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해달 Nov 26. 2023

청소년이 꼭 알아야 할 시사이슈 2024/ 최지숙 외


청소년이 꼭 알아야 할 시사이슈 2024

최지숙 외 10명/ 동아엠앤비



집에 청소년 두 명이 있는데, 이들도 유튜브를 통해 최근 뉴스들을 듣고 관심 있는 분야가 나오면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기도 하고, 어른들의 시각을 궁금해하기도 한다. 그런데, 이 청소년들과 어떤 이슈에 관해 이야기를 나눌 때, 나 자신이 배경지식이 적으면 내 의견조차 제대로 표현하기 힘들다. 정확한 내용을 모를 때는 대충 얼버무리게 되고, 이 청소년들이 어떻게 접근해야 좋을지 제시해주지 못해서 미안한 마음이 들기도 한다. 나와 집에 있는 이 두 명의 청소년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아 이 책을 읽고 싶었다.


 이 책은 ‘현직 기자들이 직접 쓴 대입 논구술과 면접 대비 필독서’로 소개되었다. 


고등학생에게 가장 필요한 책일 수 있겠지만, 이 책에서 다룬 이슈들은 누구나 관심이 가는 것들이고 한 마디씩 할 말이 있을법한 것들이다. 학생인권과 교권, 학교 폭력, 챗GPT, 원전 오염수 등은 뉴스에서 여러 번 등장하는 이슈들이기도 하고 현재 우리 사회에서 반드시 고민하고 논의되어야 하는 문제들이기도 하다. 고등학생뿐 아니라 중학생, 사회문제에 제법 관심 있는 초등학생을 포함하여 어른들도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슈들이라고 생각한다. 


 * 책의 구성 


 1장~11장, 총 11개의 시사 이슈들로 구성되어 있다. 

각 장에서 각 분야의 뉴스 기자들이 ‘사실’을 제시하는 형식이다.

1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 뉴스1 홍기삼 기자

2 한반도 신냉전 / 한국일보 권영은 기자

3 칩(반도체) 전쟁 / 국민일보 김남중 기자

4 연금 개혁 / 서울신문 이민영 기자

5 학교 폭력 / 내일신문 이제형 기자

6 그림자 아동 / 연합뉴스TV 최지숙 기자

7 학생인권과 교권 / 전 서울신문 김승훈 기자

8 저출산, 인구감소, 지방소멸 / MBC 박소희 기자

9 가짜뉴스 / MBN 박호근 기자

10 챗GPT / 연합뉴스 조성미 기자

11 문화 PC주의 / 아시아경제 이현주 기자


 각각의 이슈에 관한 ‘사실’을 전달하지만, 그 이슈가 나오게 된 배경과 의미를 설명하고, 이해를 돕는 자료, 데이터를 제시하여 구성이 깔끔하다고 생각했다. 평소에 시사 이슈를 많이 접했던 이들이라도 따로 정리해서 보지 않는 이상 조각조각 단편적으로 흘러가는 뉴스에 불과할 것이다. 무엇보다도 한 가지 이슈에 관한 ‘사실’들을 이해하거나 판단하기 위해 인터넷 검색을 하게 되는데, 인터넷 검색을 하다 보면 편향된 정보들을 무의식 중에 받아들이게 되고, 나 자신도 편향된 정보들을 찾고 있게 되기도 한다. 이러한 경향은 학생의 경우 바람직하지 않은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 즉, 잘못된 ‘사실’을 정확한 ‘사실’로 인지하거나, 어떤 강한 정치적 혹은 사회적 성향을 지닌 의견에 무분별하게 동조하게 될 위험성도 있다는 의미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이토록 가벼운 8컷 철학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