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시옷 Dec 06. 2023

내가 가진 우울에 대하여

상세불명의 우울 에피소드로 임상적 추정합니다

나는 기본적으로 밝고 활기찬 사람이고 씩씩하고 재미있는 사람이다. 잠시 스쳐가는 슬픔이야 가볍게 이겨낼 수 있는 힘이 있었고 사랑이 있는 사람이었다.


병가 서류가 필요해서 어제 다시 병원에 갔다. 아직 제대로 된 진단도구를 사용하지 않은 상태라서 ’상세 불명의 우울에피소드‘, ’상세불명의 불안장애‘ 를 임상적으로 추정한다는 진단서를 받았다. 정서장애 수업들을 때는 DSM-4였나 그랬던 것 같은데 전공 수업에서 들은 단어들이 나에게 주어지다니 기분이 묘했다.


병가를 내고 월요일 오후부터 계속 집 근처에 머무르기로 했다. 남편은 제주도에 갔다 와도 되고, 어디 호캉스라도 혼자 갔다 오라고, 등산이라도 하고 오면 조금은 시원하지 않겠느냐고 했다.


나는 지금 작은 어항에 갇힌 물고기처럼, 이 연못에서 나가면 죽을 것 같은 생각이 자꾸 든다. 나의 남편과 나의 아이의 흔적이 가득한 나의 안전기지에서 벗어나면 안 될 것 같은 불안감이 나를 짓누른다. 차를 타고 어디로 나가는 것도 무섭고, 학교에 다시 복귀하는 것은 그 가는 찻길만 생각해도 너무나 숨이 막힌다.


이게 비합리적인 생각인 줄을 알면서도, 그리고 이 생각을 ‘비합리적이다’라고 판단할 수 있음에 다행이라고 생각하면서도, 압박을 견딜 수 없고 이겨낼 수 없을까 봐 겁이 나고 두렵다.


계속 이렇게 살게 될까?

언제쯤 나아질 수 있을까?

일은 다시 할 수 있을까?

다른 일을 찾아봐야 하나?

퇴사하는 게 맞을까?


아침에 아이에게는 나의 병가 사실을 말하지 않아서 출근하는 척을 하며 남편과 집을 나선다. 남편은 이른 시간 여는 집 근처 스타벅스까지 데려다주고 출근을 한다. 그때부터 나의 고군분투가 시작이다. 어제는 스타벅스에서 책 읽다가 갑자기 울고, 집에서 인스타그램으로 뭘 보다가 갑자기 눈물이 빵 터져서 아파트가 떠나가라 울었다.


어젯밤에 약을 처음 복용했고, 오늘은 어떨지 모르겠다. 어제보다 나은 하루가 될까? 나는 나아질까? 우울한 호르몬 같은 걸 막는 약이라던데 오늘은 안 좋은 생각을 안 할 수 있을까? 두렵고 불안하다. 위태로운 내가 무섭고 나를 챙겨주는 주변 사람들에게 짐이 되고 있는 것만 같아서 미안하다. 나는 과연 빠져나올 수 있을까? 엄마랑 아빠에게 안 들킬 수 있을까? 다시.. 아이들을 만날 수 있을까?


작가의 이전글 서서히 무너져 내려간 모래성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