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핵심은 내 집 마련 또한 '나 자신'을 기준으로 결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정답이 없는 일이기 때문에 좋은 사람들의 조언을 다양하게 들어보고 만족할 만한 결정을 하길 바란다.
피터린치도 내 집 마련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우리는 주식 투자보다 집 장만을 먼저 고려해야 한다. 집은 거의 모든 사람이 어떻게든 보유하는 훌륭한 투자이기 때문이다. 하수구 근처에 지은 집이나 호화 주택가의 주택처럼 가격이 폭락하는 예외도 있지만, 100채 중 99채의 집은 돈을 벌어준다.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나는 2주택부터 부동산 투자라고 생각한다. 집값 상승으로 인한 시세 차익이나 전월세 수입이 2주택부터 발생하기 때문이다.
내 자산을 주식과 부동산 모두에게 일하게 만드는 것이 목표다.
1주택은 자본주의 필수소비재
2주택은 자본주의 임의소비재
15. 재테크도 조기 교육이 중요하다
절약과 투자는 기본이고 월급 외 추가 수입을 만들기 위해 특별히 더 노력해야 한다. 할 수 있는 것은 다 시도해 봐야 한다.
재테크를 일찍 시작할수록 좋은 이유는 또 있다. 20~30대부터 투자한 경험이나 방법, 절약 습관이 자본주의를 살아가는데 정말 큰 자산이 되기 때문이다.
영어와 재테크는 일찍 시작할수록 좋다
16. 돈 모으기, 핵심은 투자가 아니다
첫 1억 원을 도전하는 사람들에게 자신 있게 방법을 이야기 해 줄 수 있게 되었다. '1억원 모으기는 투자보다 저축으로 하는 것이다 라고 말이다.
재테크 초반에는 적극적인 투자를 추천하지 않는 이유는 또 있다. 투자로 시드머니를 잃을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다만 이 말이 투자를 아예 하지 말라는 뜻은 아니다. 소액으로 여러 가지 투자 방법을 시도하길 바란다. 10만원, 20만원 정도로 시도하며 나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 나가는 것이다. 주식이 될 수도 있고 펀드가 될 수도 있고, 암호화폐가 될 수도 있다.
이런 식으로 다양한 투자 경험을 쌓아 간다면 1억원이 모일 때쯤이면 나만의 투자 성향과 기준이 잡힐 것이다. 그리고 그때부터가 본격적으로 내 피, 땀, 눈물로 무은 돈을 냉혹한 자본주의 시장에 파견 보낼 시점이다.
재테크 종류와 방법은 정말 다양하다. 하지만 근본적인 원리는 매우 간단하다. 덧셈(저축)과 곱셈(투자)이다. 이 2가지만 잘하면 된다. 그리고 초반에는 덧셈이 곱셈보다 효울이 좋다. 하지만 어느 순간부터는 곱셈이 덧셈을 압도한다. 보통 사람들이 1억 모으기에 도전하는 이유가 1억부터 곱셈의 힘이 특히 강력해지기 때문이다.
1억원부터는 곱셈의 영역이다.
0원에서 1억원 모으는 데는 4년 5개월 걸렸지만, 1억원에서 2억원을 모으는데는 2년 조금 넘게 걸렸다.
투자를 잘하는 방법:
더하기(+)곱하기(x)를 잘하면 된다
17. 소비를 결정하는 기준은 가격이 아니다
경제적 자유를 얻는 방법은 수없이 많지만, 핵심 원리는 동일하다. 쓰는 돈은 줄이고, 버는 돈은 늘리고, 가지고 있는 돈은 잘 불리고, 이렇게 3가지만 잘하면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부자가 되어 경제적 자유를 누리게 된다.
이것들 전부를 동시에 다 잘하기란 절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래서 내 자산 현황을 기준으로 가장 효율적이라고 생각한 '가지고 있는 돈 불리기'를 최우선순위로 정했고, 이에 대한 구체적인 실행 방법이 '주식을 팔지 않는 것'이란 결론을 내렸다.
토마 피케티라는 프랑스 경제학자는 부동산이나 주식/채권과 같은 자본이익률이 경제성장률보다 더 높다는 것을 증명했다. 그래서 월급이 많은 사람보다 월급은 적더라도 자본이 많은 사람이 자본주의 세상에서 훨씬 유리하다.
나는 좋은 주식을 최대한 팔지 않고 보유하는 '무매도 챌린지'를 몇 년째 이어오는 중이다. 그들의 결실을 오래 누리기 위해서.
어떤 일이든 결국 중요한 것은 '꾸준히 지속할 수 있는가'이다. 복리의 핵심도 꾸준히 긴 시간 유지해야 마법이 발동된다.
무지출 챌리지는 기본,
무매도 챌린지는 필수
18. 아무 데도 투자하지 않는 것도 투자다
현금은 쓰레기가 아니라 '내가 투자하는 종목 중 하나'라고 생각했다. 현금이 생기면 무조건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여유를 가지고 시장이 하락할 때를 기다렸고 진짜 시장이 하락했을 때, 가지고 있는 현금으로 투자하니 확실히 전보다 총자산이 늘어나기 시작했다
워런 버핏의 명언
남들이 겁을 먹고 있을 때 욕심을 부려라
가만히만 있으면 망한다
근데 가끔 가만히 있으면 부자된다
서대리님 책의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책을 직접 읽으시면 더 많은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