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eo Jun 24. 2024

동료와 적의 경계를 허무는 스타트업 인셉션

< 아직도 경쟁업체 타령?...>


전국시대의 진나라는 막강한 군사력과 정치적 전략으로 주변 국가들을 위협했습니다. 이에 다른 여섯 나라(한, 위, 조, 연, 제, 초)는 각자의 생존을 위해 때로는 동맹을 맺고, 때로는 협력하며 진나라의 확장을 저지하려 했습니다. 합종(合縱)은 여러 나라가 북쪽과 남쪽으로 연합하여 진나라에 대항하는 전략이었고, 연횡(連橫)은 각 나라가 개별적으로 진나라와 동맹을 맺어 다른 나라들과 대립하는 방식이었습니다.


스타트업 생태계도 마찬가지입니다.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경쟁 구도가 끊임없이 재편되고 있습니다. 경쟁자였던 기업들이 동맹을 맺어 협력하는 사례는 스타트업 세계에서 영원한 경쟁자는 없다는 사실을 보여줍니다. 최근 해외의 숙적이었던 업체들과 국내의 대기업들의 협력방안 발표 등이 이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런 기업들의 합종연횡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 합종연횡이 스타트업에 적용이 가능한가?...>


스타트업은 초기에는 주로 기존의 대기업과 경쟁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다양한 협력의 기회를 모색하게 됩니다. 이러한 변화는 시장 상황, 기술 발전, 소비자 요구의 변화 등에 의해 촉발됩니다. 경쟁자였던 기업들이 동맹을 맺는 경우, 서로의 강점을 결합하여 새로운 시장 기회를 창출하거나, 공동의 도전에 대응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 합종(合縱) 전략

여러 스타트업들이 협력하여 대기업에 맞서는 상황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 예시

- 스타트업 A, B, C는 각각 AI 기술, 블록체인 기술, 데이터 분석 기술에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은 각각의 기술을 결합하여 강력한 대기업 D에 대항할 수 있는 공동 플랫폼을 개발합니다. 예를 들어, A의 AI 기술을 사용해 데이터를 분석하고, B의 블록체인 기술로 데이터를 안전하게 관리하며, C의 분석 기술로 시장 예측과 전략을 수립합니다. 이렇게 협력함으로써 이들은 대기업의 독점에 도전하고, 새로운 시장 기회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 연횡(連橫) 전략

스타트업이 강력한 기업과 전략적 제휴를 통해 시장에서 성장하는 상황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 예시

스타트업 E는 혁신적인 핀테크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지만, 자금과 네트워크의 부족으로 시장 진입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에 대기업 F와 전략적 제휴를 맺어, 대기업의 자원과 네트워크를 활용해 빠르게 시장에 진입합니다. 스타트업 E는 대기업 F의 자본 투자와 인프라를 통해 제품을 개발하고 확장할 수 있으며, 대기업 F는 스타트업 E의 혁신 기술을 통해 자사의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강화합니다.



< 실사례들도 있을까?....>


✳️ 합종(合縱) 사례: 스타트업과 스타트업 협력


1. ElectraMeccanica와 Tevva

협업 내용: 전기 트럭 제조를 위한 합병

시너지: ElectraMeccanica의 미국 제조 시설과 Tevva의 기존 전기 트럭 기술 결합

결과예상 목표 : 2026년 말까지 대형 전기 트럭 출시 예정


2. MaxAB와 Wasoko

협업 내용: 아프리카 최대 기술 합병

시너지: MaxAB의 네트워크와 Wasoko의 공급망 결합

결과예상 목표 : 65백만 명의 소비자에게 필수품 제공


3. Slice와 North East Small Finance Bank

협업 내용: 금융 포용성을 높이기 위한 합병

시너지: Slice의 기술과 NESFB의 금융 네트워크 결합

결과달성 목표 : 더 넓은 고객층 확보 및 금융 서비스 강화


4. Uptiv Health와 Lyn Health

협업 내용: 인도에서 Ola와 Zomato는 각각의 서비스를 통합하여 사용자들에게 원스톱 솔루션을 제공

시너지: Ola의 차량 호출 서비스와 Zomato의 음식 배달 서비스를 결합함으로써, 사용자들에게 보다 편리한 경험을 제공

결과달성 목표 : 이 협업을 통해 두 회사는 사용자 기반을 확장하고, 상호 보완적인 서비스로 고객 만족도를 높임


5. GoTo와 TikTok

협업 내용: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 사업 통합

시너지: GoTo의 디지털 금융 서비스와 TikTok의 마케팅 플랫폼 결합

결과: 중소기업 매출 125% 증가


� 연횡(連橫)의 사례 : 스타트업과 대기업의 파트너십


1. Stellantis와 다양한 스타트업들

협업 내용: 지속 가능한 모빌리티 기술 개발

시너지: Stellantis의 자본과 스타트업의 혁신 기술 결합

결과: 고객 중심의 신기술 및 기능 개발


2. Kenko Health와 Tata 1mg

협업 내용: 의료 서비스 제공을 위한 협력

시너지: Tata 1mg의 공급망과 Kenko Health의 금융 모델 결합

결과: 인도의 의료 접근성과 경제성 향상


3. Anthropic과 Google

협업 내용: Google의 TPU 칩을 활용한 AI 모델 개발

시너지: Google의 하드웨어와 Anthropic의 AI 기술 결합

결과: AI 연구 및 개발 강화


4. Microsoft와 OpenAI

협업 내용: AI 기술 개발을 위한 대규모 투자 및 제휴

시너지: Microsoft의 자원과 OpenAI의 혁신적인 AI 연구 결합

결과: AI 기술의 빠른 발전 및 상용화


5. Microsoft와 Mistral AI

협업 내용: AI 기술 개발을 위한 파트너십

시너지: Microsoft의 인프라와 Mistral AI의 기술력 결합

결과: AI 연구 및 응용 프로그램 개발 촉진



< 연대와 파트너십이니 만큼 무조건 좋을 것 같지는 않은데....>



❎ 합종(合縱) 전략의 위험성과 유념해야 할 점


✅ 위험성

이해관계 충돌: 여러 스타트업이 협력할 때 각자의 목표와 이해관계가 충돌할 수 있습니다.

의사결정 지연: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모여 의사결정을 해야 하므로, 신속한 결정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자원 분배 문제: 각 스타트업이 투입하는 자원과 그에 따른 성과 분배에서 갈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솔루션

명확한 협약: 협력 시작 전에 각자의 역할, 목표, 자원 분배 방안을 명확히 규정한 협약을 체결합니다.

의사소통 체계 구축: 정기적인 회의와 투명한 의사소통 채널을 통해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 공유와 의사결정을 촉진합니다.

공동 목표 설정: 모든 참여자가 동의할 수 있는 공동 목표를 설정하여 협력의 방향성을 유지합니다.



❎ 연횡(連橫) 전략의 위험성과 유념해야 할 점


 위험성

의존성 증가: 특정 대기업과의 제휴에 의존하게 되면, 대기업의 전략 변화나 지원 중단 시 큰 타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율성 감소: 대기업의 정책이나 전략에 종속될 위험이 있으며, 독립적인 의사결정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기술 유출 위험: 대기업과의 협력 과정에서 기술이나 노하우가 유출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 솔루션

다각화 전략: 하나의 대기업에 의존하지 않고, 여러 파트너와 협력하여 위험을 분산합니다.

명확한 계약 조건: 협력 계약 시 기술 보호 조항과 자율성을 보장하는 조건을 명확히 규정합니다.

자체 역량 강화: 대기업의 지원을 받더라도 내부적으로 자립할 수 있는 기술력과 비즈니스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합니다.



< 오늘의 적도 내일의 동료가 되는 세상....>


✳️ 영원한 패자는 없다.

현대 비즈니스 환경에서는 경쟁자가 때로는 협력자로 변할 수 있습니다. 이는 스타트업 세계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오늘의 경쟁자가 내일의 파트너가 되어 상호 이익을 도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협업을 통해 더 큰 목표를 이루고, 시장에서의 위치를 공고히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양사는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며, 서로에게 중요한 동반자가 될 수 있습니다. 경쟁자와의 협업을 통해 더 큰 목표를 이루고,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할 수 있는 가능성을 항상 열어두는 것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마치며


합종연횡의 전략은 작은 나라들이 강력한 진나라에 맞서기 위해 협력과 경쟁을 동시에 구사한 방식입니다. 현대의 스타트업 환경에서도 이와 유사한 전략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여러 스타트업들이 협력하여 대기업에 맞서거나, 강력한 기업과의 제휴를 통해 성장의 기회를 모색하는 방식이 대표적입니다. 이러한 전략적 사고는 변화무쌍한 시장 환경에서 유연하게 대응하며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는 데 중요한 지침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협력들은 종종 기술 및 상표권 탈취로도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점들은 충분히 검토하고 숙려 하며, 비용이 들더라도 모든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아 진행해야만 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스타트업에서 나는 어떤 캐릭터일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