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루다 Jul 07. 2023

오후의 인생 새롭게 살기

6. 못할 일이 뭐 있니?


어려운 일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말하는 것만으로 실제로 해 낼 수 있다.

"마음만 먹으면 할 수 있다"라는 말은 자신의 열정과 노력을 발견하고, 성공을 위해 필요한 것을 가지고 있다고 믿는 것이다.

우리는 자신에게 "나는 할 수 없어. 내가 어떻게 해"라는 말을 자주 한다. 이런 한계는 우리의 능력을 제한한다. 사실, 우리는 우리가 믿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다. 모든 인간은 도전하고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데 그중의 5%만 사용하고 있다.

우리는 자신의 능력과 가능성을 평가하는 방식에 대해 다시 생각해야 한다. 제대로 생각하고 실천한다면 훨씬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당신이 할 수 있는 것은 제한이 없으며 지금까지 생각했던 것보다 더 나은 성과를 낼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은 당신이 노력하고, 도전해야 가능하다.


젊게 산다는 것은 도전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것이다.

2020년 초 사회적 거리 두기가 한참 이었을 때 오프라인으로 만날 수 없어 온라인으로 소모임을 진행하려고 했다. 의외로 30~40대 젊은 주부들이 온라인 모임을 불편해하는 상황을 접하며 놀라웠다.


나는 교육업계에서 일하고 있어서 아이들과 온라인으로 수업을 하기 위해 빠르게 변하는 시대에 갖가지 전자기기와 시스템, 프로그램을 배우고 적응했다. 처음 블로그를 시작한 이유도 거리 두기로 사람을 만날 수 없어서 시작했다. 이왕 시작한 것 잘하고 싶어서 방법을 검색하다가 캔바, 미리 캔버스를 온라인으로 배웠다.(온라인에서 만나 사람들은 자신이 아는 것을 무료로 가르쳐 주기를 즐겨한다.)


블로그 글 잘 쓰는 법, 이웃 맺기도 배우고, 썸네일 만들기도 배우면서 자신감이 생겼다. 블로그 1일 1 포스팅 100일 도전을 했다. 거리두기 1단계로 많은 소상공인들이 어려움에 처해 있다는 뉴스를 자주 접했다. 내가 일하는 학원은 블로그를 보고 회원 가입이 계속 이루어졌다. SNS의 놀라운 힘을 경험했다.


온라인으로 만난 사람들과 SNS를 통해 다양한 모임과 교류를 하면서 많은 정보를 얻고 새로운 것을 배웠다.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고 영상 편집에 필요한 여러 가지를 배우며 신세계를 경험했다.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이 즐거웠다. 새로운 사람들과 만남으로 내 삶에 변화도 생겼다. 오랜 꿈이었던 책 쓰기를 한 것도 온라인에서 만난 사람들의 도전에 자극받아서 가능했다.


동화 [네모에 담은 꿈]과 논술 수업하는 초등 5~6학년 아이들 8명과 교사인 내가 함께 쓴 [아홉 개의 꿈]이라는 전자책을 2권 출간했다.


전자책을 쓰고 나니 종이책을 쓰고 싶다는 욕심이 생겼다. 온라인 만남을 통해 종이책을 쓸 기회도 만나서 이렇게 또 도전한다. 이런 도전들은 작은 성취감을 느끼게 했고 계속 새로운 도전을 하는 자극제가 되었다.


2023년 1월 6일 인생 버킷리스트에 있던 눈 덮인 한라산 정상까지 등산을 실행했다. 등산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쉬운 일이겠지만 체력이 약하고 폐활량도 약한 나에게는 아주 큰 도전이었다. 한 달 동안 아파트 12층 계단 오르기로 단련했다. 그리고 해발 1,947.269 m 한반도 남쪽에서 제일 높은 하얀 눈이 덮인 한라산 정상에 도착했다. 하산까지 11시간 걸렸다. 너무 감동적이고 나 자신이 기특했다. 뭐든지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겼다.


어렵고 힘들 때 ‘내가 살면서 경험하는 일들이 정말 내가 원하는 일인가? 내게 가치 있는 일인가?’ 나에게 질문한다.

내가 원하는 일이 아니고 행복한 일이 아니면 빨리 정리한다. 나에게 어울리는 삶을 창조할 사람은 오직 나 자신밖에 없다. 원하는 것에 의도적으로 집중하고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시작한다면 이루어 낼 수 있다.


새로운 일에 계속 도전하면서 즐거움을 느끼고,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면서 자극받고 변화하면 몸도 마음도 건강한 삶을 살게 된다.

이런 내 생각과 행동에 강력한 힘을 주는 것은 신앙이다.

나의 능력으로는 부족 하지만 내가 믿는 하나님께서 나의 필요를 채워 주실 것이라는 믿음이 있다. 하나님이 나와 함께 계시기 때문에 나는 무엇이든 할 수 있다. 단념하지 않고 참고 해내면 언젠가 반드시 된다.


하나님이 함께 하시니 못 할 일이 없고 나의 도전은 계속된다.


2023년 1월 6일 한라산 등반. 정싱에서 찍은 사진

작가의 이전글 오후의 인생 새롭게 살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