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분석의 첫 걸음, 구글 애널리틱스 살펴보기
GA4는 웹사이트와 앱의 사용자 활동 및 참여도를 측정하기 위한 Google의 웹/앱 데이터 로그 분석 플랫폼 입니다. 사용자 개인정보보호 및 데이터 프라이버시 등 주요 변화에 대응하여 사용자 측정기준이 변동되었고, 교차기기 측정 등을 통해 데이터 분석을 최적화하고 효율 높은 광고매체 성과분석을 가능하게 합니다.
User ID > Google Signal Data(구글 신호 데이터) > Device ID(기기 ID - 쿠키 기반) > 모델링 등 사용자 측정 기준의 변화(보고ID - ‘혼합됨’ 선택 시)
머신러닝을 통해 웹/앱 활동과 기기 디바이스 전반에 걸친 고객 여정에 대한 예측 잠재고객 세그먼트 발굴
Google 플랫폼과의 원활한 연계를 통해 활용도 높음
1) User ID
: 웹/앱의 사용자 로그인 회원정보 기반으로 식별(개인정보가 포함된 First-Party 데이터 사용 불가), GTM 또는 하드코딩을 통해 User ID값을 부여해야만 GA4에서 사용자 식별 가능 -> User ID 미설정 시 not set 데이터 증가 및 사용자 교차기기 트래킹 제한으로 인해 데이터가 적게 들어옴.
2) Google Signal Data(구글 신호 데이터)
: 구글 계정 로그인 및 구글 신호 데이터 동의 시 식별 가능, IOS 14 버전 이상은 지원되지 않으며 익명으로 수집되어 사용자 식별 확인 불가함
3) Device ID(기기 ID)
: 웹사이트 또는 모바일 앱의 익명처리된 고유 사용자에 대한 브라우저 기반 또는 모바일 앱 기반 식별자입니다. 웹사이트의 기기 ID는 _ga 쿠키의 클라이언트 ID 속성에서 값을 가져옵니다. iOS 또는 Firebase 앱의 기기 ID는 고유한 앱 설치를 나타내는 앱 인스턴스 ID에서 값을 가져옵니다. 기기 ID는 쿠키 기반으로 기기마다 부여되기때문에, PC와 핸드폰 2가지의 기기로 특정 웹사이트에 로그인을 할 경우 동일한 사용자라 하더라도 기기ID는 2개가 발급됩니다. 따라서 GA4의 교차기기 설정을 제대로 하려면, User ID를 정의를 명확히 내려야합니다.
웹사이트 쿠키와 관련된 참고자료입니다.
https://www.beusable.net/blog/?p=4306
대표적으로 2가지의 차이점이 있습니다. 1)데이터를 처리하는 방식 과 2)추적하는 정보의 종류 입니다. 기본적으로 사용자 측정을 Cookie(쿠키)에만 의존하지 않고 유니버셜 애널리틱스(UA=GA3)의 ‘Hit’ 기반 측정이 아닌, 이벤트 기반 측정을 통해 사용자 중심으로 데이터를 측정합니다. 아직 GA4가 데이터 유실 없이 100% 유입데이터 측정이 불가하나, 탐색 보고서 기능을 통해 다양한 레이아웃을 커스터마이징하여 보고서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UA(GA3) 에선 이벤트, 목표를 개별적으로 설정했다면, GA4에서는 모든 사용자 활동 및 상호작용에 대해 이벤트로 설정하여 데이터를 측정합니다. UA(GA3) 이벤트에는 카테고리, 액션, 라벨, 값의 계층구조로 이뤄져있으나, GA4는 이벤트, 매개변수로 이벤트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GA4 이벤트에 대해선 추후에 개별적으로 콘텐츠를 다뤄보겠습니다.
목표는 이벤트를 기반으로 하는 ‘전환’으로 설정하며, Event 탭에서 토글을 선택하여 전환 설정이 가능합니다.
추적된 데이터에 대해, 탐색보고서를 통해 Fuunel 및 경로 분석이 개선되었습니다.
잠재고객은 사용자 작업 및 속성에 대해 생성되고 Google Ads와 연동되어 활용 가능합니다.
GA4 무료 버전의 BigQuery 내보내기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보관기간이 최대 14개월로 제한됩니다.
구글애널리틱스 고객센터에서 '[UA→GA4]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와 Google 애널리틱스 4 데이터 비교'에 대해 자세히 안내하고 있으니 확인바랍니다.
지난 7월1일부로 UA의 사용이 마쳐지며 이제는 GA4로 전환해서 데이터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GA4 보고서 상에서 사용차 식별기준 등 여러 이유들로 인해 일부 데이터 유실이 있지만, 앞으로 GA4가 점점 더 발전하고 개선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UA(GA3)와는 GA4에서 달라진 점들이 많기때문에, 사용자식별/이벤트/데이터계층구조 등 기본적으로 확립해야할 개념들을 먼저 파악한 후 GA4를 접근하신다면 훨씬 더 수월하게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앞으로 GA4에 대한 실무에서 활용되는 정보들에 대해 다루며, GA4를 어떻게 더 잘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해 공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