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에서 쇼핑하면서 웹사이트가 마치 내가 원하는 것을 정확히 알고 있다는 느낌을 받은 적이 있으신가요? 완벽하게 큐레이팅된 추천 제품 목록이나 맞춤형 할인 같은 순간을 바로 전자상거래 개인화(ecommerce personalization)라고 합니다. 이커머스 개인화는 지나가는 유행이 아니라 실제로 비즈니스가 고객과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이머커스 개인화란 무엇이고, 왜 이것이 중요한 것인지에 대해 함께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이커머스 개인화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종류는 무엇인지, 그리고 최근 온라인 쇼핑에서 왜 중요한지 살펴볼 겁니다.
기본적으로 이커머스 개인화는 고객의 행동, 선호도, 과거 상호작용에 기반해 개별 고객에게 맞춤형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모두에게 맞는 하나의 방법”을 제공하는 대신, 데이터를 활용해 개인화된 쇼핑 경험을 만드는 것입니다. 가게 주인이 당신이 좋아하는 것을 정확히 알고, 그에 맞춰 제품이나 서비스를 추천한다고 생각해 보세요. 디지털 세계에서는 이를 알고리즘과 데이터 기반의 통찰력으로 구현하는 겁니다.
이커머스 개인화는 아래 두가지 주요 요소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수집: 쿠키, 브라우징 기록, 과거 구매 내역, 소셜 미디어 상호작용 등을 통해 사용자 정보를 수집합니다.
개인화된 알고리즘: 이러한 데이터를 활용해 고객의 관심사를 예측하고, 타겟화된 제안이나 맞춤형 웹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간단히 말하면, 당신을 당신 자신보다 더 잘 아는 디지털 비서가 있는 것과 같은 겁니다!
Potion은 데이터를 활용해 고객에게 개인화된 영상 경험을 제공하는 훌륭한 이커머스 개인화 플랫폼의 예입니다. 이곳에서는 개별 고객의 니즈에 맞춰 제품을 추천하고 상품을 프로모션하는 AI 개인화 동영상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전자상거래 개인화가 중요한 이유는 이것이 고객 경험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이는 결국 비즈니스 성공과 직결됩니다. 소비자들이 끝없는 선택지에 둘러싸인 오늘날, 개인화된 맞춤형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온라인 비즈니스의 성패를 좌우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이유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오늘날의 소비자는 단순히 일반적인 쇼핑 경험 이상의 것을 기대합니다. 그들은 관련성 있고 편리한 경험을 원합니다. 개인화는 개별 고객의 필요와 선호도에 맞는 제품, 콘텐츠 및 추천을 제공함으로써 이러한 기대를 충족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개인화가 없으면 브랜드는 고객을 이해하는 경쟁자들에게 고객을 빼앗길 위험이 있습니다.
고객이 자신의 필요나 선호에 딱 맞는 제품이나 제안을 보게 되면, 더 적극적으로 상호작용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개인화된 추천은 고객이 원하지도 몰랐던 것을 구입하도록 유도하는 "가벼운 밀어주기"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고객의 참여 증가는 더 높은 전환율로 이어지며, 고객이 상품을 구매할 확률도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개인화는 고객과 브랜드 간의 유대감을 형성합니다. 자신이 이해받고 있다고 느끼는 사람들은 재방문할 가능성이 큽니다. 반복구매를 하는 고객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많은 지출을 하고, 입소문 마케팅에도 기여하기 때문에 매우 소중합니다. 개인화는 고객이 소중하다고 느끼게 함으로써 이러한 지속적인 관계를 만드는데 도움을 줍니다.
장바구니 이탈은 이커머스에서 꾸준히 발생하는 문제지만, 개인화는 그 영향을 줄일 수 있습니다. 개인화된 알림, 타겟화된 할인 또는 장바구니에 남겨둔 제품에 대한 후속 이메일은 고객이 구매를 완료하도록 부드럽게 유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체 쇼핑 경험이 고객의 선호도에 맞춰져 있다면, 고객이 산만해지거나 압도당할 가능성이 줄어들어 처음부터 장바구니를 포기할 가능성이 낮아집니다.
이커머스가 빠르게 성장하면서, 경쟁자들 사이에서 눈에 띄기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개인화를 활용하는 브랜드는 더 나은 쇼핑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차별화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Amazon)과 넷플릭스(Netflix)와 같은 기업들은 고객을 유지하고 충성도를 유지하기 위해 개인화를 마스터했습니다. 소규모 또는 신규 브랜드가 개인화를 구현하면 점점 혼잡해지는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차지할 수 있습니다.
개인화는 비즈니스가 적절한 제품을 추가 판매하거나 교차 판매함으로써 수익 기회를 극대화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전 구매나 브라우징 행동을 바탕으로 대체 제품이나 관련 항목을 보여줌으로써 평균 주문 금액을 늘릴 수 있습니다. 또한 다이나믹 프라이싱(Dynamic Pricing) 과 같은 개인화된 가격 책정 전략은 수익성을 최적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이커머스 개인화는 오늘날의 쇼핑객의 요구를 충족시킬 뿐만 아니라, 측정 가능한 비즈니스 성과도 제공합니다. 전환율 증가, 고객 충성도 구축, 경쟁에서 두드러지는 것 등 개인화는 더 이상 선택 사항이 아닙니다. 이는 전자상거래 비즈니스가 성공적으로 성장하기 위해 필수적인 전략입니다.
옮긴이_ 케이
이 글은 Amarpreet Singh의 글을 번역/의역하여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