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도서리뷰

[도서리뷰] 코인수익을 극대화하는 온체인데이터

성공하는 코인투자(돈복남)

by 독서하는베짱이

안녕하세요! 독서하는베짱이입니다.


오늘도 비트코인 관련 도서를 리뷰해보고자 합니다. 돈복남의 '성공하는 코인투자'입니다.


최근 들어 비트코인 책을 계속 읽고 리뷰하고 있는데요. 책에서 반복적으로 강조하는 내용은 비트코인은 결국 오른다는 것입니다. 오늘의 고점은 내일의 저점입니다. 하루빨리 코인을 매수하고 수량을 늘려나가야 됩니다. 인플레이션에 대응할 수 있는 유일한 자산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비트코인을 아무 때나 무조건 매수하고 보유하면 되는 걸까요?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투자전략은 없는 걸까요?


책 읽고 직접 작성한 독서노트(성공하는 코인투자)




비트코인 투자 수익을 극대화, '온체인데이터'


비트코인의 필요성은 인식했다 하더라도, 투자하는 것은 또 다른 이야기입니다. 매수했다고 하더라도 그걸 장기적으로 투자하고 보유하는 건 쉽지 않습니다.


투자에 대한 확신이 없기 때문입니다. 불안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가격이 떨어지면 손실이 커질까 불안하고, 가격이 올라도 가격이 떨어질까 봐 불안해합니다. 투자하면서 가지고 있는 이런 불안은 장기보유를 가로막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이런 현상은 투자금이 커지면 커질수록 더 강해집니다.


많은 사람들은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내가 몇 년 전 비트코인을 샀더라면 지금 엄청난 부자가 되었을 텐데'. 하지만 매수했더라도 부자가 되지 못했을 겁니다. 장기보유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비트코인이 최초 거래된 비트코인 피자데이에 비트코인 1개를 매수하고 지금까지 보유했더라면 수익률이 몇 % 인지 아시나요? 그 당시 비트코인 1개의 가격이 41달러였고 지금은 110000달러입니다. 무려 2700만 배 수익입니다.


매수 매도에 확신을 가지고 수익률을 극대화시키려면 반드시 온체인 데이터를 알아야 합니다.


'실전 투자'에 활용하는 온체인 데이터 3가지

온체인 데이터는 별다른 게 아닙니다. 코인 투자를 도와주는 보조지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비트코인 도미넌스와 구글 검색량입니다.


비트코인 도미넌스는 전체 코인 대비 비트코인 점유율입니다.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오를수록 비트코인에 자금이 집중되고 가격이 오를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량도 좋은 지표입니다. 비트코인 가격 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클수록 검색량이 늘어납니다. 검색량 증가를 통해 비트코인 가격 흐름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특이한 지표는 문페이즈 지표인데요. 달의 모양에 따라 가격이 오르고 내린다는 겁니다. 달의 모양에 따라 사람의 심리가 달라진다는 사실에 따라 만든 지표입니다. 달이 완전히 가려지는 신월(new moon)에 저점을 형성하고, 달이 완전히 차는 보름달(full moon)에 고점을 형성한다는 겁니다. 신월에 사서 보름달에 팔면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논리입니다.


온체인 데이터만큼 중요한 '투자 보조지표'

하지만 이러한 온체인 데이터를 100% 믿고 매수매도의 유일한 판단기준으로 삼으면 안 됩니다. 단지 참고사항으로만 활용하고 이동평균선, RSI와 같은 보조지표를 같이 활용해야 합니다. 이 때도 가장 중요한 건 투자에 대한 확신입니다.


저는 지금까지 비트코인 책 10권 정도를 읽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읽을 예정입니다. 책에서 소개하는 다양한 온체인 데이터와 투자 보조지표를 유튜브 영상으로 만들 예정입니다. 그리고 실제 투자지표를 근거로 매수매도하는 영상도 제작할 예정입니다.




download.png
download.png
SNS 도서리뷰(성공하는 코인투자)

비트코인 투자 더 이상 미루지 마세요. 가격보다 중요한 건 하루라도 더 빨리 투자하는 겁니다.

온체인 데이터를 활용해 보세요. 가격 상승 신호에 매수하고 가격 하락 신호에 매도하세요. 여러분의 수익률을 극대화시켜 보세요.


1비트 코인을 목표로 투자를 시작해 보는 건 어떨까요?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도서리뷰] 이번 사이클 고점은 3억~4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