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비누 Jun 30. 2023

당신은 어떤 공간에서 살고 있나요?

공간이 주는 가치


멋진 나만의 공간이 가지고 싶어서 가득 채웠던 방과, 다시 비워내기를 반복하는 공간.

내 방은 나를 대변하는 듯하다. 욕심이 가득할 때의 내 방은 어지럽고 빼곡했고, 의욕이 없을 때는 어딘가 불편했다. 이전에는 내 공간이 있기만 해도 너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나도 나를 모르겠는 요즘은 내 방은 어떤 공간 이어야 하는지도 방향성을 잃곤 했다.


뭐가 더 있어야 하나? 뭘 더 버려야 하나? 어디를 정리해야 하나? 고민만 가득하다가 

문득, 공간을 완성시키는 것은 물건이 아닌 사람인 것을 알아버린 요즘이다.

아무리 예쁜 소품과 비싼 가구가 있더라도, 그 장소를 활용하는 내가 올바르지 못하면 무슨 소용일까.

여태의 나의 방은 나의 마음을 보여주었던 것 같다. 욕심이 가득했던 지난날과, 비워내던 어느 날, 그리고 복잡하고 어지러웠던 방들. 하나씩 비워내고 정리하다 보니, 내가 원하는 나의 모습은 이런 모습일까? 하나씩 마주 보고 있다.


단순히 인테리어가 예쁜 공간이 아닌, 나에게 잘 맞고 도움이 되는 공간으로 만들자.

무엇보다 나는 이 공간에서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 건지 다시 한번 생각해 보는 요즘이다.


나에게 있어서 나의 공간이란?




재택근무를 병행하는 나에게 내 공간이자 방은 일도 하고, 잠도 자고 쉬기도 하는 모든 것을 하는 공간이다. (나는 부모님과 함께 살고 있는 회사원이다.) 

낮에는 주로 혼자 있고, 저녁은 가족과 함께한다.

이것저것 내 방에서 다 하다 보니, 일에도 집중이 안되고, 제대로 쉬는 것도 아닌 애매한 상태로 나날을 보내게 되었다. 공간 분리가 필요하다 생각이 들어, 내가 이루고 싶은 나의 삶을 키워드로 나누었다.

[잠, 휴식 / 일, 자기 계발] 이렇게 큰 그룹으로 나누고 공간을 분리하니 조금 더 명확하게 내가 원하는 삶을 생각할 수 있게 되었다. 

이제는 공간을 단순히 예쁜 인테리어가 아닌, 나를 위한 공간으로 탈바꿈 중이다.


여러분은 어떤 공간에서 살고 있나요?


작가의 이전글 일과 삶은 분리되어야 할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