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브로니 Aug 01. 2023

초보 작가의 글쓰기(5)

일등이 아니어도 괜찮아

하루가 다르게 원고가 쌓여간다. 써놓은 글을 보면 통장에 비상금이 쌓인 것처럼 배가 부르다.  

이제는 스노볼 효과가 나타나는 것 같았다. 주먹 만한 눈덩이가 구르고 굴러 눈사람의 몸통이 되었다.

원고량은 45,000 단어를 향해가고 있고, 처음으로 출간에 대한 희망이 보이기 시작했다.


그런데 한편으로 불안했다.

‘나보다 더 전문성을 갖춘 사람이 분명히 있는데, 내가 이 책을 내도 될까?‘

‘비웃음 당하면 어떻게 하지?’

 내 원고는 다른 글과 분명한 차이점이 있다. 수필, 소설, 평론이 아닌 전문서적이다.

중국의 <노동법>, <노동계약법>, <계약법>, <민법> 등을 해석해서 HR운영에 적용할 수 있도록 가이드를 제공하는 책이다. 해석을 잘 못하거나 오류가 있을 경우 전문성에 의심을 받고, 차라리 출간하지 않는 게 좋을 것 같다는 비판을 받을 수도 있다. 심지어 내 책을 읽고 기업경영을 하다가 근로자에게 중재, 소송을 당할 수도 있다.

점점 더 ‘두려워졌다.’


 생각이 잠식되어 더 이상 글쓰기를 할 수 없었다. 글쓰기 루틴은 깨졌고, 써놓은 글의 오탈자 수정 정도만 하고 있었다. 그 당시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이 열렸다. 쉬는 날 멍하니 티브이를 보거나 배달음식을 시켜 먹고 낮잠을 잤다. 그야말로 몇 달 전의 치열했던 내 모습은 오간 데가 없다. 낮술도 잦아졌다.


 리모컨을 돌리다가 올림픽 시상식을 보게 되었다. 동메달을 딴 선수가 너무나 감격스럽고 행복한 표정을 짓고 있었다. 순간 그 선수를 보고 많은 것을 느꼈다.  

’ 모두가 일등이 될 수 없다. 나 자신에게 당당하고 최선을 다했다면 가치 있는 일이다. 선수의 숨은 노력을 알아봐 주는 사람이 있다면 얼마나 행복한 일인가. 그로 하여금 새로운 도전에 용기를 얻는 사람이 있다는 것으로도 사명을 다한 것이 아닐까? “ 몇 주간 슬럼프의 시간이 아까워 억울했다.


나에게 말했다.

‘일등이 아니어도 괜찮아.’

‘너도 태어나서 작가는 처음이잖아.’



 대중을 상대로 글을 쓰는 일은 상당한 책임감이 수반된다. 시간을 할애해서 내 글을 읽는 독자들의 소기의 기대 수준을 부합해야 하는 몫은 일종의 작가의 부채감이다.

 초보 작가가 창작의 과정에서 겪어야 할 고통 중의 하나이기도 하며, 이런 부담이 독자들의 지지로 되돌아올 때 힘을 얻기도 한다.

 글쓰기를 하면 할수록 부담이 커져만 간다. 독자에 대한 긍정적 영향보다 부정적 영향을 더 크게 생각하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된다. 그러나 용기를 얻기 바란다.

 글을 읽는 사람들은 선한 영향력이 강하고, 분명 당신을 응원할 줄 아는 따뜻한 마음을 갖고 있으니까.

 ‘일등이 아니어도 괜찮아!’



작가의 이전글 초보 작가의 글쓰기(4)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