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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FBIR Lab Jul 21. 2023

(외식)Social Media: 시작하자 SNS  

Part 1. 숫자로 보는 외식업계의  SNS마케팅 중요성


   소비자들이 상품에 대한 구매결정을 하는 과정이 과거와는 매우 달라졌다. 과거에는 구매를 결정할 때 주변 사람들의 추천과 의견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했었다. 현재 소비자들의 75%는 소셜미디어를 활용하여 구매 결정을 한다고 하니 소셜미디어의 정보를 소비자가 얼마나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알 수 있다. 이처럼 과거와 다르게 변해버린 소비자들의 구매 행태는 기업의 마케팅과 서비스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레스토랑에 대한 결정도 마찬가지이다. 배가 고플 때 또는 약속이 있을 때 인스타그램, 유튜브, 네이버 블로그 등 SNS를 통해 레스토랑의 메뉴, 가격, 위치, 서비스 등에 대한 기본 정보를 파악하고, 이용 경험자들의 평가를 살펴본 후 구매여부를 결정한다. 이러한 소비자들의 구매 결정과정 변화로 인해 외식업체에서의 SNS 활용이 중요하다는 점은 모두가 공감할 것이다. 실제로  소셜미디어는 외식업체를 알리고 고객을 유지하는 방법으로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대기업이나 대형 프랜차이즈업체 처럼 계획적이고 일관성을 가지고 다양한 방법으로 SNS를 자유자재로 활용하는 것이 힘들다고 느끼는 외식업체들도 많을 것이다. 매장운영에 신경을 쓰다보면 아이디어를 생각해 낼 시간도, 실행에 옮길 시간도 부족하고 비용에도 한계가 있기 때문에 어려움이 따를 수 밖에 없다. 이에  최근 외식업계 소셜미디어 관련 이슈들과 사례들을 살펴보고 효과적으로 활용가능한 소셜 미디어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1.  숫자로 보는 SNS마케팅의 중요성


   사람들은 매일 약 9시간씩 온라인에 연결되어 있으며 소셜 미디어는 평균 62~24분 정도의 이용시간을 보이고 있다. (정보통신 정책연구원:KISDI, 2022; NordVPN, 2022). 한국갤럽의 2022년 조사에 따르면 최근 1년 내 모바일 메신저 이용 경험자 비율은 93%, 연령별로 볼 때 10대부터 40대까지는 90%, 50대 중후반과 60대 이상에서도 81%로 나타나 모바일 메신저가 한국인의 필수 소통수단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국내외 주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의 연간 이용률은 유튜브 93%, 네이버 밴드 43%, 인스타그램 36%, 카카오스토리 33%, 페이스북 32%, 트위터 15%, 틱톡 14% 순으로 나타났고, 16%는 이외 다른 SNS도 이용한 적이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반면  응답자 중 종이신문, 종이잡지 등을 이용하는 이용률은 각각 4%, 1%로 현저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SNS 사용의 증가 현상은 외식업계에도 고스란히 반영되고 있는데, 2022년 외식소비자가 레스토랑 선택시 정보를 얻는 방법에 대한 조사 결과에서 응답자의 50.4%가 인터넷 검색과 리뷰가 있는 어플을 참고하여 레스토랑을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2 국내외 외식트렌드 조사 보고서). 미국의 한 연구에서도 밀레니얼 세대 고객의 약 30%는 인스타그램 활동이 활발하지 않거나 매력적이지 않으면 그 레스토랑은 방문할 의향이 없다고 응답하였다(Social Media Today, 2020).   이러한 조사결과들은 외식업체의 SNS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이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며, SNS가 다른 소통매체들 보다 더 효과적이고 강력하게 소비자들에게 다가갈 수 있는 도구라는 것을 말해준다. 

[Source: Social Media Today, 2020]

    2022년 3월 오픈서베이가 발표한 ‘소셜미디어, 검색포털 트렌드 리포트 2022’에 의하면 최근 1개월 내 이용 경험이 있는 플랫폼을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91.2%가 네이버를 선택하여 1위를 차지하였다. 이어 유튜브(82.8%)와 카카오톡(81.6%), 구글(65.2%), 인스타그램(53.4%)순이였다. 이용 빈도에서는 카카오톡이 일 평균 접속 횟수 8.6회로 1위를 차지했다. 네이버(5.5회)와 유튜브(4.8회), 인스타그램(4.0회)이 뒤를 이었다. 1회 평균 이용 시간은 유튜브가 50.3분으로 가장 높았고 틱톡(32.8분)과 네이버(25.4분), 인스타그램(18.2분) 순이었다. 




[참고문헌] 

* 농림축산식품부 (2023). 2022 국내외 외식 트렌드. 

* Opensurvey (2022). 소셜미디어,검색포털 트렌드 리포트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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