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봄비 Feb 03. 2024

7. ‘내 세상과 내 경험‘

나를 만들어가는 과정

나는 경험에 의존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렇듯 나 역시 경험을 해보기 전에는 그 어떤 말도 들리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많이 경험하고 많이 느끼고 싶다.


하지만, 내 세상은 수많은 세상 중 하나일 뿐이고, 수많은 경험 중 일부에 불과한다.

내가 경험하지 못한 세상이 넘쳐나고, 내가 경험하지 못한 느낌들이 참 많을 것이다.

하여 다양한 경험을 통해 많이 보고 듣고 느끼는 것도 정말 중요하지만 내 경험이 다가 아니라는 것을, 이 세상은 내가 경험하지 못한 것들 투성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내 경험에만 의존하면 안 된다. 많은 사람들을 만나 많은 것들을 간접 경험하고 점점 올바르게 세워질 내 기준에 따라 간접 경험한 것들 중 좋은 것들을 잘 분별할 것이다. 그것들을 잘 취득해서 나에게 건강하게 체화시킬 수 있도록 해야겠다.

작가의 이전글 6. ‘생각하기를 생각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