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ee Sujin May 22. 2024

서아 #11 사랑하는 나의 딸, 재인 보거라

-중 2가 되는 딸에게

나도 다른 아버지 어머니처럼

사랑하는 딸에게 인생 꿀팁 전해주고 싶었다


아버지가 아들에게, 엄마가 딸들에게

쓰는 글들은 다들 왜 그리 뭉클한지


나도 잔소리 안 하고 싶다

하지만 이건 알아둬라

큰 소리 날까 염려하는 맘에

미리 하는 것이 엄마들 잔소리란 걸


제발 아침에 제 시각에 일어나라

일찍 일어나란 말은 안 한다

일찍 일어나는 딸은 나도 부담이다

밤새 유튜브 그만 보고 남들 잘 때는 자라


온 힘을 다해 하는 일이

뜻대로 안 되었을 때는 좌절 말고 포기를 하라

남들이 옳다고 가는 길도 너의 길은 아닐 수 있다

남이 만든 꿈에 미련을 버리지 못하는 것은

너의 삶을 낭비하는 것이다

과감히 포기하는 것도 훌륭한 선택이다


땡땡이는 횟수를 잘 조절하라

마음 내키는 대로 땡땡이치다간

인생도 땡치기 십상이다

정말 힘들 때 딱 한번 땡땡이는

인간적으로도 옳다


사는 건 결코

행복이나 즐거움으로만 가득 차있지 않다

슬픔도 고통도 두려움도

모두 삶의 일부란 걸 잊지 마라

그런 시간이 온다고 해서 잘못된 삶은 아니란다

그러니 걱정 말고 네 삶을 살아내면 된다


그리고 마지막 한 가지

사랑하는 딸아 잊지 마라

너의 뒤엔 아빠랑 엄마가 있다는 걸


P.S 엄마처럼 살고 싶지 않은 거 안다

너도 살아봐라

나도 엄마가 되고 나서 알았다

울 엄마처럼 사는 게 얼마나 대단한 일인지

작가의 이전글 서아 #10 꽃은 피고 지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