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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BEANS Jul 18. 2024

꽉 막힌 클락션, (여자)아이들((G)I-DLE)

앨범 리뷰

(여자)아이들((G)I-DLE) EP [I SWAY] 앨범리뷰



#(여자)아이들


(여자)아이들의 돌풍은 무서울 정도로 엄청나다. 'TOMBOY'로 시작한 아이들의 질주는 'Nxde', '퀸카 (Queencard)'를 거쳐오며 그들의 질주엔 한계가 없음을 증명했다. 올해 초 발매한 정규 2집을 통해서는 특히나 장르적인 확장까지 꾀했다. 대중의 반응이 엇갈렸던 타이틀곡 'Super Lady'에 반해 올해 최고의 음원 성적을 거둔 '나는 아픈 건 딱 질색이니까'의 크나큰 성공은 (여자)아이들을 또 한 번 정상에 위치에 오르게 했다. (여자)아이들 앨범 제작 전반을 진두지휘 해온 멤버 소연의 역량이 뛰어났기에 매 앨범마다 뚜렷한 메시지를 가지거나 그만의 컨셉츄얼함을 풀어내는 방식이 개성으로 느껴질 수 있었다.



이렇듯 지칠 줄 모르는 질주를 해온 (여자)아이들이기에 늘 다음에 대한 부담이 컸을 것이다. (여자)아이들도 어느덧 7년 차를 맞이하기도 했고 모든 앨범에 무거운 메시지나 스토리를 담기에는 너무나 많은 에너지가 소모될 수도 있는 상황이다. 그래서인지 전작이었던 정규앨범 [2]에서는 이전의 디스코그라피에 비교해 상대적으로 앨범 전반의 유기성이나 메시지보다는 개별 트랙에 더욱 집중한 듯했다. 비욘세의 이미지를 표방하며 단단한 카리스마를 보여준 'Super Lady'가 큰 호불호를 불러일으켰다면 정 반대의 성격인 '나는 아픈 건 딱 질색이니까'는 밝은 에너지와 동시에 느껴지는 아련함으로 예상치 못하게 대중들을 사로잡았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아이들의 다음 타이틀에 대한 고심은 깊었을 것이다. 그동안의 성공을 이뤄낸 'Y2K' 컨셉과 이지리스닝을 단박에 내려놓기에는 이미 전작 [2]라는 결과가 나와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도 그간의 디스코그라피로 기하급수적으로 커진 아이들의 체급 또한 여름을 맞이해 돌아오는 아이들에 대한 기대감을 끌어올리기엔 충분했다.



#클락션 (Klaxon)

Composed by 소연, Pop Time, Daily, Likey
Lyrics by 소연
Arranged by Pop Time, Daily, Likey, 소연


높아져가는 기대감에 비해 아이들의 선택은 가볍고 경쾌했다. 여름이라는 계절적 특수성을 겨냥한듯한 시즌송의 인상을 가지는 '클락션'은 기존 (여자)아이들의 단타성 싱글이었던 '덤디덤디'를 잇는 듯하다. 그간의 아이들의 지향점이 Y2K였던 만큼 '클락션'에서도 Y2K의 향이 묻어있는데 곡의 초반에는 2000년대 해외 여성 팝스타의 느낌이었다면 코러스에서는 오히려 90년대 케이팝의 정취가 느껴진다. 경쾌한 브라스와 베이스로 제목처럼 자동차 클락션 소리 등의 효과음으로 시작한 '클락션'은 전소연의 쫀득한 보컬과 만나 마치 크리스티나 아길레라의 'Come On Over'를 연상시키지만 코러스의 쉽고 익숙한 멜로디 전개와 반복되는 의성어, 효과음 등은 90년대 여름 울려 퍼졌던 한국의 댄스곡들을 떠올리게 한다. 


그러나 아이들의 커진 체급과 기대감에 비해서는 아쉬운 결과물인 건 사실이다. 'honk'라는 낯선 의성어를 반복하는 파트는 곡의 중독성을 좌지우지하기에는 임팩트가 약하다. '클락션'과 비슷한 계보인 '덤디덤디'만큼 매력적인 후렴구도 존재하지 않고 다소 부족하게 느껴지는 사운드 구성이 기존 아이들의 타이틀에서 느껴졌던 흡입력이 다소 떨어진 듯한 인상을 준다. 그러나 코러스 파트의 시원한 미연의 보컬과 'I love you baby'의 친숙한 멜로디 전개는 썸머송으로서 '클락션'과 아이들의 존재감을 채워주는 듯하다. 



사실 앨범 전체를 보면 아쉬움은 더욱 커진다. 지금까지 (여자)아이들이 발매했던 앨범 중 가장 볼륨감이 부족하다는 인상을 지울 수 없다. 전작이었던 정규앨범 [2]에서는 호불호가 갈렸던 타이틀곡 대신 그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줄 매력적인 수록곡 트랙이 존재했지만 신보 [I SWAY]에서는 다소 흡입력이 떨어지는 타이틀 곡을 채워줄 만한 수록곡이 없다. 특히나 타이틀 곡을 제작한 소연을 제외하고 우기와 민니가 각자 1 트랙을 담당했는데 그렇기에 두 멤버의 상반된 스타일이 신선함 보다는 무난하게 느껴진다. 트랙 수도 타이틀을 포함해 4곡으로 EP라 하기에도 작은 편인데 다소 부족한 트랙 유기성과 신선함이 (여자)아이들의 컴백에 대한 기대감을 충족시키기에는 무리가 있다.



(여자)아이들이기 때문에 아쉬운 앨범이다. 이전까지 이들이 어떤 곡들과 컨셉으로 대중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았는지 너무나 많은 대중들이 알고 있기에 타이틀곡 '클락션'은 너무나 무난하고 익숙하다. 편안하고 흥겹지만 EP대신 여름 스페셜 싱글로도 충분해 보일만큼 흥미롭지는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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