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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속선 Feb 15. 2024

일상의 공해가 된 여론조사, 바뀌어야

다가오는 4 월의 총선거가 임박해 오면서, 여러 조사 기관, 혹은 자신을 지지해 달라는 후보 사무실로부터 많은 문자 메세지, 전화가 온다.

내가 번호를 바꾼 지가 벌써 8 년이 되어 가는데, 아직도 예전 번호 사용자의 지역 후보자로부터 지지 요청 문자를 받는다.

참 지긋지긋하다.

그 지역하고는 일체의 연고가 없건만.


잠잠하던 서울 도심 지역의 전화, 혹은 발신을 유도하기 위해 잠깐 울리다 끊기는 부재 중 번호가 급격히 늘었다.

인천, 경기 지역의 번호도 그렇고.

번호를 조회해 보면 설문 조사, 광고 전화 뿐이다.

그렇게 차단하고, 차단을 해서 이젠 차단목록 스크롤을 넘기기도 힘들 정도이다.

그럼에도 다른 번호로 다시 걸고......

나와 관련된 전화인가 싶어 혹시나 받아 보면, 녹음된 기계 음성이 들린다.

전에는 그래도 사람 목소리가 들렸는데, 이젠 이마저도 인건비 아끼려고 한다.


그 뿐이랴.

인터넷 가입 유치, 스마트폰 판매 광고부터 시작해서 온갖 주식 투자, 부동산 투자, 호재다, 어쩌다.

해외 번호로 오는 카지노, 도박 광고들.

마치, 특별히 나만 별도로 특혜를 주는 것 마냥 쿠폰이라도 주는 것처럼.

예전 번호 사용자는 건축 쪽에 종사를 하셨나, 건축, 인테리어 업자 광고가 참 꾸준히도 온다.


이런 광고 전화들은 일상의 흐름을 끊기게 하고, 짜증을 유발시킬 뿐이다.

정말 좋은 거라면, 각자가 알아서 자발적으로 참여하면 될 일인 것을.

보다 심각한 문제는, 개인 정보가 무분별하게 나돌아 다니면서 자칫 범죄 단체의 표적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렇게 따져도, 저렇게 따져도, 하등 좋을 게 없는 상황이다.

전 국민 중에 애나 어른할 것 없이 휴대전화 없는 국민이 없는 것을 보면, 실질적으로 온 국민이 이런 잠재적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해도 과하진 않다.

이런 통신공해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우선적으로 통신사 기업과 정부가 자체적인 필터링 내지는, 법안을 만들어서 앞장을 서야 하는데, 유관 기관들이 적극적으로 임하는 것 같지 않아 안타깝다.


여기서부터는 선거철을 앞둔 설문조사에만 국한해서 다뤄 보고자 한다.


정치를 참여하는 데 있어 물론 여론조사도 필요하고, 정치 판도와 흐름을 판가름하는 데 있어 중요하게 작용하는 순기능이 있다.

문제는, 방식이다.

불특정 다수에게 원치않는 분들, 원치않는 중요한 업무 시간대에 하는 것이 문제이다.


앞으로 설문 및 여론조사는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분들에게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는 상품권이라던 지, 소액의 현금을 주는 쪽으로 바뀌어야 한다.

바쁘게 살아 가는 현대인들이 귀한 시간을 일부러 쪼개서 참여하는데, 그 정도 성의는 보여야 마땅하다.

단, 설문조사는 짧게는 3분 이하에서 길게는 5분까지, 답변은 가급적 정확하고 구체적이게.

원치 않는 상황에서 전화를 걸었을 때는 응답률도 떨어 지고, 응답자는 어차피 자신에게 득될 게 없는 터라, 대충대충 무의미하게 답변하는 확률도 높다.

참여도가 떨어 지는 이런 여론조사의 오차의 편차가 크고, 신뢰성 또한 그래서 낮을 수 밖에 없는 것이다.


대가성으로 주어 지는 여론조사는 응답자가 우호적인 감정을 가지고 자발적으로 참여하므로, 답변의 적극성도 높고, 그에 따라 신뢰도가 높을 수 밖에 없다.

여론조사 기업 입장에서도 발신자가 자발적으로 통신비를 부담하므로, 이에 따른 통신비를 아낄 수 있고, 이에 따른 이윤을 응답자에게 소액의 현금이나 상품권으로 환원이 가능하다.

여론조사 업체가 종래에 하던 식으로 상당량의 통신비를 부담하고, 합법이든, 불법이든, 대량으로 개인정보 DB를 확보해서 대량으로 전화를 돌려서 짜증을 유발시켜 욕을 먹어 가며 하는 방식과는 전혀 천양지차의 방법이다.


어차피 같은 비용의 유지비가 드는 방식이라면, 당연히 응답자 자발적으로 여론조사를 참여하도록 하는 방식이 월등히 장점이 많지 않을까?

국민들도 더 이상 원치않는 전화로 짜증에 시달릴 일도, 이에 따라 여론조사 업체나 해당 후보에 대해 불신하거나 원망을 토로해서 이미지를 나쁘게 할 이유도 없어 지고.

종래의 여론조사 방식이 불편과 짜증을 유발시키는 마이너스의 방식이라면, 지금 내가 제시하는 방식은 플러스의 방식이다.


여론조사를 의뢰하는 정당과 후보자, 여론조사 업체, 이에 응답하는 국민까지 모두 상생하는 플러스 방식으로 바뀌어야 한다.

이 것이 미래형 여론조사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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