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OBA May 09. 2024

실행에 온전히 몰입하기 위한 계획의 중요성

김연아 선수가 한 다큐멘터리에서 “무슨 생각을 해… 그냥 하는 거지”라는 영상 보셨나요?

높은 생산성을 내는 사람들은 실행할 때 왜 해야 하는지에 대해 깊게 생각하면서 실행하기보다 최대한 실행에만 몰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김연아 선수에게는 브라이언 오서 코치와 같은 훌륭한 코치진들과 함께 완성한 훈련 프로그램이 짜여 있었고, 잘 완수했을 때 훌륭한 성과를 낼 수 있다는 확신이 있었을 겁니다. 이처럼 실행에 몰입하기 전에 계획하는 단계는 높은 생산성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전 단계입니다.


계획은 변경되더라도 미리 세워야 합니다.

항상 일정은 변경됩니다. 업무를 하다 보면 예상하지 못한 이슈들은 항상 발생하고, 갑작스러운 미팅이 잡히면서 변동이 생깁니다. 저도 이러한 변동을 항상 겪고 있습니다. 제품에서 예상치 못한 버그가 발견되고, 이를 해결하고자 팀원들과 미팅을 잡음으로써 원래 하려고 했던 업무나 다음 개발 일정이 연기되어 계획한 일정과 다르게 하루는 흘러갑니다. 이는 개인적인 영역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럼에도 항상 계획을 세워두는 이유는 루틴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루틴은 자연스럽게 실행에 몰입하게 도와줍니다. 루틴을 만들지 않으면 까먹고 놓칠 수 있고, 하기 싫은 날에는 그냥 넘겨버릴 수도 있습니다. 일본의 소설가 무라카미 하루키는 루틴의 힘을 보여주는 유명한 사례입니다. 무라키미 하루키는 수십 년간 소설가로 활동하며 소설이 써지지 않는 슬럼프를 겪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는 매일 새벽 4시부터 5~6시간 동안 글을 쓰고, 오후에는 1시간 이상 운동을 하며, 저녁 9시에는 항상 잠에 든다고 합니다. 아무리 글을 쓰기 싫고 써지지 않는 날이라고 하더라도 원고지 20매 이상은 반드시 채운다고 합니다. 오랫동안 몸에 새겨둔 루틴이 그를 유명한 소설가로 만들었습니다.

물론 모든 사람들이 무라카미 하루키처럼 외부적인 요인에 의해 계획이 변경되지 않는 반복된 일상을 살 순 없을 겁니다. 특히 저와 같이 여러 프로젝트를 동시에 진행하고 여러 사람들과 협업을 하는 업무를 하는 사람이면 더욱 그렇습니다. 그러나 캘린더에 미리 계획해 두는 행동만으로도 하지 못한 일정을 놓치지 않도록 만들기 때문에 캘린더로 계획하는 습관은 중요합니다.

규칙적인 시간에 업무 루틴을 만드는 캘린더


캘린더로 계획하고 실행하는 방법

실행할 땐 생각 없이 실행만 해야 합니다. 계획할 땐 내가 해야 할 일을 모두 한 번에 보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선 한 곳에 해야 할 일을 기록해두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한 곳에 할 일들을 모두 기록하고, 캘린더에 계획하며, 실행해야 합니다.   


1단계. 캘린더 인박스에 할 일 기록하기

할 일들이 갑자기 떠오르면 항상 어딘가에 적어두시나요? 여러 명과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면 다양한 곳에서 새로운 할 일들이 발생합니다. 혹은 개인적으로 공부를 하다가 업무에 적용해보고 싶은 생각이 들 때도 많이 있습니다. 그때마다 슬랙이나 카카오톡 나와의 대화, 노션, 혹은 개인 메모장 등 다양한 곳에 분산되어 적다 보면 정작 계획하고 실행해야 할 때 중요한 정보들을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할 일들을 하나로 관리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자주 보는 곳에 기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지적으로 할 일들을 자주 눈에 익히고 생각하며 놓치지 않도록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회사 생활하면서 하루에 한 번 이상은 반드시 들어가는 캘린더에 언젠간 해야 할 업무들까지 모두 기록해 두어 복잡한 머리를 정리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세컨드 브레인 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생각나는 모든 업무를 추가할 수 있는 Inbox


2단계. Time blocking을 통해 캘린더로 계획하기

캘린더에 계획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마감일을 기준으로 캘린더 최상단 All-day 영역을 통해 할 일을 추가해 둠으로써 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IT 프로젝트 일정을 관리한다면 디자인 개발 완료, 개발 완료, 테스트 완료 등 큰 일정을 캘린더에 고정해 두어 전체 프로젝트 일정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루 단위로 해야 할 일들을 캘린더 시간대 별로 Time blocking 하면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Time blocking의 자세한 내용은 생산적인 일정관리 가이드 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3단계. 실행에 온전히 몰입하기 

머리를 복잡하게 만드는 생각들을 모두 정리하고 Time blocking을 통해 계획했다면 실행에 온전히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했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나 더 몰입(Deep work)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들도 있습니다. 다음 글에서 계획한 일정들을 생산적으로 실행하는 있는 방법들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MOBA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기  

1. The Professional To-do Calendar, MOBA 둘러보기

2. MOBA를 가장 빠르게 만나는 방법, Join Waitlist


*이 글은 MOBA Blog 콘텐츠입니다. 원문 보러 가기

작가의 이전글 복잡한 머리를 정리하는 기록의 중요성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