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들숨날숨 Feb 16. 2024

국시 2주만에 준비하기

세상에서 제일 의미없는 고득점

간호사 국가고시는

풀다보면 ‘아 정말 인력이 없나보다’ 이런 생각이 드는 시험이라고 한다.


그 말만 믿고 1/19 시험을,

1/1이 되어서야 진지하게 임한

사람이 여기 있다.^


취업 준비하면서 이미 직무 필기 시험을

3번이나 본 상황이기도 해서


벼락치기 해도 괜찮겠지라는

안일한 생각을 가지며

12월까지에도 나는

친구랑 일본 여행을 다녀왔다.


일단 결론은,

본인이 노베이스고 학점 3.5-3.8 사이라면

두 달 전에는 준비를 시작하고

4.0만 넘어도 한 달이면 충분하다.

그리고 나같은 사람들은 2주도 충분하다.

(단점 : 공부할 때 미친듯이 불안해짐)


어차피 수석한다고 아무도 알아주지 않기도 하고

혜택도 없어서

178점으로 합격하는 사람이 승자다.


참고로 나는 4학년 때 아무 수업도 듣지 않고

동기들이랑

이렇게 수업시간 때

좌 야구 우 축구로 스포츠 대통합 시대를 실현하고

심지어 내 동기는 교수님 앞에 두고 닌텐도 스위치를 하고

밀리의 서재에서 책을 읽는


그런 시간을 보냈다.


참고로 당시 나는 지역간호, 법규 과목에 대해

많이 부족한 상황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약 2주 동안

이 정도의 시간을 써

256점이라는 세상 최고 의미없는 고득점을 받으며

합격했다.


다음은 나의 벼락치기 팁이다.


1.문제집: 천기누설(개념서),필통 전체, 다빈도, 5일 완성, 파남보(기출), 절대비책


나는 개념을 알아야 문제를 풀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라 단권화를 풀기 전 개념서를 쭉 정독했다.


그 후 필통 단권화를 정말 대충 풀었다.

진짜로.


그런데 이번 국시 보고나서 드는 생각은

문제 내는 패턴이 기출과 좀 다른 느낌이 들었다.

(특히 아동간호)


때문에 이제는 필통도 열심히 풀어야 할 것 같다.


2.기출 : 파남보


유명한 책이다. 나는 파남보를 하루에 3-4회씩 미친듯이 풀고 오답을 따로 정리했다.


그리고 오답만 달달 외웠고 부족한 개념은 다시 천기누설로 돌아가 달달달달 외웠다.


간호 특 : 외우기만 함. 이해가 안 가면 그냥 외워라.


나의 경우 시간이 없어 합격 예감을 풀지 않았는데

사람이 시험 7일이 남으면

미친듯이 불안에 시달린다.


약간

-국시 떨어지면 채용 물건너 감 - 바보 인증받음-

1년 사라짐

이 압박감이 생각보다 장난 아니게 온다.

그리고 5일 완성,절대비책 같은 사설 문제집 때문에

더더욱 불안에 시달릴 수 있다.

(그래서 그때부터 성당에 가 기도를 하며 운빨을 기대하기 시작했다..요즘은 회개 중이다.)


그래서 그 시기엔 합격예감 풀면서

‘응 합격 땁가능이쥬~응 또 맞쥬~응 나 천재쥬~’를

하는 걸 추천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틀리는 문제를

달달 외우길 바람다.


3.5일완성


이건 기출을 다 보고 푸는 걸 추천한다.

가끔 5완으로 충분하다고 하는데

개인적으로 직무 필기를 준비했던 사람이고

때문에 5완을 2번 본 나로서는

정말 모르겠다.


5일완성 푼 점수의 +30정도 한게 국시 때 점수인 것 같다.


이건, 내가 차마 챙기지 못 했던 사소한 개념들을 외우고 겹치는 개념이 없기 때문에 아는 거 모르는 거 파악할 때 유용하다.


그리고 이번 시험 기준 법규의 경우에 굉장히 필요하다.


참고로 나를 비롯한 많은 친구들이, 국시에서 법규가 제일 많이 틀렸다.^


아마 같은 추세를 앞으로 이어가지 않을까 싶은데

법규 문제 내는 스타일이 바꼈다.


나의 경우 나오는 개념만 외워간 케이스여서

봉변 당할 뻔했다.


문제가 약간 많이 사례형 스타일로 바꼈고

(이런 거 해결해주실 든든한 병원의 법무팀이 계시는데 오ㅐ 우리가..암튼)


나오던 개념이 안 나오고

안 나오던 개념이 나온다.


때문에 5일 완성 풀면서

이런 거 낸다고?하는 것도 달달 외워라.


아무튼, 이렇게 풀고



어제 합격 카톡을 받았다.


내가 이제 간호사라니…

등록금4년 내고 면허 취득에 성공했다.(얏호)


내 평생 든든한 뒷배가 되어줄 면허와 함께,

열심히 일을 가르쳐 줄 종합병원을

찾고 있다.


얼른 현실 충격을 받아야

적응하고 또 성장할 것 같아서이다.


사회초년생이 다 그렇지 뭐..

암튼 취준과 국시를 겪을 4학년에게,

ㅎㅇㅌ~~어차피 자기 병원은 있고

원하는 데 못 가면 나처럼 기졸로 또 준비할 수 있고

그게 안 되면 그냥 일하다 이직하면 된다.


이제는 당신한테 ?가 아니라 !만 던져야 할 때이다.


쉽게 생각하고 단순하게 살길.

그리고 국시는..


어차피 합격이다.

(돔황쳐)






작가의 이전글 간호의 STP전략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