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날개 Jun 28. 2024

장마

엄마와 나의 장마



 매년 6월 하순에 들면 엄마와 나는 장마 준비에 들어갔다.
 장마 김장이라고 명명한 배추김치와 열무김치와 오이소박이 담그기부터, 오이지는 항상 한 접을 담그고, 장 항아리 다독이기까지 하고 나면 이미 눅진해지는 날씨에 땀을 뻘뻘 흘려가며 단도리를 마쳤었다.
 무명 홑이불에  풀을 먹여서 입 안 가득 물고 있던 물을 뿌려면서 일부러 내 얼굴 가까이까지 뿌리며 즐거워하던 엄마와의 장마 준비는 겨울 김장 못지않았다.
 
 나도 장마 준비에 들어갔다.

지난주에 오이 반 접 사다가 오이지 담아 놓고,
오이김치와 열무김치 담다가, 물고추의 여린 매운맛에 눈물이 핑 돌았다.
풀 먹일 홑이불은 이제 없지만, 맞잡고 이불 빨아 널어 주는 사람은 남편이다.
 언제나 같이 일 것만 같은 이불 끝을 맞잡아 주는 사람이 고마운 여름날이 되었다.
 맛있다 맛있다 해주는 남편은 벌써 알고 있다.
 엄마를 그리워하는 나를.
 


 

매거진의 이전글 더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