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아빠 Jul 03. 2023

4. 비닐의 재활용 어색하지만 서로가 행복한 일이다.

“아들 집에 들러서 장바구니 가지고 가자”

예배 후에 갑작스럽게 5일장에 가게 되었다. 예전에 읽은 <제로웨이스트살림법/살림스케치>에 장바구니와 비닐봉지를 챙겨서 장을 보는 작가의 모습을 따라 해 보고자 집에 들러서 장바구니와 봉지들을 경가 나왔다. 

야심 차게 비닐봉지를 들고 갔지만 모든 것을 담아 올 수는 없었다.

소떡소떡: 아이들이 먹고 싶어 해서 사주었다. 지나다니는 사람들이 많고 너무 뜨거워서 바로 먹을 수 없었다. 가지고 간 비닐도 완전히 깨끗하다고 확신할 수 없어 업체에서 재공 하는 위생팩에 포장을 했다.
동태포: 3팩을 구입했다. 1팩씩 1회용 플라스틱 용기에 포장된 상품으로 가지고 간 비닐에 넣는 것으로 만족했다.
시금치: 챙겨간 봉지에 닮아 달라고 요청했다. “이런 손님은 처음인디, 참 좋네요. 더 많이 드렸어요.” 하며 진짜 많이 주셨다.
손두부: 판매하시는 할머니가 미리 봉지에 담아 놓으셔서 겉봉투 안 받는 것으로 만족했다.
애들 과자: 사장님이 검정봉투에 넣어주시려 해서 그냥 달라고 했다. 그 소리를 못 들으셨는지 여기에 들고 가야지 하며 손에 쥐어주었다. 
양파&버섯: 준비해 간 장바구니에 들고 왔다.


그동안 장바구니는 많이 들고 다녔지만 비닐까지 챙겨간 것은 처음이었다. 사는 사람도 판매하는 사람도 불편하고 어색했던 순간이었지만 둘 다 기분이 좋아지는 행동인건 분명한 거 같다.

재활용으로 버리거나 음식물 쓰레기 버릴 때만 사용하던 비닐들이었다. 그 용도가 몇 가지 더 늘었다. 대형 마트에 갈 때도 비닐을 챙겨 흙이 묻어있는 야채들을 구입할 때 사용했다.
 지퍼팩으로 되어있는 시리얼봉투는 잘 씻어 놓았다가 음식들을 소분해서 냉동실에 넣거나 모임에서 음식을 먹을 때 사용할 접시와 포크 등을 챙겨갈 때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었다.
작은 비닐들은 도시락을 싸갈 때 수저에 씌어 고무줄로 묶어가면 딱이었다.

 지구 위해 조아빠가 혼자 할 수 있는 실천은 한계가 있지만 아무것도 한 개 없는 것보다 더 좋은 지구가 될 것이다. 나의 시작이 작은 씨앗이 되어 주변에 사람들도 조금씩 노력하길 기대해 본다.


매거진의 이전글 3. 아빠 쓰레기를 버리면 지구를 죽이는 거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