작, 유통, 공유하는 서비스로서 블로그, 유튜브 등이 대표적이다. 반면 SNS는 주로 소통을 위한 서비스를 말하며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등이 대표적이다. 이런 소셜미디어들은 저마다의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위해 채널을 선택할 때에는 내 업체에 가장 잘 맞는 소셜미디어를 선택해야 한다. 


     아무리 내가 공을 들인 게시물이라도 아무도 보지 않는다면 게시물을 작성하는 데 시간과 노력을 들일 필요가 없다. 그런데 현실적으로 대부분의 타겟 고객은 소셜 미디어에 게시한 내용을 잘 보지 못한다. 왜 그럴까? 한편으로 게시물의 양이 너무 많기 때문이고, 또 한편으로는 소셜 네트워크의 알고리즘 때문인 경우가 많다. 소셜 네트워크의 알고리즘은 사용자가 점점 더 많은 시간을 보내도록 사용자에게 흥미로워 보이는 뉴스 피드를 큐레이션한다. 이러한 알고리즘은 출처와 참여를 기반으로 어떤 게시물이 어떤 사용자와 관련이 있는지 결정하게 된다. 게시 직후의 사용자 참여는 게시물의 관련성을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외에도 소셜미디어 게시 일정을 잡기 위해서는 소셜미디어 사용의 목표를 생각해보아야 한다. 최대 조회 수 생성, 브랜드 알리기, 팔로워 수 늘리기, 판매, 댓글 섹션에서의 참여도 증가 등이 예가 될 수 있다. 또한 게시 빈도가 너무 높으면 소셜 알고리즘이 스팸 발송자로 간주하여 선호가 중단되고 이상적인 고객에게 콘텐츠가 노출되지 않을 수도 있다. 동시에 피드가 한물 간 것처럼 보이지 않도록 정기적으로 게시하는 것도 필요하다. 

     사용자 피드에 있는 게시물의 순위를 매기는 고유한 알고리즘이 소셜 플랫폼에 있다는 것을 인지해야 한다. 어떤 플랫폼은 게시한 날짜와 시간으로만 순위를 매기기도 하고, 어떤 플랫폼은 참여 횟수로 순위를 매기기도 하며, 어떤 플랫폼은 두 가지를 모두 고려하여 순위를 매기기도 한다.

    소셜미디어는 보통 컨텐츠플랫폼과 SNS로 구성된다. 컨텐츠플랫폼은 컨텐츠를 제작, 유통, 공유하는 서비스로서 블로그, 유튜브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반면 SNS(사회적 연결망 서비스)는 주로 소통을 위한 서비스를 말하며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이런 소셜미디어들은 저마다의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위해 채널을 선택할 때에는 내 업체에 가장 잘 맞는 소셜미디어를 선택해야 한다. 우리나라의 외식업체라면 염두에 두어야 할 소셜미디어는 네이버(블로그, 플레이스), 인스타그램, 유튜브라고 생각된다. 다음 회부터는 각 소셜미디어의 특징과 마케팅에 활용할 때 고려할 점들을 살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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