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어를 알면 영어가 보인다.
1 명사적 역할
(1) to-V
My hobby is to collect stamps.
S V C O’
나의 취미는 우표를 모으는 것이다.
(2) V-ing
My hobby is collecting stamps.
S V C O´
나의 취미는 우표수집이다.
►이 경우 주어는 보어와 동격을 이루며 [~하는 것]으로 해석한다(My hobby = to collect, collecting). 이때 주어는 부정사나 동명사를 실행하는 동작의 주체가 아니다. 즉 My hobby가 collect를 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to collect stamps는 동사적 성질이 강한 동적인 느낌을 주지만, collecting stamps는 명사적 성질인 강한 정적인 느낌의 일반적 사실을 의미한다. (제96강 참조)
2 형용사적 역할
(1) to-V
He is to collect stamps.
S V C O´
그는 우표를 수집할 것이다. (수집하기로 되어있다.)
►이 경우 주어는 to-V를 실행할 동작의 주체이다. 즉, He가 collect를 한다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He가 collect를 실행하는 동작의 주체가 되면 부정사 to collect는 본동사 is가 나타내는 시점, 즉 현재시점 이후에 발생될 미래시 동작을 의미한다. to-V에서 to는 미래 지시적인 방향을 나타내며, to-V는 미발생 동작을 의미하게 때문이다. is는 주어와 보어를 단순히 연결해 주는 연결동사(linking verb)로서의 기능을 하는 불완전 자동사로서 시간을 표시해 주는 기능을 한다.
☞ be to-V는 주어가 실행하기로 되어있는 미래시의 동작으로서 [미발생]을 의미한다.
행위자인 주어와 미래시에 발생될 동작 to-V를 be동사로 연결해 보자. 그러면 to-V는 주어가 실행하기로 되어있는 미래시의 동작이 된다.
to는 행위자 He가 collect를 실행할 시간상 거리를 의미한다. 그러므로 to collect stamps는 미래의 어느 시점에 행위자인 He가 실행하기로 되어있는 미래시 동작이 된다. 다시 말하면, to-V는 주어가 시간표상 실행하기로 되어있는 일이 되며, 이것은 미래시점에 발생될 것으로 예정된 계획이나 약속, 의무, 가능, 운명, 의도 등 미래시의 동작을 의미하게 된다. 그러므로 일률적으로 [~할 것이다.]라고 해석하는 것은 너무 단순한 암기식 이해이다. to-V는 미래에 실행하기로 되어있는 동작이므로 상황에 따라서는 [~모을 수 있다, ~모아야 한다, 모아야 할 운명이다, 모을 작정이다, 모을 것이다]등 여러 가지 의미로 이해될 수가 있기 때문이다. 중요한 것은 to-V는 기준시인 is 가 나타내는 현재시점에서 볼 때 기준시점 이후인 미래시에 발생될 것으로 설정이 되어있는 동작이라는 점이다. [제60강의 참조]
(2) V-ing
☞ 동형용사 V-ing는 [미완료] 동작을 의미한다.
[1-(2)]에서 My hobby는 collect를 실행하는 동작의 주체가 될 수 없었지만(동명사), 여기에서는 He 가 collect를 할 수 있는 동작의 주체가 된다(동형용사). 그러므로 is 가 동작의 주체인 He와 He가 실행하는 동작인 collecting을 연결해 주면 [그가 우표를 수집하고 있다.]라는 진행상이 만들어진다. 즉 He 가 collect를 실행하는 하는 구조이다. 학교문법에서는 현재분사라고 하는데 의미를 정확히 표현하는 미완료 동형용사라고 하는 편이 좋다. 동작의 상태를 서술해 주고 있기 때문에 형용사라는 표현을 쓰는 것인데 동작을 의미하기 때문에 동형용사라고 하는 것이다. 기준시(is)인 현재시점에는 이미 동작이 발생되어 진행 중이라는 의미가 있으므로 [미완료]라고 정의한다.
☞ V-ing의 근본적인 의미는 [동작의 발생]이다.
V-ing는 명사로 사용하면 동명사가 되고, 형용사로 사용하면 동형용사(미완료)가 된다. 그렇다면 동형용사 V-ing는 형태가 같은 동명사 V-ing와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 모양이 비슷하면 대개 성격도 비슷하기 마련이다. V-ing는 동명사가 되었든, 동형용사(미완료)가 되었든 기본적으로 [발생]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 동명사 V-ing는 [발생] 동작을 지칭하는 명칭이다.
Collecting stamps는 동작의 이름을 지칭하는 동명사(動名詞)이다. 동명사란 한자(漢字)의 의미를 보면 [동작의 명칭]이라는 의미가 된다. 모든 사물에는 그의 이름이 있듯이 동작 하나하나에도 이름이 있다. 예를 들어 [달리다]라는 동작은 [달리기], [수영하다]라는 동작은 [수영]이라고 한다. [우표를 모으다]라는 동작은 [우표수집] 또는 [우표 모으기] 정도가 될 것이다. 이 동작의 이름에다 그 동작을 현실에 발생시킬 수 있는 동작의 주체인 He를 연결동사인 is로 연결해 보자. [He is collecting stamp.] 그러면 단순히 동작의 이름에 지나지 않았던 [collecting stamps]라는 동작이 발생하게 된다. 즉 [그는 우표 모으기라는 동작을 하고 있는 중]이라는 의미가 만들어진다. 풀어쓰면 [그는 우표를 모으고 있는 중이다.]라는 의미로 동작이 진행되고 있다는 뜻이 된다. 바로 이것을 일반문법에서는 [현재분사]라고 하는데 어떤 의미인지 알 수 없는 형식적인 의미보다는 본래의 의미를 그대로 살릴 수 있는 [미완료 동형용사]라고 하는 것이 더 한눈에 들어오는 의미론적인 명칭이 될 것이다. 미완료라는 말이 들어간 것은 [아직 동작이 완료되지 않았다]라는 뜻으로서 [동작이 진행 중]이라는 의미가 되므로 [미완료]라고 정의를 내리게 된 것이다.
(3) V-en
그는 그의 자녀들에게 둘러 쌓여 (앉아) 있다.
☞ V-en은 동작의 [완료]를 의미하는 동형용사이다.
V-en은 동작의 완료를 나타내는 기호이다. [동작의 완료상태]를 서술해주고 있으므로 [완료 동형용사]라 한다. 완료 동형용사는 다른 행위자에 의하여 동작이 발생되어 완료되어 있는 상태를 나타내며, 주어의 입장에서 보면 그 동작을 받는 수동적인 입장이 된다. 물론 완료에는 수동적 완료뿐만 아니라 능동적 완료도 있다. 순서가 되면 자세히 설명하기로 한다. 일반 영문법에서는 과거분사(pp)라고 하는데 과거와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 현재분사와 마찬가지로 형태론적 문법용어일 뿐이다. 동작의 완료를 의미하는 동형용사 역할을 하므로 완료 동형용사라고 하는 것이 보다 의미론적인 문법용어이다.
[비교] 미완료 동형용사는 동작이 화살표 방향으로 [능동, 진행]의 의미가 되지만, 완료 동형용사는 오히려 동작을 받는 [수동, 완료]의 입장이 되어 화살표의 방향이 반대가 된다.
관련 저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