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고통에도 내딛는 한 걸음

by INNER SPARK


우리 모두 간절한 꿈이 있습니다. 부자가 되는 꿈, 건강해지는 꿈, 가족관계를 회복하는 꿈 등 다양합니다. 누군가의 꿈은 작아 보이고, 누군가의 꿈은 커 보입니다. 그래도 모두에게 꿈은 소중합니다. 꿈은 장기적인 목표의 다른 말입니다. 누군가 목표를 가졌다는 것은 변화하기로 맘먹었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변화는 쉽지 않습니다. 더 나아지는 방향으로 열심히 나아가는 데 아무런 변화가 없다고 느껴집니다. 한 걸음 전진했다가 두 걸음 후퇴하는 것처럼 답답한 마음입니다. 문을 열고 나가면 다른 문이 기다리고 있고, 그것이 끝없이 반복하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꿈으로 가는 과정에서 실망, 좌절, 상실을 느낍니다. 우리는 이것을 고통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고통스러울 때 무얼 하느냐가 중요합니다. 건강한 몸을 갖기로 하고 짐에 가서 운동을 한다면, 고통을 느낄 때 한 번 더 움직이는 게 중요합니다. 인생도 마찬가지입니다. 고통스러울 때 그냥 집으로 가 몸을 뉘이고 싶습니다. 친구를 만나 술을 마시고 싶습니다. 하지만 계획한 일을 한 번 더 하는 게 중요합니다.


솔직히 그런 고통 상황이 맘에 들리 없습니다. 하지만 고통스러운 순간은 영원하지 않습니다. 내 안에서 무언가 변화하려 하기 때문에 고통스러운 것입니다. 고통은 우리 삶을 관통하는 그 무엇에 지나지 않습니다. 우리는 고통을 반드시 극복합니다. 우리는 믿음이 있습니다. 실망, 좌절, 질병을 대하는 것이 처음에는 어렸습니다. 불편하기도 하고요. 그것에 짓눌려 있어 움직이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이 고통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는 온전히 자신에게 달려있습니다. 쓸쓸한 결과가 될 수도 있습니다. 패배하여 꿈을 상실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열정을 불태우는 기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 자리에서 울기보다는 새로운 기회에 집중하는 게 낫습니다.


고통의 원인은 대부분 우리 내부에 있습니다. 잘못된 선택의 결과가 자신에게 고통으로 다가온 것입니다. 잘못된 지출, 잘못된 만남, 잘못된 섭식 등 고통이 예상되는 선택을 했기 때문입니다. 원인이 자신에게 있음을 안다면 뭘 해야 할지 답이 나옵니다. 고통을 불평하고 남탓하는 것을 멈추게 됩니다. 성장은 고통을 처리하는 방식에서 이루어집니다.


또, 고통은 성장의 과정에서 반드시 겪게 됩니다. 어렸을 때 모두들 성장통을 겪습니다. 키가 크면서 겪는 몸살로서 성장통이 있고, 정신의 크기가 커지면서 겪는 성장통이 있습니다. 그런 고통을 겪은 후 성장한 자신을 발견하게 됩니다. 결국 도전으로 고통을 겪고, 고통으로 성장과 성공이 옵니다. 도전으로 성취해 본 사람은 자신감을 얻습니다. 도전하는 삶은 고통을 즐기는 삶입니다.


새벽에 일어나 자신의 목표를 적거나 달리는 일은 고통스럽습니다. 하지만 도전하는 일입니다. 내 성장을 가져오는 일이라 믿기 때문에 고통을 마다하지 않습니다. 스스로에 대한 신뢰가 높아집니다. 어떤 일도 참을 수 있는 존재로 거듭납니다. 성장의 결실이 밀려들어올 때 그걸 받아낼 큰 그릇이 됩니다.


고통의 시간은 어떻게 든 지나갑니다. 우리의 꿈이 묻힌 바로 그곳을 쓸고 지나갑니다. 비로소 우리는 꿈을 다시 발견하게 됩니다. 예전에 꾸었던 시시한 꿈이 아닙니다. 이젠 평범한 꿈을 가진 사람이 아닙니다.


큰 고통이 올 때 우리는 꿈을 떠올리게 됩니다. 나는 그럼 꿈을 가질 정당한 자격이 있는지 시험하게 됩니다. 내 안에 단단한 무언가가 켜켜이 쌓이는 느낌이 올 것입니다.


저도 정말 고통스러운 시간이 있었습니다. 내 삶의 모든 걸 내려놓고 어디론가 숨어버리고 싶은 그 마음이었습니다. 로펌, 부동산개발사업 등 모든 것이 내 맘대로 되지 않을 때가 있었습니다. 아무에게도 도움을 받을 수 없는 그런 절망스러운 상황이었습니다. 그때 저는 그냥 그 상황 속에서 저를 불태우기로 결정했습니다. 큰 꿈을 다시 한번 상기시키고 하루 할 일을 했습니다. 그리고 속으로 되뇌었습니다. "이건 내가 책임져야 할 바로 내 시간이다. 이건 운명이다. 내가 잘 될 운명이라 이런 고통이 있는 거다."


한 번으로 뒤집는 역전은 없습니다. 그냥 그날 할 일을 하면 됩니다. 고통은 옅어지면서 꿈이 짙어집니다. 몇 년의 시간이 흐르고 어느덧 크게 보상받는 시간이 왔습니다. 뒤돌아보면 고통보다는 성장의 시간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렇게 과거는 미화되나 봅니다. 내가 그리던 미래의 모습을 발견하게 됩니다.


고통의 순간들이 찾아올 때 불평하고 남 탓을 하게 되면 그 시간은 끝이 없게 됩니다. 고통의 강도도 세지고, 고통을 받는 시간도 길어집니다. 피해자적 마인드를 피해야 합니다. 모든 것은 내 책임입니다. 역경은 일시적입니다. 성공의 열매는 영원합니다.


성공하려면 철저히 혼자가 돼야 합니다. 자신만의 공간에서 그 고통을 온전히 즐겨야 합니다. 아무도 우리를 비난하지 않습니다. 비난해도 상관없습니다. 우리의 꿈에 집중하면 됩니다. 꿈을 이루기에 늦은 시간은 없습니다.


고통받을 때가 바로 전진할 때입니다.


KakaoTalk_과테말라페텐이차호.jpg

과테말라 페텐차이호(그림판그림) by INNER SPARK


과테말라 페텐차이호 그리기 by INNER SPARK

keyword
작가의 이전글상위 자아가 보내는 신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