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비비디 Jul 19. 2023

인생의 A컷과 B급 영화


늦은 밤이 되었다. 내일 출근을 위해서는 슬슬 잠에 들어야 하는 시간이었다. 나는 침대에 누워 아무 생각 없이 핸드폰을 들고 인스타그램을 켰다. 이 문장에서 중요한 부분은 '아무 생각 없이'다. 정말 아무 생각이 없었기 때문이다. 어떤 목표나 목적의식이 있어서가 아니라 그냥 버릇이나 습관에 의해, 마치 척수반사처럼 그렇게 인스타를 켰다.


인스타 속 세상은 환상적이었다. 아니, 환상 그 자체였다. 현실에서는 한 번도 본 적 없는 미남 미녀들이 지천에 깔려 있었다. 국산차는 차 취급도 받지 못하는 곳이었고, 옷과 가방은 기본이 명품이었다. 그런 사람들이 그런 옷과 가방을 가지고 유럽으로, 미국으로 여행 다니고 있었다. 그 세상에서는 모두가 여유롭고 행복해 보였다.


나는 인스타를 켜기 전보다 조금 더 우울해졌다. 세상 모두가 행복한데 나만 불행하고, 나만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는 것 같았다. 그렇게 점점 우울함의 바닷속으로 침잠해 가던 찰나, 기억 저편에서 예전에 봤었던 한 B급 영화가 떠올랐다. 슬며시 웃음이 났다.


나를 수면 위로 떠오르게 해 준 건 '델타 보이즈'라는 영화였다. 제작비 250만 원에 9번의 촬영... B급 영화라고 부르기도 민망한, 한 D급 정도 되는 영화였다. 시놉시스는 아주 간단했다. 네 명의 남자 주인공들이 나오는데, 그들은 누가 봐도 '루저'다. 하루 밥 벌어먹고살기도 힘들고, 어디 확실한 직업이나 집도 없는 루저들. 매형 공장에서 숙식을 해결하며 일을 하거나, 미국에서 왔는데 할 줄 아는 것 하나 없고 오갈 데 없거나, 수산시장에서 하루 벌어 하루 살거나, 아내와 노점상을 하며 매일 구박받으며 살거나. 정말 별 볼 일 없는 그들이  지역에서 주최하는 남자 사중창 대회에 나가기 위해 노래를 연습한다는 내용이다. 별 내용 없는 이 영화는 처음 봤던 그때에도 나에게 큰 위로가 되었었다.


왜 그랬을까. 이 영화는 어떻게 나를 항상 우울에서 건져주는 것일까. 이 찌질한 캐릭터들이 모여 놀이터 따위에서 노래 연습이나 하는 게 뭐가 좋다고. 아마 생각건대 그것은 이들이 인생의 B컷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모두들 저마다의 인생에서 A컷들만 보여주려 안간힘 쓴다. 비싼 호캉스, 돈 많이 드는 여행, 명품... 한마디로 남들에게 보여주고 싶은 멋지고 이쁜 모습들. 하지만 SNS에 올리는 A컷들 수면 아래에는 무수히 많은 B컷, C컷들이 존재한다. 사실 우리네 인생을 구성하는 건 이 B컷, C컷들이다. 나는 항상 내 B컷 C컷들을 보면서 사는데, 다른 사람들에게서는 A컷만 보인다. 그래서 나만 빼고 다들 행복해 보인다.


나는 이 영화를 보며 사실 우리네 인생이라는 게 다 거기서 거기라는 위안을 얻는다. 너만 뒤떨어져 있는 게 아니라는, 너만 B급 인생을 사는 게 아니라는 그런 작은 위안. 그래서 나에게 '델타 보이즈'는 아주아주 좋은 영화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도 내가 별로라는 걸 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