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온마이웨인 May 23. 2023

요리사가 무조건 배워야 하는 것

이대로 가다가 다 망한다

요리사는 AI로 인해 사라질 직업 1순위에 포함되어 있다고 나는 장담한다


당장 사라지진 않더라도, 요리라는 기술로 수익창출을 하는 사람의 파이는 현저히 줄어들 것이다. 프랜차이즈 매장, 음식이나 음료를 신속하게 조리해야 하는 매장 같은 경우는 로봇이 조금씩 보급화 돼 가고 있는 게 현실이다. 


고급 레스토랑에서 일해서 괜찮다고? 과연 그 자리는 평생 안전할까? 코로나를 겪으면서, 세상이 변해가는 속도를 체감하면서 확실히 느꼈다.


요리만 할 줄 아는 요리사는 더 이상 경쟁력이 없다.



경쟁력이란?


이 시대에서 경쟁력이란 과연 무엇일까?


내가 해석하는 경쟁력이란, 연관이 없는 세 가지 이상의 영역에서 전문가 수준의 실력을 발휘하여 본인만 할 수 있는 독보적인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능력이다.


한국을 비롯한 여러 아시아 문화권은 한 가지 기술만 평생 터득하는, 일종의 장인정신을 역사적으로 이어왔다. 그래서 아직까지 많은 사람들이 여러 가지 기술을 배우는 거에 대해 회의적인 이유도 여기에 있다. 우리는 장인정신의 피가 흐르고 있다.


그러나 시대가 많이 변했다.


한 가지 기술만을 터득하는 사회에서는 모든 사람이 그 분야에서 경쟁하게 된다.


경쟁하지 않으며, 각자의 개성을 살리고, 나만이 할 수 있는, 나라서 할 수 있는 분야를 찾으려면 연관성이 없는 다수의 영역에서 실력을 기른 후, 그 지식들을 잘 융합할 수 있어야 한다.



나만의 가치를 창출하는 실전기술


1. 나의 취미, 경험, 전문분야를 모두 적는다

프랜차이즈 직영점을 오픈해 봤다

미슐랭 레스토랑에서 경력을 쌓은 셰프들과 일을 해봤다

한국, 호주, 필리핀, 일본, 태국,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미국, 캐나다에서 살거나 여행하며 다양한 식문화 경험이 있다.

전 세계, 특히 아시아권 식문화 경험이 풍부하다

10년 차 요리사다.

영상제작과 사진촬영을 독학했다.

시네마 카메라를 다룰 수 있을 만큼 공부했다.

프리미어 프로, 다빈치, 파이널컷, 로직프로, 포토샵, 일러스트, 라이트룸, 캡처원, 엑셀로 일을 할 수 있을 만큼 사용 가능하다.

영상으로 돈을 벌려고 비즈니스 마케팅 & 브랜딩도 독학했다

교육에 큰 뜻이 있다


이 장점들을 살려서 내가 세상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를 다시 한번 나열해 보고 이 3가지 기준에 부합하는 것을 골라서 밑줄을 친다.

1. 나에게 의미 있는 일

2. 내가 잘하는 일

3. 하루종일 매달릴 정도로 좋아하는 일


2. 세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일을 모두 적는다

취미로 요리를 하는 사람들에게 요리를 가르친다

레스토랑 창업을 한다

회화영어를 배우고 싶은 사람들에게 영어를 가르친다

영상을 배우고 싶은 사람들에게 영상제작을 가르친다

영상제작 서비스를 판매한다

마케팅대행 서비스를 판매한다

자영업자 분들에게 셰프로서 나의 지식과 노하우를 공유한다

유튜브로 다재다능할 수 있는 방법을 공유한다


레스토랑 창업을 제외한 5가지 아이디어를 2년 동안 직접 실행해보고 나니 자연스럽게 나만이 할 수 있는 독보적인 가치가 세상에 나왔다.


3.  위에 일들을 모두 해보고 나만이 할 수 있는 가치를 탄생시킨다

스타트업 레스토랑이 성공할 수 있게 돕는 마케팅&운영&경영 컨설팅회사

컨설팅 경험을 바탕으로 자영업자들이 무료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유튜브 콘텐츠

현직 셰프들이 스스로의 가치를 올릴 수 있도록 돕는 퍼스널 브랜딩 교육 사업

이 온라인 사업들로 규모 있는 자본을 확보 후 북미지역에 프리미엄 아시안 레스토랑 그룹 설립



가치를 제공하는 가장 영향력 있는 방법: 영상으로 자기의 생각을 담아낼 수 있는 능력


내 경험상, 세상을 이롭게 하는 데 쓰이는 가치를 가장 영향력 있게 알리는 방법 중에는 영상만 한 게 없다. 대중을 설득하고, 교육하고, 선한 영향을 끼치고, 누군가의 인생을 바꿀 수 있는 그 어떤 전달방법보다 영향력 있는 방법이라고 자신한다. 영상전문가가 될 필요는 전혀 없다. 나의 가치를 논리적으로 정리해서 영상이라는 매개체로 대중을 교육하고, 설득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면 된다.


카메라 뒤에 서있는 사람은 항상 직원 Staff이고, 앞에 있는 사람은 플레이어 Player이다.

우리의 인생은 절대 세상의 직원 Staff으로 살면 안 된다.



요리사가 가장 먼저 키워야 하는 능력: 미디어 리터러시 Media Literacy


주방에서 평생 살거나, 어느 순간 나도 모르게 로봇에게 대체되고 싶지 않으면 당장 영상으로 나의 생각을 담아내는 능력부터 키우자. 그 능력을 키워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지는 이후에 문제일뿐더러 끊임없이 생각하면서 탐구하면 자연스럽게 방향성이 정해지게 되어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잘 나가던 10년 차 셰프를 그만둔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