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티켓 구분을 위해 커스텀 필드를 생성해 보자!
내가 BTS 어드민이 되고 처음 처리한 일은 바로 커스텀 필드 생성이었다. 한 개발팀 SDM 분의 요청으로 하나의 프로젝트에서 이슈 티켓을 생성할 때 국가를 구분할 수 있는 커스텀 필드를 생성한 것이다. 해당 개발팀은 두 국가의 시스템을 개발·운영하고 있는데 하나의 프로젝트에서 두개의 시스템에 대한 티켓이 생성되다 보니 리소스 관리가 어렵다는 이슈가 있었다. 물론 Component나 Label을 사용해서 국가를 표시할 수도 있었지만, 컴포넌트와 라벨은 리스트 방식(: 여러 목록 중 검색해서 추가하는 방식)이다 보니 사람들이 설정하지 않을 것 같다는 우려가 되어 오로지 국가만 선택할 수 있는 신규 커스텀 필드를 생성하기로 했다.
사실 내가 BTS 어드민이어서 나에게 부탁했다기보다 그냥 어쩌다 여쭤보신 것 같은데, 마침 요즘 브런치와 BTS 스터디에 소홀했던 참이어서 내가 하겠다고 적극적으로 나섰다. 즉, 내 스스로 물어온 일감이다!
1. 이슈 티켓 생성 시 국가를 구분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2. 컴포넌트나 라벨 말고, 신규 필드를 추가해 주세요.
보기가 두 개뿐이니 라디오 버튼 또는 체크 박스로 만들고 싶었고, 기존에 티켓 생성 시 필수값으로 받고 있는 이슈 타입 바로 아래에 추가하고 싶었다.
1. Administration > Issues > Fields > Custom fields > Add custom field
Administration은 Jira 어드민 계정으로 로그인한 다음 우측 상단의 톱니바퀴 아이콘을 클릭하면 된다.
2. Field type: Checkboxes
3. Field 설정
- Name: 스크린에 보일 필드 네임 (중복돼도 상관없음)
- Options: 체크박스 리스트에 보일 옵션들의 네임
4. Context 설정
- Select issue types: all issue types
- Choose context: selected projects (특정 프로젝트에 적용하고자 하는 경우)
- Select projects: 생성된 필드를 적용하고자 하는 프로젝트 선택 (다중 선택 가능)
1. Project settings
커스텀 필드를 추가하고자 하는 프로젝트에 들어간 다음, 좌측 하단의 프로젝트 세팅을 클릭한다.
2. Screens > 현재 적용된 스킴을 펼친다.
3. 펼쳐진 스크린 스킴 중 Create Issue에 적용된 스킴을 클릭한다.
4. 스크린 상의 필드 순서를 변경하거나 새로운 필드를 추가할 수 있다.
- 필드 순서 변경: 햄버거 버튼 클릭 후 위아래로 이동
- 필드 추가: 필드 네임 검색 후 Add
5. 필드명 검색 > Add
이때 동일한 필드명이 여러 개 검색될 수 있는데, 우측에 필드 타입이 표시되므로 내가 만들었던 필드 타입과 일치하는 보기를 선택하면 된다. (필드 타입까지 중복된다면 어쩔 수 없이 모두 추가해서 어떤 필드가 맞는지 확인해야 한다.)
이처럼 두 개의 국가가 체크박스 타입으로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실제로는 옵션 네임을 한국, 미국과 같이 국가명으로 설정했다.)
오늘은 방법은 간단하지만 알아두면 유용한 커스텀 필드 생성에 대해 알아봤다. 다음에는 Rich filter gadget을 사용해서 대시보드를 보다 풍부하게 구성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