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조직 문화를 개발하고 유지하는 주요 원동력
기업 내 구성원들의 창의성(Employee Creativity)에 관해 최근 경영학 및 조직심리학 연구자들의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디지털 혁신에 따른 역동적인 변화를 특징으로 하는 경영 환경에서 기업 생존의 수단으로 구성원들의 창의성과 그로 인한 지속적인 혁신이 각광받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글로벌 기업의 HR에서는 조직의 창의적 문화를 개발하고 조성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우리의 직장 환경을 돌이켜보면, 대부분의 일반적인 조직 환경에서 직원들의 창의성이 스스로 발휘되기 어렵다. 이는 조직 규모가 크고 세분화되어 있을수록 심해진다. 따라서 창의성을 함양하기 위해서는 이것을 조직의 우선순위로 인식하려는 경영진의 진지한 고민과 HR부서의 헌신을 필요로 한다. 창의성은 곧 전통적이고 관성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때로는 위험을 감수하며 건설적인 갈등을 일으키고 권위에 도전하는 것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창의성 증진에 관한 리더십의 기여
창의성을 촉진하는 여러 요소 중에서 ‘윤리적 리더십(Ethical Leadership)’은 창의적 조직 문화를 개발하고 유지하는 주요 원동력 중 하나로 주목되고 있다. 윤리적 리더십이란 '개인적 행동과 대인관계를 통해 규범적으로 적절한 행동을 보여주고, 이러한 행동을 쌍방향 의사소통, 강화 및 의사결정을 통해 추종자들에게 촉진하는 것'으로 정의되고 있다.* 윤리적 리더십을 가진 리더는 정직하고 투명한 의사소통으로 신뢰를 주며 타인에 대한 배려와 적절한 지원, 균형 잡힌 판단으로 직원들에게 지지받고 있다는 느낌과 업무 몰입의 자극을 준다.
학자들은 새롭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개발함으로써 창의성을 증진시키는 리더십의 기여에 상당한 관심을 기울인다. 그간 많은 연구결과들이 권위적인 리더십과 직원의 창의성 간의 부정적 관계를 지적해 온 가운데, 새롭게 강조되고 있는 윤리적 리더십은 공동체를 형성하고 직원들과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하며 혁신적 사고를 촉진하는 환경을 조성한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있다.
우리는 창의성과 혁신의 개념을 정확하게 구별할 필요가 있다. 대부분의 혁신은 창의성에서 시작되지만 그렇다고 해서 창의성이 혁신의 필요조건인 것은 아니다. 혁신은 많은 요소에서 비롯되는데, 예를 들어 창의성이 없더라도 기술이전만으로 조직 내 혁신이 이루어질 수 있다. 창의성은 새롭고 유용한 아이디어의 ‘생산'을 말하며, 혁신은 조직 내에서 창의적인 아이디어의 성공적인 ‘구현'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조직의 구성원들은 권위적이고 통제하는 방식보다는, 격려하고 지원하는 방식으로 지시받을 때 더 높은 창의성을 보여준다.**
윤리적 리더십과 창의성의 연계: 인지평가이론의 관점
인지평가이론(Cognitive Evaluation Theory, CET)은 외부 요인이 직원의 자율성과 역량을 강화하고, 직원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개발하는 과정에 자신을 참여시킨다는 원칙에 기초하여 윤리적 리더십과 창의성 사이의 매커니즘을 다루는 접근법이다. CET는 자율성을 높이고 역량을 개발함으로써 심리적 격려(Psychological Empowerment)의 기초가 되는 요인들을 고려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한다. 최근 CET 프레임워크를 사용한 연구***에서는 윤리적 리더십과 창의성 사이의 긍정적인 상관관계를 도출하고 있다. 윤리적 리더십은 직원이 창의적이 되도록 일의 의미, 숙련도, 자기해결력과 영향력을 제공함으로써 직원들의 내적 동기를 향상시킬 수 있다.
윤리적 리더십이 직원의 창의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사실은 리더들에게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타인의 권리와 존엄성을 존중하는 것이 사회 생활에 매우 중요한 것과 마찬가지로, 리더는 직장 생활에서 윤리를 강조하고 직원들이 실천할 수 있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개발하도록 장려할 수 있는 환경과 업무 관행을 제공함으로써 윤리적 리더십 스타일을 개발해야 한다. 심리적 격려가 윤리적 리더십과 직원의 창의성 사이에서 매개체 역할을 하기 때문에, 리더는 직원들을 심리적으로 지원하고 지지하는 방안을 개발하는 데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 Brown, Treviño & Harrison(2005). Ethical leadership: A social learning perspective for construct development and testing.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 Oldham & Cummings(1996). Employee creativity: Personal and contextual factors at work.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 Javed, Basharat & Khan, Atique & Bashir, Sajid & Arjoon, Surendra(2016). Impact of ethical leadership on creativity: the role of psychological empowerment. Current Issues in Tourism
최신 HR 트렌드를 더 알아보고 싶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